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유형 분석] 후각과 소비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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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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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본론
(1) 익숙한 냄새와 음식에 대한 선호
(2) 좋은 냄새와 소비자 행동
(3) 선택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후각
(4)이론적 접근 - 프루스트 현상
3. 향기마케팅 적용사례
4. 한계 및 극복방안
- 본문내용
-
1. 서론
향기마케팅이란?
인간의 감각기관중 가장 예민한 코(후각기관)와 상관되는 뇌의 작용 및 심리상태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판매촉진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향기마케팅의 기원
향기가 사람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는 아로마테라피(향기치료)가 알려지면서 부터 시작되어, 그 용도가 다양해지고 대중화되어 마케팅에 접목되었다.
향기마케팅의 시초
1990년대 영국에서 향기를 이용한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시작하여, 일본에서 최초호 실제 제품화하였다.
1949년 일본의 한 비누회사가 제품특성을 나타내는 향료를 잉크에 섞어 인쇄하거나, 극소형 향료캡슐을 종이에 바르는 방법으로 신문에 냄새광고를 게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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