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정치] 뉴미디어 SNS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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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 SNS 쌍방향 소통의 힘
-10.26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및 정치인들의 SNS 사용 실태를 중심으로
3. SNS 영향력에 대한 분석
- 4.27 강원도지사 재보궐 선거를 중심으로
4. SNS의 정보 신뢰성
- FTA 사례를 중심으로

Ⅲ. 결론 – 미래전망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는 정치적 담론과 여론을 형성하는 매개체이다. 최근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이용자들의 뉴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는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뉴미디어는 말 그대로 새로운 미디어를 뜻하며 시대에 따라 정의는 달라진다. 뉴미디어는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과 같은 전통미디어의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미디어를 이야기 하며 기본적으로 ①디지털화(digitalization) ②종합화(integration) ③영상화(visualization). ④쌍방향성(interactivity) ⑤비동시화(asynchronocity)의 특징을 갖는다.
최근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웹 1.0의 시대에서 웹 2.0, 웹 3.0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웹 1.0 단계에서는 인터넷 사업자가 제공한 정보를 이용자가 일방향적으로 정보를 받는 소통의 형태를 띤다. 디지털 컨버전스 패러다임 속에서 등장한 웹 2.0단계에서는 이용자가 참여, 공유, 개방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직접 정보를 제작하고 공유하는데 적극적이었다면, 디지털 컨버전스의 발전을 통한 웹 3.0 시대는 이러한 정보를 개인의 상황에 맞게 맞춤형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웹 2.0과 웹 3.0의 가장 큰 차이는 웹 2.0이 데이터와 정보 중심의 상호작용이라면, 웹 3.0은 지식과 네트워크 중심의 데이터와 정보를 개인에 맞게 맞춤화 하는 작용이라는 것이다.
미디어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그리고 웹 2.0 시대의 도래에 따라 정치 참여 부분에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과거에는 신문이나 방송, 라디오 등과 같은 전통미디어가 대량 소통, 일방향적 소통을 해왔다면 근래에 커뮤니티나 홈페이지 등에서 다(多)대다(多), 1 대 다의 쌍방향적인 소통으로 변화하였다. 그리고 최근엔 ‘소셜미디어’라고 하여 단순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인 커뮤니케이션, 즉 소셜커뮤니케이션이 구현되는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발달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이 바뀌었고, 이 변화는 미디어 이용자의 정치 참여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뉴미디어가 쌍방향성을 지향하면서 정치 분야에서는 정치인들이 뉴미디어를 매개체로 시민들과 소통하기 시작하였고, 시민들 역시 정치인에게 일대일로 다가가서 소통한다는 긍정적인 결과도 얻어냈다. 정치가 일반 국민과 분리되어 있었다는 한계를 극복하며 바람직하게 변화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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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영 트위터(https://twitter.com/congjee)

국민일보(2011.12.6) <中, SNS 위력에 놀랐나… ‘웨이보’ 전담 공안 요원 5000여명 운용>
동아일보(2011.11.5) <범야권 ‘광우병 촛불’의 추억… 이번엔 ‘FTA반대 촛불’>
서울경제(2011.10.11) <장·차관 절반 이상 SNS 정책홍보 나몰라라>
세계일보 (2011.12.7) <방통위, SNS·앱 심의 전담팀 활동 개시>
시사in live(2011.11.30)
오마이뉴스(2011.4.28) <창피하다던 ’문순C‘, 정말 재밌으시네>
조선일보 (2011.11.18) SNS '최효종 구하기' 서명까지…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힌다~"
중앙선데이(2011.3.27)
중앙선데이(2011.4.30) <'최문순 트윗 266만 명이 열람…선거 흐름 바꾼 트위터 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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