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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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론
주제 : 아동 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1. 서론
인간은 태어날 때 미성숙하게 태어나는 존재다. 그래서 완벽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돌봄이 꼭 필요한 상태다. 또한 수많은 인간 발달 단계중 가장 중요한 단계가 아동기다. 우리나라에는 세 살 적 버릇이 여든 간다는 말이 있다. 어릴 적 알게 모르게 몸에 밴 습관 혹은 생각이 평생 영향을 끼친다는 말이다. 전문가들 또한 유아기와 유년기에 벌어진 사건이 사람의 평생을 좌우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 이론대로라면 아동기 정상적이지 못한 생활로 발달하지 못한다면 성장한 이후에도 정서와 정신적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따라서 아동복지는 이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제도이다.
2.본론
2-1. 아동상담의 필요성
아동은 위 상담을 통해서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변화와 대인관계에서의 능력을 발달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상담의 경험으로 아동은 평생을 통해서 긍정성과 자신에 대한 신뢰 및 사랑을 뿌리 내리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있다.
2-2 아동상담이란?
아동상담은 자기 표현이 서툴고 어려운 아동들의 마음의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보다 다각적이고 심도 깊은 접근을 통해서 문제를 찾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의 일부분이다. 이들은 아동상담을 통해서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아동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심리검사와 면담을 통해서 개인의 인지기능 및 기능, 성격, 학습 적성, 발달수준, 부모-자녀 상호작용 등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함에 있어서 심리치료 및 상담, 치료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구성하고 있다.
2-3. 아동상담의 과정
상담과정은 내담자인 아동의 문제에 관련한 성격과 상황,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 상담자와 내담자의 욕구나 가치관에 따라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간단한 문제에는 한~두번의 면접으로 종결가능하지만 심리적인 문제의 경우 5~6회에서 20회 또는 그 이상 몇 년이 걸리기도 하고 있다.
상담의 시작(상담 접수)
상담사는 자신을 찾아온 아동과 가족들을 대할 때, 그들이 상담사를 신뢰할 수 있도록 상담사는 무비판적, 공감적, 개방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며, 안정감 형성을 위해 경청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또한, 상담접수 과정에서 진행되는 초기면접을 통해 상담사는 해당 가족과 아동의 역동을 관찰하고 아동에 대한 관찰과 평가를 시도한다.
상담목표 설정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할 것이다 .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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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아동복지론 강의 교안
이현림, 김영숙, 2016, ‘인간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위영희 외 6인, ‘아동상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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