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인지행동적 상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지 (cognition)
2.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3. 성인학습 상담에의 적용
4. 인지행동적 상담의 목표
5.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의 종류
6. 상담의 과정 및 방법
7. 엘버트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8. 아론 벡의 인지치료(우울증에 대한 인지치료)
9. 결론
- 본문내용
-
인지행동적 상담이론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은 1960년대 초에 등장한 비교적 젊은 상담 접근이다. 하지만 이 접근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상담의 주요 접근으로서 확고한 위상을 정립했다고 볼 수 있다. 인지행동적 접근은 하나의 단일한 이론이라기보다는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과 심리적 문제의 발생 및 치유과정에 대한 주요 원리들을 공유하는 여러 개별적 이론들의 집합체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 인지행동적 접근의 등장에 공헌한 몇몇 이론가들(예: 엘리스와 벡)은 실제로는 정신분석적 이론이 몇 가지 중요한 측면들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이론 체계를 정립해 나가게 되었다.
이 접근은 여러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정신분석적 상담이 주로 장기상담인 반면, 이 접근은 대체로 단기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즉, 상담 진행 기간이 짧다. 물론 이는 각 상담 이론이 지향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상담이 지향하는 목표가 다른 관계로 그것의 성취에 도달하는 기간 또한 다른 것이 당연하겠지만, 현대 상담이 주로 단기화되는 경향이 있음을 감안한다면 인지행동적 접근은 나름대로 충분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셈이다.
- 참고문헌
-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김충기·김현옥 공저 1993 성원사
‘상담의 이론과 실제’ 대학상담학회 1994 중앙적성출판사
‘상담이론’ 이형득 1994 교육과학사
‘인지행동치료의 실제’ 박경애 저 1999 학지사
'우울증의 인지치료' Aaron T.Beck저 원호택 외 공역 1999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