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 청소년과 성서교육방법-고등학생의 진로와 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심 성서 본문
2. 시작하면서
3. 구성


#1단계: 자신의 적성에 대해 알아보기

교육방법 : 다중지능 적성검사 by Barbara Bruce.


※ 교육목표
1. 마음열기
2. 성서 들여다보기
3. 활동하기(다중지능검사)
4. 적용하기
다중지능검사
답안 및 해석
환산점수표

#2단계 : 존경하는 인물과 비전 나눔

교육방법 : 토마스 그룸의 프락시스(Praxis)


※ 교육목표
1. 마음 열기
2. 성서 들여다보기
3. 활동하기
첨부1)
첨부2)
4. 적용하기

#3단계 : 비전을 주시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기

교육방법 : 스토리 텔링(William J. Bausch)


※ 교육목표
1. 마음열기
2. 성서 들여다보기
3. 활동하기
본문내용

1. 중심 성서 본문

“우리를 창조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새 사람으로 변화시켜 착한 일을 하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이미 오래 전부터 선한 일을 계획해 놓으셨습니다. 우리의 삶이 선하게 되도록 그렇게 계획해 놓으셨습니다.”
(에베소서 2장 10절 말씀)

2. 시작하면서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인지적 성숙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때로 아이로, 때로 어른으로 대우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곧 아이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시기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또한 진학 등 인생의 진로를 고민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등 다양한 면에서 고민과 갈등이 있기 마련입니다.
에릭슨은 그의 심리사회발달이론에서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을 ‘자기 정체성 획득 대 실패’로 보았습니다. 십대가 자기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느끼는 것은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또한 십대에 자기 발견의 시간을 갖는 것은 인생을 보다 아름답게 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청소년기에 자기 정체성을 점검하고 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비전입니다. 비전은 개인의 삶의 목적, 의미와 많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전을 찾고 꿈을 갖게 되면서, 그 꿈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진로를 결정하게 됩니다.
성서는 ‘하나님이 목적을 갖고 지으신 피조물로서의 개인’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본 성서공부에서는 한사람 한사람을 향해 목적하신 것들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성서적인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교육 프로그램 - 312) 아버지 학교, 어머니 학교 - 353) 가족캠프 374) 가정 통신문 - 394. 교회의 청소년 문화사역 40A. 청소년 문화사역의 필요성 41B. 청소년 문화사역을 위한 기독교 교육 방법론 - 421) 청소년 문화와 공생하는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고등학교 종교(기독교) 교과서를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 7차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각각 목표, 내용,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등을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관점에서 비교․분석․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1. 목표 분석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에서 편찬한 기독교 교과서의 목적은 머리말을 통해 ‘성경을 가르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자아를 재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비전
  • 교육 지원 사업, 연구평가 사업, 표준 매뉴얼 개발 사업, 거점센터 구축 및 운영 사업, 해피 프로그램 공모사업 등 1318해피존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청소년 전용 지역 아동센터 표준 모형 개발 및 확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도전 잉글리쉬 사업, 청소년 캠프, 청소년 진로ㆍ창업 프로그램 지원, 1318해피존 대학생 장학금 지원 등 1318세대의 성장을 위해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청소년전용 특수목적형 지역아동센터인 1318해피존은 2006년 도시형 7개, 농산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기독교 재단 소속의 대광고등학교의 학생회장 강의석(19)군이 예배선택권을 요구하며 단식시위를 하여 세인의 주목을 끌었다. 이를 계기로 사립학교의 종교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뜨거워졌다. 우리 조는 강의석 군과 대광고의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그런데, 우리 조가 맡은 강의석군 사건은 매우 구체적인 사건인데다, 현재 진행중인 사건으로 강의석군을 개인적으로 만나거나 학교측과 면담이 불가능해지면서, 사실관계

  • 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지침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01. 가정에서의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01) 가정의 정의.302) 가정의 기능.303) 현대가정의 문제점과 그 원인312. 학교에서의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