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가치와 미래를 위한 자아존중 향상 프로그램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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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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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persmith(1967)는 사춘기전 소년에 대한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불안정한 자아정체감(Self-identify)을 가진다고 하였고,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들보다 네 배 이상이나 불안정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에서의 개인의 태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여러 가지 사회상황에서 난처함과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아동기의 중요성이 더욱 분명해진다.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한다.
대인상호작용이론(Sullivan, 1953)에서 그 핵심은 자아상 또는 자존감이 사회적 환경 내의 주요 인물들(특히 어머니)에 대한 지각 및 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해 간다는 것이다.
한편, 아동기에 있어 중요한 타인은 부모, 가족 외에도 교사, 또래 등을 들 수 있다.
또래집단 역시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성장하는 아동은 그의 부모보다는 또래를 더욱 닮아간다(Coopersmith, 1967). 또한, Horowitz(1962)는 또래와의 상호관계와 자존감형성과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또래와의 관계에 의해서 자아개념을 발전시키고, 또래에게 잘 수용되지 않는 학생들은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아동기에 있어 자아존중감은 매우 중요하여 학교생활과 친구관계의 성공여부는 자아존중감과 관련되어 있다. 예컨대, 같은 지적능력, 같은 신체적 조건, 같은 가정 배경을 가진 두 아이 중 한 명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다른 한 명은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할 때 그들의 학교생활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은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친구들이 따르는 지도자가 되며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나,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은 자신을 쓸모없는 인간이라 여겨 솔선해서 행동하지 못하며 새로운 과제에 불안감을 보인다. 자아존중감은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비롯될 수 있는데 부모가 자녀의 행위를 인정하고 격려해 준다면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게 되나 부모가 자녀의 잘못된 면만 들추어낸다면 부정적인 자아개념 즉, 낮은 자아존중감을 획득하게 된다.
결국 높은 자아존중감은 높은 적응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이 높은 자아존중감을 소유하여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타인에 대한 존중,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적응력을 증진시킨다.
(2) 필요성
새로운 연구를 하거나 어려운 경영에서 아이 시절에 자아존중감이 형성되어있지 못하다면 아이는 효과적인 기능 발휘를 하기 어려울 것이다. 아동 시절에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에게 개척할 수 있는 창조적인 소양을 개발하는 것은 또 다른 교육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의 교육을 통해 아이는 지식을 배우고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는 교양을 얻게 된다. 누군가 앞서 시작하기에 멈추지 않는 적극적인 교육은 자아존중감을 형성시킨다. 아이에게 심리적기능적 발휘를 돕는 것은 아이로 하여금 행복감을 얻게 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자아상을 형성하고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것은 교육되어져야 한다. 아이들에게 여러 속성이 있고 그 결정에 평가적감정적 태도를 자아존중감이라 할 수 있다. 유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인 발달은 한 사람의 성인으로 서기까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에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은 환경적인 것과 선천적인 것으로 나뉘어 질 수 있다. 선천적인 성격과 후천적인 교육은 상호보완적이다.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이는 자신의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타인을 향해 배려를 한다.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짧은 기간 안에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이루어가는 정체성을 자라게 한다. 유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발달과 교육은 선천적이고 후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타인을 배려하는 가운데 자신의 일이 중요하게 되고 이러한 교육은 아동 시절부터 개발되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존중받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스스로를 존중하는 삶은 무엇보다 가치가 있다. 자신을 존중할 때 비로소 자신의 중요성과 존엄성을 느끼게 된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시기에 형성된 자아존중감은 그것을 통해 자신의 신뢰와 성취능력이 올라가고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 등에 자아실현을 이루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아동들에게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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