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12 / 2020.02.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복지]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아동센터의 배경
2.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
1) 법제화 이전 공부방 시대
2) 법제화 이후 지역아동센터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18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민간에서 시작하여 정부가 제도화한 독특한 사회복지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1984년에 상계동 ‘산돌공부방’을 시작으로 1995년 까지 빈민지역, 공단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공부방이 설립되면서, 처음에는 주로 학습, 특별활동, 보육활동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그러나 1997년에는 IMF의 위기로 실업자, 이혼, 가출 등으로 인한 가정 해체로 결식아동이 증가하면서 급식사업 역할을 공부방이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2001년에는 공부방을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으로 인정하고 법적 보호를 요구하면서 아동복지법이 재개정하도록 공론화 하였다.
2002년에 『아동복지법』개정 법률안이 국회에 발의되고, 2003년 12월 『아동복지법』이 재개정이 확정되면서 민간비영리 단체인 공부방이 지역아동센터로 전환하여 제도권으로 진입하게 되었다. 2004년 1월부터 그동안 순수 민간차원에서 운영한 공부방이 사회적으로 인정하고 법적인 정비를 통해 아동복지시설의 한 종류로 지역아동센터로 전환하여 국가적 지원이 시작되었다. 현재 지역아동센터는 십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우리나라 아동복지전달체계의 지역 인접 기관으로 중요하게 역할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역아동센터의 배경
급속한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도시로 이동하는 인구가 증가하였고, 도시 빈민 또한 증가하였다. 그들은 생계유지를 위한 맞벌이를 해야 했고, 그러한 결과로 인해 방치되는 아동의 수도 늘어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정의 돌봄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을 위해 시작한 자원봉사 성격의 공부방이 지역아동센터의 모태이다. 공부방은 1988년도를 기점으로 1991년에 급속하게 증가하여 전국적으로 빈민촌이나 공단을 중심으로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IMF가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이전에 민간에서 결식아동의 심각성을 알게 되었고 1998년부터 무료급식활동이 각 기관에서 중점 사업이 되었으나 빈곤가정 아동들의 결식문제가 단순히 급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음을 각종 조사 연구와 현장실무자와의 사례회의를 통해 알게 되면서 사회복지적인 다양한 접근방안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IMF 이후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과 가족 해체가 지속되면서 지역사회 기반의 아동 보호 기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민간에서 운영되던 공부방 법제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중략>..

2.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
1) 법제화 이전 공부방 시대
2) 법제화 이후 지역아동센터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명순 외(2010).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김치영·김선미(2014). 지역아동센터 발달과정과 발전방향 연구. 아동교육 23(4). pp. 243-2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사회복지사, 지역사회복지론)Ⅰ. 서론지역아동센터는 지역아동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오락,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결 등 아동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말한다.지역아동센터는 공단과 빈곤지역 아동 보호를 위해 서울에서 시작돼 아동복지시설에서 교육교육소리놀이오락, 만 18세 미만 아동에 대한 가족상담치료 등으로

  •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1. 서론 지역아동센터는 사회복지시설 중 한 가지로서,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센터는 아동들이 안전하게 놀이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아동들의 사회성과 자립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는 국가 및 지자체의 정책과 함께 지역사회의 지원과 협력이 필요한 시설입니다. 이에 따라, 지

  •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 센터는 1970년대부터 국내에 등장하였으며, 현재는 전국에 많은 수의 지역아동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는 정책적인 측면과 지역사회의 역할, 그리고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해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 그 중요성과 한계점을 살펴보고자 한다.2. 초기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 발전과정 및 현재 상황초기 지역아동센터는 지역 내 어린이들의 복지와

  •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 지역의 저소득층 자녀들을 대상으로 공부방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91년 영유아보호법이 개정 이후 한국 여성개발원에서 방과 후 아동지도제도 도입 및 운영방안을 위한 공청회(1995. 12)를 개최하여 방과 후 아동지도 담당 주무부서, 선정 관련법 개정 등 제도도입방안에 관한 일을 마련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Ⅱ. 본론1. 지역아동센터란지역아동센터는 2004년 아동복지법에 근거한 지역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2
  • 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2. 코로나19 시대에 노인여가복지시설과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을 비교ㆍ설명하고,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Ⅰ. 서론Ⅱ. 본론1.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사업별 프로그램1) 사례관리2) 서비스지원3) 지역네트워크4) 교육문화5) 서울숲 학교6) 아동발달센터2.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