한국 가부장제의 특징 역사, 조선의 가부장제, 근대와 현대의 가부장적 가족, 가부장제의 극복, 변화, 특징, 현황,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머리말



2. 조선조의 가부장제



3. 근대와 현대의 가부장적 가족



4. 가부장제의 극복
본문내용
1. 머리말

한국의 가부장제에 대한 토의 석상에서는 항상 두 가지 상반된 의견의 대립이 발견된다. 하나는 “한국 여성들의 권한은 이미 너무 세어서 여권신장은 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인데, 이들은 전통적으로 우리 문화에서는 모권이 강했다는 점, 여성이 결혼을 하고도 남편의 성으로 갈지 않았다는 점, 현대에 와서도 여성이 경제권(소비권)을 쥐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한국 여성들은 극히 억압적인 가부장 사회에서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아왔다”는 주장을 하는 이들은 전통적인 칠거지악, 재가금지법, 정절의 규범과 유교문화권에서도 유일하게 아직까지 법적인 보장을 받고 있는 호주제의 존속을 강조해 왔다. 이러한 두 주장은 어느 정도 모두 타당할지도 모른다. 가부장제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한국 가부장제의 현실이 이렇게 다르게 평가되는 이유를 파악해야할 것이다. 실상 현재 한국의 가부장제가 안고 있는 구체적인 모순은 “공식적인 권위로 이어지지 못하는 여성의 권력 행사”인지도 모른다. 오늘의 강의는 가부장적 구조원리가 가족제도를 중심으로 한 생활세계에서 어떻게 변형되어 왔는지 살펴봄으로써, 특정한 사회역사적 시기의 여성의 삶과 남성의 삶, 그리고 그것의 변화 과정을 추적하고자 한다. 특히,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공업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 과정이 여성과 남성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한국3,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 요약 모성의 담론과 현실 어머니의 삶 성 정체성
  • 나타나게 되었다.3. 한국 여성운동과 모성담론의 지형한국의 현대여성운동의 각 시기별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그 운동들이 모성담론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시기별로 한국 여성운동이 어떠한 위상을 차지하는가, 그리고 그러한 위상에서 어떤 계층의 여성이 운동의 주체로 내세워졌던가에 따라 모성담론의 정치적 수준과 내용이 구성되었다고 한다.1) 모성교육론근대에 한국 여성운동이 출현한 이래 대부분의 여성단체는 여성의 교

  • 21세기 한국, 복지사회로의 도전
  • 변화는 경제관계와 정치관계를 기축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변화의 충격이 단지 경제영역이나 정치영역과 같은 사회의 상부구조에만 파급되는 것이 아니라 이 상부구조를 지지하고 있는 하부구조인 교육, 문화, 사회복지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확대되고 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오히려 한걸음 더 나아가 이와 같은 대전환의 흐름들은 정치, 경제영역과 사회복지영역간에 있어 지금까지 존재했던 위상과 역할에 대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현황과 문제점 346-1 문화통합 연구의 현황 346-2. 문화통합 연구의 문제점 356-2-1. 문화개념의 범주혼동 356-2-2. 동질화 및 이질화 분석의 문제점 357. 문화통합을 위한 방안 및 과정 377-1. 문화통합 과정에서의 필요조건 377-1-1. 과정중시와 탈정치화 377-1-2. 상호 접촉변화 377-1-3. 신의 성실 387-2. 문화통합의 단계적 과정 387-2-1. 남북한 문화교류 단계 397-2-1-1. 남한의 문화교류의 특징 397-2-1-2. 문화교류 확대 및 협력을 위한 개선방안 407-2-1-2-1. 정주주

  • 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탐색
  • 분석력 증진 등ㅇ 연구시범학교 지정 운영(3개교)- 대도시형, 중도시형, 농촌형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지도2. 양성평등교육 이념의 확산개 요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의사결정이나 교과과정의 전개에 있어서 성차별적인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극복, 교사의 성역할 인식 제고, 남녀공학의 양성평등교육 실현 기여를 위한 내실화 방안 등 양성평등교육 이념 확산 방안 마련ㅇ 교과서의 성차별적 내용 삭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성평등교육팀 구성, 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