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 대인관계, 다문화가정 문제 -상담사례 제시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인관계
1. 대인관계의 정의
2.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의 현황
3. 대인관계 청소년 상담사례

Ⅲ. 다문화가족
1. 다문화가족의 정의
2. 다문화가족의 현황
3.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자주 겪는 문제
4. 다문화가족 청소년 상담사례

Ⅳ. 중국과 우리나라 청소년 비교 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보편적으로 대부분의 청소년이 겪고 있는 고민은 바로 대인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청소년들이 집단생활을 하면서 친구들과의 교우관계나 다른 친구들로부터 따돌림, 놀림 등을 당한다던가 하는 문제가 청소년의 가장 큰 고민거리입니다. 이러한 대인관계 문제의 상담 사례와 그의 분석을 통해 어떠한 문제가 왜 생기는지 또 대인관계에 대한 고민은 어떤 유형으로 나타나는지, 그에 대해서 상담사가 해주는 조치가 어떤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대인관계 문제 뿐만 아니라 최근 국제결혼과 같은 다문화 가정의 수가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 또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언어적 차이, 외모적 차이 등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 청소년이 겪는 문제와 고민에 대한 상담사례와 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내용, 유형과 조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중국과 우리나라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와,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문제를 비교,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려 합니다.

Ⅱ. 대인관계

1. 대인관계의 정의
대인관계란 집단생활 속의 성원 상호간의 심리적 관계를 뜻한다.

2.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의 현황

우리나라 청소년은 ‘대인관계’ 문제로 가장 많이 고민(4971건, 24.8%)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학업 및 진로(3203건, 15.9%), 가족(3137건, 15.6%), 정신건강(1541건, 7.7%), 성(1283건, 6.2%), 비행(1187건, 5.9%) 순으로 나타났다.23일 국회 최영희 의원이 한국청소년상담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청소년상담 문제유형별 상담실적’에 따르면, 2009년 접수된 2만83건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분석됐다.

참고문헌
⦁ 한국청소년상담원, 「2009 상담사례연구집」, 2009
⦁ 전경숙, <경기도 지역의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생활실태 조사-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2008
⦁ 이진옥, 『다문화가정청소년에 대한 일반청소년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고정관념·편견·사회적 거리감을 중심으로』, 2011
⦁ 김민정, 『다문화 가정 상담: 국제결혼 가족과 자녀의 성장』, 한국상담선교연구원, 2010

⦁ http://cafe.daum.net/shenyanggo/38ku/1295
⦁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1306145547&cp=nv
⦁ http://www.datanews.co.kr/site/datanews/DTWork.asp?itemIDT=1002910&aID=20110401151625750
⦁ http://www.naeil.com/news/Local_ViewNews_n.asp?bulyooid=1&nnum=623203
⦁ http://local.segye.com/articles/view.asp?aid=20110819001711&cid=6108000000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합니다. 자료 좋습니다.
  • pistolkim***
    (2017.10.22 10:41:11)
회원 추천자료
  • 가족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분석경제적 어려움과 가족 스트레스의 관계의사소통 문제로 인한 가족 간 갈등직장과 가정의 균형 문제건강 문제와 장애가 가족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문화적 요인에 의한 스트레스가족 스트레스의 영향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가족 관계와 기능성에 미치는 영향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가족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전략의사소통 기법 개선을 통한 해결 방안스트레스 관리 및 감소 기술전문가와의 상담: 가족 치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가정과 학교라는 생활 집단과 연계하여 학교부적응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리하여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정ㆍ학교와 연계한 상담ㆍ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게 되었다.Ⅲ. 이론적 배경1. 학교부적응가. 개념“부적응”에 대하여 교육대사전(1980)에서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하는 데 있어서 그 사회의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여 사회에 대하여 장

  • 배우자 학대 한국가족 문제 가정폭력 학대 아내학대 가정폭력 개념 이해 배우자
  • 관계 및 가족 가치관, 의사결정의 문제 등에 혼란과 갈등을 경험 “흔들리는 가정” 홍영택 (성서 문화사 2001)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경제성장을 통한 현대사회의 사회적 변동에 따른 전통적 가족형태의 변화뿐 아니라 가족생활주기의 변화, 가족의식의 변화 가정폭력피해자 상담원 전문교육 자료 (양성평등교육원)등을 가져왔다. 실제적인 가족의 문제로는 청소년 약물남용의 문제, 가정폭력의 문제, 편부모가족의 문제, 소년, 소녀 가장의 문제,

  •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다문화가정의 20%이상이 월 가구 소득 100만원 이하의 저소득층으로 분류되고 있다(김경식,2011) 이처럼 한국 사회내의 다문화가정의 실태를 종합하면, 다문화가정의 증가속도는 빠르지만 다문화가정 아동 청소년의 실상은 방치와 학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부모의 이혼율은 높고 적지 않은 다문화가정의 가정형편이 양호하지 못한 실정이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언어학습, 정체성 형성, 대인관계 형성과정에서 문제를 보였고 학교의 준비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문제(욕구)를 가지고 직접 의뢰 ■ 교사와 학부모로부터의 의뢰 ■ 학교 사회복지사의 발굴 ②사정 단계 ■ 학생 욕구 확인 ■ 학습 환경 및 가족, 학교와의 상호작용과 연관된 욕구 확인 ■ 자료 수집과 분석 ■ 교사, 진로 상담 교사, 학교 행정가와의 팀 회합 ■ 지원망 구축 ③개입 단계■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 자원 동원 및 연결 ■ 가정 방문 ■ 학생, 학부모, 교사교육-교사와 가족의 지속적 협력 ■ 사례 회의 ■ 연구 모임 ④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