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한류의 원인과 해외시장에서 위치 현황과 경제적효과 및 성공요인(pp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한류에 대해서-한류의 형성 및 확장 배경과 한류의 문제점
동아시아 한류, 한류열풍 케이팝, kpop 케이팝, 소녀시대 카라, 대중문화 대중가요, 연예인 미디어콘탠츠, 문화콘텐츠, 일본진출 한류, 중국진출 한류, 한류효과 한류문제점, 한류 원인, 한류 영향, 한류 효과, 한류 문제점, 한류 발전 방향, 한류, 한류 열풍, 한류 문제점, 한류 미래, 한류 개선점 한류 경제적효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한류현황과 성공요인, 문제점 및 향후전망
1. 한류 - 개념, 정의
2. 한류 - 발전과정
(1) 90년대
- 드라마 겨울연가 : 배용준 (일본한류 원인)
- 가수 : HOT(중국)
(2) 2000년대 : K-POP 돌풍
- 영화 : 올드보이 (세계영화제 칸영화제 대상수상)
- 가수 : 아이돌그룹 (소녀시대, 비스트, 2PM, 동방신기 등등)
3. 국가별 한류현황 및 특징
(1) 아시아
(2) 유럽
4. 한류 - 경쟁력 및 성공요인, 인기요인
1) 패션
2) 외모
3) 가창력 및 댄스실력
5. 한류 - 문제점 및 해결해야할 과제
6. 한류로 인한 효과
1) 경제적효과
2) 외교적효과
3) 문화적효과
7. 한류 - 향후나아갈방향 / 향후전략 및 전망

Ⅲ. 결론 - 시사점 / 나의생각
본문내용
[ 서론 ]
한국의 대중문화 열풍이 대단하다. 가까운 중국 일본등 아시아권을 넘어
미국 유럽까지 한류열풍이 몰아치고 있다고 한다. 특히 한국의 대중가요의
인기가 대단하다. 고서에도 보면 우리 동이족이 흥겨우면 음주가무를
즐긴다고 하는데 그 조상님들의 피는 못속이는 모양이다.

이 조그만 동아시아의 코리아의 대중문화가 이제 세계를 유행한다고 하니
자못 감회가 새롭다. 모든 문화적 현상에는 의미가 있겠지만,
작금의 한류열풍에는 깊은 의미가 있다.
(중략)


[ 경제효과 분석 ] 일부분 발췌

o 관광 - 국가홍보효과 350억 원
- 추가 관광수입 8,500억 원
- 일본관광객 수 15만 명 증가
o 문화콘텐츠
- 배용준 및 아이돌가수 화보 : 약 500억원 ( NHK방송, DVD, 서적판매 350억 원 )
- 음반 및 미디어콘첸츠 효과 : 약 250억원 ( 위성과 방송, 온라인쇼핑 500억 원 )
- 드라마 및 영상부분 수출 : 약 2,500억원 ( 광고 2,000 억원 )
o 음식, 제약 등
- 소주, 막걸리 수출량 35% 증가 (오츠카제약 오로나민 C 30% 판매량 증가)
- 한식 (김치, 삼겹살 등 ) 전년비 15% ~ 20% 수출 증가
o 면세점
- 롯데면세점 : 집객효과
(중략)

[ 동아시아에서의 한류열풍 ] 일부 발췌
그리고 한국 드라마를 타 장르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상품으로 개발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겨울연가와 대장금은 뮤지컬로 제작이 되었고,
아름다운 날들은 콘서트로 인기를 모았다.
중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국내 기업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였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Image of Korea』(2002년 창간호),연세대학교 코리아이미지 연구센터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 시사점에 관한 설문 조사, ”KIEP 동향 분석 속보, 제 01-38호.

『동아시아에서 문화교류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2004.4), 성공회대 학술발표 자료집

이은숙(2002),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한국문화 속의 외국문화, 외국문화 속의 한국문화』, 제2회 세계 한국학/조선학/코리아학 대회 논문집

조한혜정 (2002), <동/서양 정체성의 해체와 재구성 : 글로벌 지각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열풍>, 『한국문화인류학 제35집 1호』, 한국문화 인류학회

<참고신문>

『조선일보』특집 기사 [2020 미래로 가자] 제2주제-미래는 문화다. 2002.4,6

『동아일보』 [횡설수설] ‘한류열풍’ 2001.8,14

『한국일보』 [한국에 살면서] 兩岸三地 ‘韓流열풍’ 2001.8,27

『한국일보』 Weekzine Free-커버스토리/한류 관광객이 몰려온다. 2004.2,27

『세계일보』한류 드라마 열풍, 중화권 식고 日 뜨겁다... 일본은 작년부터 수요 급증 추세 2004.2,4

『서울신문』한류를 이어가자. - (중) 문제점은 2001.8.29

『문화일보』"한류 지속하려면 다양성 살려야" 홍콩 링난大 량쉬밍 교수 심포지엄서 지적 2003.12.4

『문화일보』 대륙의 ‘韓流역풍’ 2002.9.7

『동아일보』 물에 물 탄 합작드라마 2004.5.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태평양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
  • 제 목 : 태평양 수출입 사례◉ 과 목 : ◉ 담당교수 : ◉ 학 과 : ◉ 학 번 : ◉ 이 름 : ◉ 제출일자 : ▣ 목 차 ▣< 서 론 >1. 서론2.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3.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사례(태평양)- (주)태평양의 기업소개 및 연혁4. 중국 시장 분석< 본 론 >5. 태평양의 성공요인6. 태평양의 SWOP 분석- 라네즈의 SWOP 분석7. 태평양의 4P 분석 8. 태평양(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결 론 >9. 중국 진출의 문제점 및 과제10. 향후

  • [국제마케팅] 태평양의 중국진출 신제품 -(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 시장 분석< 본 론 >4. 태평양의 성공요인5. 태평양의 SWOT 분석- 라네즈의 SWOT 분석6. 태평양의 4P 분석 7. 태평양(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결 론 >8. 중국 진출의 문제점 및 과제9. 향후 전략10. 레포트를 마치며.1. 기업 선정 동기우리 5조 조원들은 최근 이슈로 중국에 부는 한류 열풍으로 중국 젊은 여성들은 더욱 더 유행에 민감해졌다는 점을 LANEIGE가 큰 기회의 요소로 잡아 오늘날 여성들의 급변하는 요구와 변화하는 사회

  • [기상이변, 온난화, 온실효과] 발생원인, 개념, 피해현황 및 심각성, 기상이변, 온난화 방지대책 및 미치는 영향 및 실태
  • 효과 또는 대기 효과로 인한 것이다. (1) 태양에너지의 흐름지구표면의 생물체는 태양의 복사열과 지표면에 반사된 고주파복사열에 노출되어있다. 이들 열원은 주변 환경의 기후, 지형, 위치(경도 및 위도) 등에 따라 그 흐름이 좌우된다. 이들 에너지의 극히 일부는 생태계의 식물 등의 자가영양생물이 광합성을 하는데 이용된다. 외계의 태양광선은 지구생물권에 전체평균 2gcal/cm2/min으로 전달된다. 그러나 지구대기권에서 이중 약 67%만이 청명한 날씨

  • [브랜드전략] WWE의 브랜드 특수성과 마케팅믹스에 관한 연구
  • 성공적 자리매김,이벤트 및 라이센싱,머천다이징의 다변화1991~ 현재ceo 빈스맥마흔, 스티브 오스틴, 더 락, 에디 게레로,트리쉬 등이기적/개인주의적 캐 릭터, 권위에의 도전, 한층 심화된 섹스어필 과 폭력의 강도, 기대 심리의 이용 컬트브랜드화, 연계산업간의 몰입도 증가/ 다층화 강화세계시장 공략3) 브랜드 구조브랜드 구조란 기업에서 브랜드가 사용되고 관리되고 있는 모형을 말한다. WWE의 경우 브랜드의 공동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 [국제마케팅] 태평양 화장품 중국진출 사례 -라네즈, 롤리타 램피카(추가) 개발 전략
  • 시장 분석< 본 론 >4. 태평양의 성공요인5. 태평양의 SWOT 분석- 라네즈의 SWOT 분석6. 태평양의 4P 분석 7. 태평양(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결 론 >8. 중국 진출의 문제점 및 과제9. 향후 전략10. 레포트를 마치며.1. 기업 선정 동기우리 5조 조원들은 최근 이슈로 중국에 부는 한류 열풍으로 중국 젊은 여성들은 더욱 더 유행에 민감해졌다는 점을 LANEIGE가 큰 기회의 요소로 잡아 오늘날 여성들의 급변하는 요구와 변화하는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