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가치와 미래를 위한 자아존중 향상 프로그램 제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oopersmith(1967)는 사춘기전 소년에 대한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불안정한 자아정체감(Self-identify)을 가진다고 하였고,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들보다 네 배 이상이나 불안정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에서의 개인의 태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여러 가지 사회상황에서 난처함과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아동기의 중요성이 더욱 분명해진다.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한다.
대인상호작용이론(Sullivan, 1953)에서 그 핵심은 자아상 또는 자존감이 사회적 환경 내의 주요 인물들(특히 어머니)에 대한 지각 및 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해 간다는 것이다.
한편, 아동기에 있어 중요한 타인은 부모, 가족 외에도 교사, 또래 등을 들 수 있다.
또래집단 역시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성장하는 아동은 그의 부모보다는 또래를 더욱 닮아간다(Coopersmith, 1967). 또한, Horowitz(1962)는 또래와의 상호관계와 자존감형성과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또래와의 관계에 의해서 자아개념을 발전시키고, 또래에게 잘 수용되지 않는 학생들은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아동기에 있어 자아존중감은 매우 중요하여 학교생활과 친구관계의 성공여부는 자아존중감과 관련되어 있다. 예컨대, 같은 지적능력, 같은 신체적 조건, 같은 가정 배경을 가진 두 아이 중 한 명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다른 한 명은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할 때 그들의 학교생활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은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친구들이 따르는 지도자가 되며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나,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은 자신을 쓸모없는 인간이라 여겨 솔선해서 행동하지 못하며 새로운 과제에 불안감을 보인다. 자아존중감은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비롯될 수 있는데 부모가 자녀의 행위를 인정하고 격려해 준다면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게 되나 부모가 자녀의 잘못된 면만 들추어낸다면 부정적인 자아개념 즉, 낮은 자아존중감을 획득하게 된다.
결국 높은 자아존중감은 높은 적응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이 높은 자아존중감을 소유하여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타인에 대한 존중,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적응력을 증진시킨다.
(2) 필요성
새로운 연구를 하거나 어려운 경영에서 아이 시절에 자아존중감이 형성되어있지 못하다면 아이는 효과적인 기능 발휘를 하기 어려울 것이다. 아동 시절에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에게 개척할 수 있는 창조적인 소양을 개발하는 것은 또 다른 교육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의 교육을 통해 아이는 지식을 배우고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는 교양을 얻게 된다. 누군가 앞서 시작하기에 멈추지 않는 적극적인 교육은 자아존중감을 형성시킨다. 아이에게 심리적기능적 발휘를 돕는 것은 아이로 하여금 행복감을 얻게 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자아상을 형성하고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것은 교육되어져야 한다. 아이들에게 여러 속성이 있고 그 결정에 평가적감정적 태도를 자아존중감이라 할 수 있다. 유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인 발달은 한 사람의 성인으로 서기까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에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은 환경적인 것과 선천적인 것으로 나뉘어 질 수 있다. 선천적인 성격과 후천적인 교육은 상호보완적이다.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이는 자신의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타인을 향해 배려를 한다.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짧은 기간 안에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이루어가는 정체성을 자라게 한다. 유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발달과 교육은 선천적이고 후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타인을 배려하는 가운데 자신의 일이 중요하게 되고 이러한 교육은 아동 시절부터 개발되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존중받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스스로를 존중하는 삶은 무엇보다 가치가 있다. 자신을 존중할 때 비로소 자신의 중요성과 존엄성을 느끼게 된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시기에 형성된 자아존중감은 그것을 통해 자신의 신뢰와 성취능력이 올라가고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 등에 자아실현을 이루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아동들에게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개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CJ 사회공헌활동
  • 가치에는 ‘고객, 팀웍, 존중, 창의, 도전, 정직’이 있다. 그림Ⅰ-2 2007 CJ기업시민보고서이와 같은 요소들이 삼위일체 되어 제일제당의 글로벌화는 미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해 나아가고 있다. 또한 CJ 제일제당의 식품 사업은 세계 초우량 생활문화기업으로 진일보하기 위한 토대가 될 것이며 21세기 식품 문화의 역사를 창조하고 이끌어갈 것이다.기업연혁CJ 제일제당의 지나온 길을 살펴보면, 국내 최초의 설탕 생산에서 21

  • [교육행정] 자기주도 학습과 인성교육 우수학교 탐구
  • 프로그램을 운영되고 있어 모범적인 학교라는 인상을 주기 충분했다. 현재 대한민국은 학생들에게 성적만 좋으면 된다고 말한다. 좋은 대학만 가면 다른 흠이 있어도 된다고 가르친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어도 ‘스스로 서는 법을 알려주는 교육’, ‘남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가치관을 심어주는 교육’은 여전히 유효할 것이다. 교장선생님의 교육철학, 학교에 대한 생각을 한 달 동안 탐구하면서 교육행정과의 이론에 접목시킬 수 있어 즐거웠다. 그야

  • [조직구조론] 유한킴벌리의 혁신전략과 교훈
  • 자신의 목표와 일체화시키는 실천적 의지가 전사적으로 공유될 때, 생산성이 높은 강한 조직이 될 수 있을 것이다.둘째, 조직은 경영현실에 바탕을 두고 현재와 미래의 트렌드를 사업기회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조직의 학습능력(learning capacity)이 강화되고, 정보의 공유와 유통이 조직 내에서 신속하고 자유롭게 이루지도록 시스템화 하여야 한다.셋째,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주인의식을 갖게 하고, 조직의 발전 속에서 자아실현(self-a

  • 화장품 산업 태평양 옴므 전략 제안서 태평양 옴므 고객 분석 태평양 옴므 경쟁
  • 자신이 없는 대인기피증이 있는 분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보이는 분6) 남성전문화장품 – 주로 기능성 미국제 화장품(피부 타입별로 지성과 건성을 위한 화장품이 있고 이 외에 노화방지 화장품이 있다.) 7) 피부미용과 관련한 기타 정보 제공8) 온라인 상담실 운영3. 미용실 - 준오헤어.1) 특징.준오헤어는 현재 전국 38개 직영점에다 600여명의 정규 헤어 디자이너를 비롯해 12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적 화장품 업체인 웰라 주관으로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자신감을 향상시켜주어야 한다. 선행연구들(양민철, 1995; 이태인, 1995)에 따르면 학교부적응 학생들은 자아수용이 부정적이고 자기 비하감과 열등감이 높은데, 이것이 소극적인 혹은 공격적인 행동 양상으로 이어지며 학교부적응 문제로 이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나는 소중한 존재이다.’라는 자신의 가치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이를 통한 자신감의 회복이 이루어질 때, 학교부적응 문제 해결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을 것이다.둘째, 학교부적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