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영구임대아파트 단지내 사회복지관의 아동 기능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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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의 한계점

Ⅱ. 본 론
1.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1) 저소득층의 개념
2) 저소득층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
3)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2. 사회복지관 기능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실태
1) 기능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사회복지관 기능교육 프로그램 현황
3) 사회복지관 기능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Ⅲ.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Ⅳ.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한 제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전달하려고 할 때, 실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제도의 하나는 사회복지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기관은 지역 사회내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와 문제를 발견하여 지역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복지실현을 이루는데 그 목적이 있다.
1988년 이후 우리 나라는 IMF 경제위기로 인해 건국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서 가정의 해체, 실직노숙자의 문제 등으로 인해서 중산층의 붕괴 및 저소득 소외계층이 급증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아동서비스 분야에서는 기존의 저소득층 아동에게 제공되던 기능교육프로그램 ,방과 후 교실 등의 각종 프로그램이 IMF이후 새로 증가된 저소득층 아동들에게도 제공되어져야 하고 빈곤의 악순환을 예방하여 아동들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난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 도구로써 복지관의 기능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빈곤가정들에게 있어 낮은 교육수준은 빈곤결정요인들 중의 하나로 그리고 가족의 계층과 지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다른 말로 하면 빈곤가정의 대부분은 그들의 경제적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회를 박탈당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낮은 현세대의 소득에 대한 교육의 영향은 다음 세대의 있어 빈곤의 계속성에 기여한다
참고문헌
♣ 김귀자,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관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숭실대학교 : 석사학위 논문, 1991.
♣ 이진, 〔지역사회복지관의 사회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 석 사학위 논문, 2001.
♣ 김굉재, 「영구임대아파트 단지내 사회복지관의 아동 기능교육 프로그램의 문제 점과 개선방안」, 한국복지재단,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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