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아동빈곤] 저소득층 아동들을 위한 교육복지 서비스의 문제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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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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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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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목적
2. 본론
2-1. 저소득층 아동의 열악한 교육환경
2-2. 저소득층이 받는 교육복지 서비스
2-2-①. 교육복지 서비스의 프로그램
2-2-②. 교육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2-2-?. 교육복지 서비스의 해결방안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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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요즘, 갈수록 교육의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 고소득층 아동들은 고액의 사교육을 받고, 명문학교에 입학하고, 고소득 전문직에 종사하게 되며, 비슷한 사람을 만나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저소득층 아동들은 학교 정규 교육 외에 받는 사교육이 거의 없으며, 고액의 사교육을 받는 아동들에 비해 학업 성취력이 저하되고, 비싼 입학금과 수업료로 명문학교에 입학하기 어려우며, 종사하는 직업도 전문직과는 거리가 멀게 된다. 이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처럼 학벌위주의 사회인 우리나라에서의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중등교육을 제공하고 인력을 계발한다면 빈곤의 세습을 막을 수 있어, 저소득층의 교육복지서비스 향상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저소득층의 교육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하기 전에 우선, 저소득층이란 무엇인가를 알 필요가 있다. 저소득층이란, 영세민을 포함한 불안정한 취업으로 생활하는 계층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사회경제적 성격에 따라 행정적 빈곤층과 일반 저소득층으로 나누어지는데, 행정적 빈곤층은 국민기초생활보장권 수급자로 구분하고, 일반 저소득층은 행정적 빈곤층은 아니지만, 빈곤지역에 거주하면서 행정적 빈곤층과 거의 유사한 생활을 하고 있는 층을 말한다.(임경숙, 1986)
하지만 빈곤문제는 어느 시대에 어느 사회에서나 존재한 문제로서, 빈곤에 대한 정의를 그 문제를 지닌 해당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구조의 테두리 내에서 정해지는 것이므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저소득층 아동이란 위에 설명한 빈곤층에 해당하는 가정의 아이들이다.
이러한 저소득층 아동들은 건전한 성장과 교육 성취를 위한 환경조성이 중요하다. 현재의 교육보호 급여는 입학금 및 수업료 지원에만 국한되어 있는데 그 외에 학비지원과 함께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교육 성취 프로그램과 건전한 성장을 위한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저소득층의 자녀들
자료평가
- 참고 잘 헀습니다 좋은 자료 올려주세요
- ook8***
(2011.05.16 17:21:05)
- 잘 참고했습니다.
- yun***
(2008.04.12 22: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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