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인간의 감각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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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광고의 어원
2. 광고의 기능
(1) 광고의 순기능
(2) 광고의 역기능
3. 광고의 유형
4. 이론적 배경

II. 본론
1. 시각적 광고
(1) 신문·잡지 광고의 특성
(2) 시각적 광고의 발달과정
(3) 시각적 광고의 현황

2. 청각적 광고
(1) 라디오 광고의 특성
(2) 라디오 광고의 발달과정
(3) 라디오 광고의 현황

3. 시청각적 광고
(1) TV 광고의 특성
(2) TV 광고의 발달과정
(3) TV 광고의 현황

4. 기타 감각 광고
(1) 후각 광고
(2) 촉각 광고
(3) 미각 광고

5. 일상생활 속의 광고

6. 상호작용형 광고

III. 정리 및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류 최초의 광고는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기원전 2-3천 년 전 오리엔트 지방에서 등장한 기념비나 점토판이다. 내용은 국가나 왕의 훈적을 기리고 그것을 백성에게 알리고자 한 것으로, 상업적인 내용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런데 당시 오리엔트 지방에서 해상 무역에 종사했던 페니키아 인들이 이러한 점토판과 문자를 이용하여 영수증을 만드는 등 광고의 개념을 상업 분야에 이용하기 시작했고, 이에 그리스 도시국가들이 영향을 받아 세계 최초의 상업 광고라는 '테베의 노예 광고' - 도망친 노예를 잡아오면 보상을 하겠다는 내용- 가 등장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품질과 판매자에 대해 기록한 원시적인 형태의 상품 레이블, 고대 로마에서 발견되는 건물 벽에 기록한 벽보 광고 등 고대 시대에서부터 다양한 형태의 광고들이 유래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잡지 광고는 발행일보다 먼저 구매되고 광고물이 미리 제작되어야 하므로 광고의 시의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또한 광고가 잘못 집행될 경우나 해명이 필요할 경우에도 즉시 수정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고대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광고. 점토판에 문자를 새겨 만든 것이다.>

한편 중세로 접어들면서, 광고는 암흑기를 맞이한다. 광고의 형태 역시도 고대 시대에 나타났던 유형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며, 정체기를 맞는다. 그러나 십자군 전쟁 이후 다시 상업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광고 역시 다시 부흥기를 맞게 된다. 중세 초·중기의 시각적 광
참고문헌
IV. 참고 문헌

- 하루야마 유키오 著, 강승구 외 옮김, <서양 광고 문화사>, 한나래, 2007
- 마크 턴게이트 著, 노정휘 譯, <광고판 : 세계 광고의 역사>, 이론과 실천, 2009
- 김영임, 이창현, <방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 김현애, <현대 광고론>, 신성출판사, 2009
- 이윤희, <감성광고 트렌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6
- 이종은, <한국 영상광고 특성에 관한 연구>, 1997
- 이명천, 김요한, <광고학 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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