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잠재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브리미널 메시지
1) 암시 효과
2) 후각 서브리미널
3) 미각과 최음
4) 서브리미널 터치

2. 서브리미널 전략
1) 서브리미널 섹스
2) 과민 긴장 상태
3) 악마의 메시지
4) TV 서브리미널

3. 서브리미널 마케팅

4. 잠재의식 광고- 미국
1) 얕은 정도의 잠재의식 어필 광고들
2) 조금 깊은 정도의 잠재의식 어필 광고들
3) 잠재의식 광고의 기원과 효과
4) 잠재의식 광고는 금지되어야

5. 잠재의식 광고- 일본
본문내용
1. 서브리미널 메시지
서브리미널이란 서브(Sub:아래)와 리멘(Limen:식역)의 합성어이다. 여기서 '식역'이란 의식과 잠재의식의 경계선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밤에 잠잘 때 언제 잠들었는지 확실히 기억하지 못하는데 이 모호한 경계선이 식역이다. 서브리미널은 '식역하'이며 반대로 '식영상'은 수프라리미널이다.
잠재의식은 우리들 과거사의 모든 사건, 사고나 생각 그리고 온갖 욕망의 저장 탱크이다. 여기에는 그동안 우리들이 생활하면서 모든 감각기관을 통해 얻은 정보가 빠짐없이 축적되어 있다. 즉, 인간사의 모든 정보가 망라적으로 수록된 하나의 데이터 베이스라고 할 수 있겠다. 흔히 잠재의식을 표현하는 데 있어 "의식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비유를 든다. 이 경우 식역은 해수면이며, 해수면 아래의 본체가 이른바 잠재의식이다. 또한 해수면 위로 돌출한 빙산의 일각이 의식이다. 물론 의식과 잠재의식의 경계선이 실재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육체와 정신과 같은 관계이다. 즉, 정신이란 뇌의 생리과정이며, 육체의 기능 그 자체이다.
잠재의식은 의식의 명령에 복종한다. 즉, 의식은 선택력이 있지만 잠재의식은 선택력이 없다. 따라서 잠재의식은 의식의 명령에 따를 수밖에 없다. 의식이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 등 모든 정보를 보존하고, 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잠재의식의 특성이다. 또한 잠재의식은 창조력을 갖고 있다. 즉, 의식을 포장하고 표현하는 것이 잠재의식이다. 모든 정보의 저장 탱크로서 잠재의식에는 물론 광고에서 받은 온갖 자극과 이미지도 저장하고 있다. 비록 광고가 준 자극을 의식하지 못하더라도 반드시 잠재의식에는 저장된다. 이렇게 축적된 자극이 언젠가 의식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지금 광고가 나간다고 해서 곧바로 효과가 나타난다 라기 보다는, 오히려 조금 시간이 지난 뒤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장기간의 광고 캠페인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비록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잠재의식에 저장해두면 언젠가 효자 노릇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요즘 같이 경기가 불투명할 때는 직접적인 상품 구매를 목표로 하는 광고보다는 간접적인 이미지 광고 등이 장기적으로는 보다 효과적이라 하겠다. 예를 들면, 최근 일부 백화점에서 고가의 경품을 내걸고 대대적으로 광고를 내보내지만 그다지 효과가 없다는 데서도 알 수 있다.
한편, 여기서 문제는 '식역하'의 지각이 실재하는가 하는 의문이다. 그런데 우리들의 모든 감각기관이 동시에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예를들면, 우리들은 양쪽 눈에 보이는 각각의 정보를 동시에 의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는 시각 투쟁으로 인하여 의식은 어느 순간 하나의 자극밖에 감수할 수 없다. 서브리미널은 잠재의식의 감수 범위이다. 따라서 서브리미널은 '의식 외의 지각과정'과 서브리미널 자극에 의한 반응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의식은 지각과정의 최종 단계에 위치하는 출력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즉, 의식의 용량이 지나치게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잠재의식은 외부 정보를 분석하여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신호만을 의식에 전달하고 나머지는 잠재의식에 저장한다.
이러한 심리과정에는 지각방위가 작용한다. 지각방위는 서브리미널 프로세싱 그 자체이다. 의식보다 잠재의식이 먼저 정보를 지각·분석하지 않으면 지각방위는 일어날 수 없다. 지각방위의 극단적인 예로, '심리적 실명'이나 '심리적 실어'를 들 수 있다. 이것은 어떤 감정적인 사건을 계기로 생리적으로는 전혀 결함이 없는 사람들의 시각이나 청각이 갑자기 마비되어버리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잠재의식이 외부의 자극을 지각·분석한 후에 의식의 반응 회로를 막아버리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비타500의 비판과 개선사항
  • 잠재의식을 자극비와 함께 비타500으로 피어나는 사랑배경 : 비 내리는 밤, 도시의 도로,여자의 집 앞소품 : 오토바이, 우산, 비타500조명 : 노란색3. 개선 광고빗속을 헤치며 질주하는 비옆으로 힐끗 자판기를 보고 멋지게 급정지헬멧을 벗고자판기로 다가감설레는 표정으로다시 이동여자에게 건내며“이거 카페인은 없고 몸에 좋은거야”여자의 집앞에서 내리는 비어,나도 준비했는데 사랑을 전하는 비타500!비와 함께 비타 500!발표를

  • [홍보론] KT&G & BAT Korea의 사회공헌 사례별 연구
  • 광고학연구 제15권 5호강태구(1997), 「다국적기업 경영론」, (무역경영사)유익상(1995), “우리나라 고전서에서 본 담배의 명칭과 전래”, 「담배연구논문집」,11월호이영학(1984), “조선후기 연초의 생산과 유통”,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최봉수(2000), “글로벌 환경 하에서의 다국적 담배기업에 대항하기 위한 중소기업의 생존전략과 KT&G에 대한 시사점”, 「담배인삼경영정보」, 가을호.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제2장 . 이론적 배경제1절 . 기업

  •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
  • 잠재울 수 있었던 것이다. 그것이 세종대왕께서 용비어천가를 한글로 창안한 이유이다.주지하다시피 불교를 숭상했던 고려왕조와는 달리 유교를 통치철학으로 삼았던 조선왕조에서는 당연히 음악을 중시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었다.유교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음악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요 방편이었기 때문이다.유교에서 음악이란 인격을 완성하고, 사회와 풍습을 순화시키며, 정치를 고르게 하여 국가를 잘 다스리는데 있어서 더없이 좋

  • 광고학_주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스스로의 광고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해보기 (예를 들어, 한 가지 방식 및 매체가 아닌 2가지 이상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의식 세계에서 체험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비자가 서비스나 제품 등에 대해서 감지하고 느끼며 생각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그러한 체험 과정이 광고에서 전달이 가능하도록, 메시지의 양식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광고를 할 때는 일체적으로 표현해야 하고 어떠한 부분을 부각할 것인지 등을 전략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가장 쉬운 방법을 생각하면, 강렬한 문구를 사용해서 계속적으로 반복하며 노출하게 되면 광고 효과를 높

  • 주제 광고에 대한 정의와 기능을 정리하고 광고와 PR(홍보)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간 문화 간격을 좁히는 등의 문화적 기능은 광고가 우리 사회에 주는 긍정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소비자의 가치관 소비시장의 변화에 따라 보다 광범위한 기능수행이 요구되며 무엇보다 광고학도로서 우리 사회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욕구 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광고의 기능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Ⅳ. 참고문헌심성옥 외, 광고학개론, 서울경제경영, 2011, pp.24~32.김봉현 외, 광고학개론, 한경사, 2011, pp.11~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