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문화 가정의 이주여성과 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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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 개발의 궁극적인 목적과 가치
3.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과 차이점
4. 프로그램 예상 효과와 장애 요인
5. 프로그램개발 상황 분석
6. 잠재적 학습자 집단의 특성
7. 이주 여성의 프로그램 참여 목적
Ⅱ.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아이디어(프로그램 요구)와 우선순위의 결정

1. 대상
2. 요구조사기법
3. 절차 (프로그램 요구 분석 과정)
4. 도구제작 및 실행
6. 결과
Ⅲ.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마케팅(홍보)

1. 홍보 대상
2. 홍보 방법 및 장소
3. 홍보 기간
4. 홍보예산
Ⅳ.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1. 프로그램의 내용
2. 프로그램 자원 운영

Ⅴ. 한국이주 여성인권센터의 다문화가정 교육 프로그램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준거 및 구체화된 목표
3. 평가대상과 시기(다문화가정, 형성 및 총괄평가)
4. 평가방법(과정, 절차)

본문내용
Ⅰ.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의 필요성
세계화에 따른 신자유주의의 확대라는 흐름은 국가 간 경제적 교류와 상호의존도를 증가시켰으며, 이는 기존에 존재하던 견고한 국경의 높이는 점차 낮아지고 있다. 특히, 저임금 노동력의 확보를 통한 생산력 확보를 위해 개발도상국 국가의 이주 노동자들이 한국 내에서도 급격하게 그 수를 늘려가고 있으며, 2000년도 초반부터는 농촌 지역의 결혼 문제 해소를 위해 동남아 국가의 여성들과의 국제 결혼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한국 역시 세계화라는 거대한 흐름과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해오는 가운데 ‘다문화’와 관련된 논의와 정책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즉, 한국 사회도 미국과 유럽에 이어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다문화 사회란 다양한 삶의 가치들이 존중되고 모든 사회구성원이 각자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에 의해 차별받지 않는 사회에 대한 지향이 강하게 담겨 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제시되는 ‘다문화 교육’이란 이러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라는 정의가 도출될 수 있다.
다양한 출신성분을 지닌 이주민 국가에서 출발하여 노동력 부족으로 인해 제 3국의 노동자 유입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던 미국과 캐나다와 같은 북미 국가 역시 일찍이 다문화 주의를 정책적으로 지지해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주민에 대한 차별 의식이 존재하여 이는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기도 했다. 한국은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단일민족이라는 구호아래 독립과 사회적 운동을 펼쳐왔지만 이로 인해 폐쇄적인 순혈주의 강화되어 배타의식이 강화되는 역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사회적 인식과 국민 의식의 변화 없이 경제적인 흐름으로 인해 이주노동자와 결혼 이주민이 증가하다보니 여러 갈등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뒤늦게 이에 대한 정책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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