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1) 기능이론
2) 기능이론의 구성
3)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4) 기능이론의 교육론

2.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갈등이론
1) 갈등이론
2) 갈등이론의 구성
3)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갈등이론
4) 갈등이론의 교육관

3.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해석적 이론
1) 해석적 이론
2) 해석적 이론의 구성
3)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해석적 이론
4) 해석적 이론의 교육관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5. 해석적 이론이 앞의 두 이론을 어떻게 비판하면서 등장했는지 기술
1) 해석적 이론의 등장
2)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
3) 갈등이론에 대한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능이론은 사회과학의 대표적인 이론으로서 가장 먼저 발전되었다. 기능이론의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을 파슨스에 의해 정립되었다. 기능이론을 토대로 기술기능이론, 인간자본론, 근대화론 등이 등장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과학의 여러 학문분야의 많은 이론들이 파생되었고,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현재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이기도 하다. 또한 갈등주의 이론은 기능주의 이론의 대안으로서 발전되어 왔다. 갈등이론은 기능이론에 반발하여 나온 이론이다. 시작은 Marx와 Weber로 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의 기본
참고문헌
김경식 외, 교육사회학의 연구 동향 분석,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2005
오욱환 외,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2003
임종호 외, 사회문제론, 학지사, 2008
조용환 외, 교육사회학-해석적접근, 형설출판사, 1993
조성일 외, 교육사회학, 학이당, 2004
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 김용학 역, 을유문화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이론은 발달 과정을 서술한 것이 아니라 설명하려는 시도이다. 넷째, 지적 발달의 광범위한 단계에 대한 피아제의 서술은 아동이 어떻게 사고하는 가에 대한 정확한 견해를 제공해 준다. 다섯째, 피아제의 개념은 교육가에게도 실용적인 시사점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주었다. 여섯째, 피아제는 중요한 질문을 함으로써 많은 연구가들에게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를 하도록 이끌었다.2. 브론펜브레너 생태체계이론1

  • [방통대]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및 비판을 서술하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피아제는 학습이란 적극적인 인지적 구조의 재편성이라고 봤다 피아제 이론에 의한 수업 환경에서 중요한 관점은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이었다. 왜냐하면, 교사는 학생에게 인지적 갈등을 제시할 수 있고, 학생은 갈등 상황을 해소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인지적 평형화에 이르면, 그것이 인지의 발달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파이제의 이론에 기초한 수업이 갈등상황을 만드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며 학습이 일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k.
  • 현상을 교육본위로 볼 수 있다.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교육본위론은 교육 그 자체로 탐구대상으로 파악하면서 타 학문의 개념을 철저히 배제하고 자율적 개념을 구축한다. 학교를 그 탐구대상으로 하며 모 학문을 그 개념틀로 삼는 현존 교육학의 개념은 교육을 밝히기보다는 오히려 교육을 왜곡시킨다는 것이다. 교육본위론이 새로운 차원에서 개념화한 교육은 학교의 기능을 모학문적으로 정당화하는 기존 교육학의 개념들과 명확한 대척점을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피아제 이론 설명(자세히) / 공헌점 / 비판점◆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발견하고 구성해나간다고 본 구성주의적 접근.◆ 피아제는 아동이 네 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를 거침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는데,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일어나며, 보편적이라고 보았다.◆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을 형성하는 ‘적응’과정은, 평형->동화->조절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평가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1.2.2 관계형성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어떤 관계형성방식을 상용할 것인지 결정할 필요가 있고 그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