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광고와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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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계, 사례에 관해 알아본 글입니다.
목차
1. 정의
1) 광고의 정의
2) 대중문화의 정의
2.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계
1) 광고와 스타
2) 광고와 음악
3) 광고와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
3. 광고와 대중문화의 유사점
4. 대중문화와 광고의 차이점
5. 광고가 문화를 이용하는 목적
6. 광고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에 대한 견해
7. 사례
1) 드라마와 홍보/광고
2) 일상 속의 대중문화의 형태로 자리 잡은 광고
3) 광고음악과 대중음악의 퓨전
4) 스포츠와 광고
본문내용
2.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계
대중문화와 광고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어떤 사람들은 광고를 대중문화의 부분집합이라고 한다. 즉, 광고를 대중문화의 한 현상이라고 보는 입장에서 보기도 하며 다른 사람들은 광고가 대중문화에 영향을 주는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대중문화와 광고는 서로 상부상조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광고와 대중문화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소비된다. 광고와 대중문화는 주제나 음악, 인물들을 서로 빌려오기도 하고 주기도 한다. 광고는 성공한 영화나 음악을 통해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타나 가수를 이용하기도 한다. 반대로 영화나 TV 프로그램들은 광고를 통해 성공한 모델들을 기용하기도 한다. 대중문화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는 광고에 왜 활용되는가, 대중음악과 광고의 관계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보자.

1) 광고와 스타
→ 대부분 광고에는 어김없이 대중의 스타가 등장한다. 그들은 그 안에서 화려한 모습으로 때로는 평범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와 영화 속의 환상세계를 연상하게 한다. 광고와 스타는 이제 불가분의 관계인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 결국 스타는 대중문화 표현의 핵심적인 요소이며, 대중문화 산업의 사업적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렇다면 스타를 광고에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업의 관점에서 볼 때 스타시스템에는 많은 이점이 있다.
스타는 시장에 내놓을 수 있고 광고할 수 있는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개성 있는 얼굴, 예쁜 다리, 매력적인 목소리, 성격 등등 혹은 반대의 모습
즉, 추악함, 거침, 신경질적임 등등으로도 사람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다…
스타를 사용하는 공식을 통해 사업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스타는 바로 큰 수익을 위한 보증수표와 같은 것이다.”
- H.Powdremaker의『Hollywood the Dream Factory』중에서-
위의 글과 같이 스타는 스타의 모습과 이미지를 상품과 연결시켜 광고를 찍으면 그 광고가 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게 된다.
스타를 광고에 사용하는 이유는 첫째 유명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품을 스타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게 하려는 것이다. 둘째로 스타는 매력적이거나 선호될 자질을 지니고 있어 장점을 상품에 연결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스타는 소비자가 갈망하고 있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타가 하는 것을 소비자는 그대로 모방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는 대중문화에서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와 광고, 광고와 대중문화에 대하여
국민일보
송지환 기자, 주간 영화 잡지, 무비위크
한남대 신문 , 스포츠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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