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조사 계획서] 영화 광고 노출 횟수에 따른 영화에 대한 긍정 기대 및 평가 실험 -`예고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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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방향 및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논의
1. 영화산업에 대한 배경 및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
2. 고객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 관객에 대한 연구 부족 문제 제기
4. 영화의 속성
5. 예고편의 특징
6. 연구 내용

Ⅲ.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1. 연구 문제
2. 연구 가설

Ⅳ. 실험 연구
1. 실험 연구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
2. 실험의 구성 요소
1) 독립변수
2) 종속변수
3) 통제변수
3. 연구 절차
4. 본 실험
1) 실험 집단
2) 통제 집단
3) 고유 번호 부여
4) 실험 준비 및 실험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배경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 하면서 대중들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이제 대중들은 각종 매체에 둘러싸여 매순간 문화 컨텐츠들에 노출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영화는 시각적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영상, 이야기라는 문학적 요소, 청각을 자극하는 음악, 최근에는 각종 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진 기술적 요소까지 모든 예술을 아우르는 종합예술로서 대중들을 사로잡으면서 뉴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예술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영화에 예술적인 측면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영화도 하나의 산업이다. 영화가 창의력을 기본으로 하는 예술임에 틀림없지만 또한 산업이라는 사실 또한 부정할 수는 없다. 뤼미에르(Lumiere) 형제가 1895년 영화를 대중에게 공개한 이후 영화는 대중에게 보여 지고 또 보여 지기 위해 만들어졌다(남화정, 2000). 즉, 영화는 산업이기 때문에 수익 창출을 위해 대중의 이목을 끌고 더 많은 대중들이 영화를 소비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 행동론에 따르면 소비자의 의사 결정 순서는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의 평가 → 구매와 구매 후 평가’로 진행된다. 이를 영화에 적용해보면, 영화의 존재와 영화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고, 그로 인해 영화를 보고 싶다는 선호의 감정이 생긴다. 이 단계를 지나 소비자, 즉 대중은 최종적으로 구매라는 행위에 이른다. 이 과정에서 영화의 존재와 영화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게 하는 것은 바로 광고다. 대중의 구매를 통해서 수익이 창출되기 위해서는 광고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대중들은 내용이 좋은 영화에 관객이 몰린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영화 컨텐츠의 수준 외에도 최근 광고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영화 홍보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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