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내용 정리를 포함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5 / 2015.01.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내용 정리를 포함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Ⅱ 본론
1. 해석학적 시각의 개념 정리
2. 해석학적 시각 이론들과 그 학자들의 내용 정리
1) 상징적 상호작용론
2) 현상학
3) 민속방법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해석학적 접근의 발달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거시적 접근은 인간존재를 사회화의 산물로 파악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인간의 창의성은 무시되고 인간에게 자유는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거시적 접근은 인간생활의 미묘함과 복합성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고, 학교생활의 실체를 이해하지 못하며 교사와 학생의 관계요인을 파악하는데 실패했다는 점이다. 거시적 접근은 교육에 대한 일반적 구조를
.
.
2. 해석학적 시각 이론들과 그 학자들의 내용 정리
1)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인간의 집단생활과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다소 독특한 접근방법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주장하는 학자는 미드, 듀이, 토마스, 파크, 제임스, 쿨리, 즈나니에키, 볼드윈, 레드필드, 워드 등이 있다. 이들은 미국학자들이며, 인간의 집단생활을 파악하고 연구측면에 상당히 유사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가들이 기능이론을 비판하는 이유는 기능이론이 개인의 사고와 행동,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문화규범과 사회제도의 영향력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인간을 완벽하게 사회화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기 때문이다. 상호작용이론가들은 기능이론가들과는 대조적으로 사회가 상호작용을 결정하는 원인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상호작용의 산물로 본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내용을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쿨리의 거울자아개념은 우리가 거
참고문헌
-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5
- 조성일외, “교육사회학”, 학이당,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개념을 사용하여 교육과정이 시대적으로 집합형에서 통합형으 로 변화해 가고 있음을 밝혔다.㉯ 집합형 구조- 분류가 강한 시대에는 교육과 생산 간의 구분이 분명하기 때문에 교육내용 및 교수 활동에 관한 결정이 많은 부분 교육담당자들의 영향력 아래 이루어져 교육의 자율성 이 상당히 보장될 수 있다.- 생산과 상징통제의 분업구조가 분명히 구분되어 교육에 관한 원칙, 상황, 가능성을 형성하는 일과 교육내용의 기본단위이며 원칙인 교육의

  •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
  • 대해 근본적으로 생각을 다시 해야 한다 고 주장.학생들이 ‘어떻게 돈을 버느냐’ 보다 ‘어떻게 사느냐’를 배워야 한다고 주장 ⑥ 인지적 다원주의․인간의 독특한 특성가운데 하나로서 상징을 만들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의미 의 탐구가 인간본성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으로 의미를 표현하고 캐내는 능력 은 마땅히 학교교육의 일차적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인간의 인지유형이 종족과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고 지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개념적 모형을 제공하는 연구,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개인적 성격과 특성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동향에 기초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 목표, 학습과정 모형,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성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배을규 저(2006), p151-171, 요약1) 개념과 의의자기 주도적 학습은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고립적인 상황에서 학습자가 단독으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 [교육사회학] 학교에서의 상호작용 -교사, 학생
  • 배경인가?5.교사의 책임은 어디까지 인가?5. 결론사람들은 누가 자기에게 기대를 가지고 사랑해주면 그런 기대에 부응하려고 한다. 부모가 자식을 키울 때도 그렇고,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할 때 역시 그렇다. 기대와 사랑, 그리고 관심을 가지고 자녀와 학생을 대하면 그들의 지능, 태도, 행동까지도 변하게 한다. 그런 현상을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하는데, 즉, 누군가의 강한 믿음으로 기적을 일으킨다는 뜻이다. 평소 또래 친구들보다 신체적 발달이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교육이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