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심리학]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유머 활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론

가 가장 행복해지기 때문이다.

Ⅱ. 본문 1. 대인관계와 유머, 그 심리학적 토대.

1. 유머의 정의

2. 대인관계에서의 유머의 필요성

3. 유머의 대인관계에서의 기능.

(1) 자기노출과 사회적 탐색

(2) 면책

(3) 사회규범과 통제

(4) 지위와 위계 유지

(5) 아첨

(6) 집단 정체감과 응집성

(7) 대화 관리

(8) 사회적 놀이

4. 유머의 분류
(1) 유머의 자발성과 의도성에 근거한 분류

● 농담

● 자발적 대화 유머

● 비의도적인 유머

(2) HSQ에 근거한 유머의 분류

5. 유머평가에 있어서 개인차

6. 유머와 대인매력

Ⅲ. 본문 2 : 사례를 통한 분석

1.TV 진행자들
(1)강호동

(2)유재석

(3)신동엽

2. 대통령

3. CEO

4. 각국나라의 문화와 유머

(1) 미국

(2) 영국

(3) 프랑스

(4)러시아

(5)중국

(6)브라질

Ⅳ. 본문 3 : 실제 상황에 유머를 적용하는 예

1. 세대별 갖춰야할 유머

2. 남, 여 차이에 따른 유머 사용

Ⅴ. 결론


본문내용
● 비의도적인 유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을 즐겁게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사람들이 말하고 행하는 것에 덧붙여, 웃기려는 의도가 없는 말이나 행위에 의해서도 많은 기쁨이나 웃음이 일어난다. 영문학 교수인 Alleen Nilsen과 Don Nilsen(2000)은 이러한 말과 행위를 우발적 유머 (accidental humor)라고 칭하고, 신체적인 형태와 언어적인 형태로 구분하였다. 우발적 신체 유머에는 바나나 껍질에 미끄러지는 것과 같은 사소한 불운과 실수가 포함된다. 이러한 유형의 사건은 예상치 못하고 부적절한 방식으로 발생하면서, 그 사건을 경험하는 사람이 심각하게 다치거나 당황스럽지 않을 때 재미를 유발한다. 이런 유형의 유머는 과장되거나 엉뚱한 행동을 일삼는 코미디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슬랩스틱 코미디- 소위 몸개그)
우발적 언어유머는 철자의 실수, 발음의 실수, 논리의 실수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며, 말하는 사람이 저지르는 이러한 혼동을 Freud식 실수, 맬러프로피즘, 스푸너리즘 등으로 부른다. 이런 유형의 비의도적 유머는 예컨대, 신문 헤드라인에서 모호한 표현이 유머러스한 대안적 의미가 가능할 때 일어난다. (Prostitutes appeal to pope - 성매매 여성들이 교황에게 탄원하다. 교황이 창녀들에게 끌린다.)

(2) HSQ에 근거한 유머의 분류
이 분류체계는 유머 감각 측정방식 중 하나인 유머 스타일 질문지(Humor style questionnaire)에 따른 것이다.
- 유친성 유머(affiliative humor) :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머이다. 상대방을 즐겁게 하고 관계를 촉진하며 대인관계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고 농담을 하며 자발적으로 재치 있는 표현을 하는 경우를 통칭한다.

- 자기고양성 유머(self-enhancing humor) : 자기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머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지 않을 때조차도 삶에 대한 유머러스한 조망을 유지한다. 삶의 불합치에 의해서 자주 즐거움을 느끼고, 스트레스나 역경에 직면하여서도 유머러스한 조망을 유지하며 삶에 대처하는데 사용하는 유머를 지칭한다.
- 공격성 유머(aggressive humor) : 마음에 들지 않는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기 위해 사용하는 유머이다. 야유나 지분거리기, 조롱이나 조소 또는 멸시성 유머 그리고 공격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형태로,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조종하려는 목적의 유머 역시 공격성 유머로 분류된다. 상대방과의 관계를 희생시키면서 자신을 고양시키는 수단으로 간주된다.
- 자기파괴성 유머(self-defeating humor) : 자신을 웃음거리로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유머이다. 지나치게 자기비하적인 유머의 사용을 수반하며, 자신을 희생시키면서 웃기는 행위를 하거나 말을 하고 조롱이나 멸시를 당할 때 상대방과 함께 웃음으로써 상대방을 즐겁게 하려는 시도이다.

5. 유머평가에 있어서 개인차
사람들이 다양한 유형의 농담과 풍자만화를 즐기는 수준이 특정한 성격특질과 관련된다. 예컨대, 유머와 성격특질에 관련된 초기의 한 연구는 지적인 유머보다 성적주제와 공격성 주제를 담은 농담을 선호하는 참가자들이, 지적 가치관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며, 심리적 복잡성을 덜 나타내며, 외향성 측정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Grziwok & Scodel, 1956)
나아가서 보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참가자는 ‘안전한 유형의 유머(예컨대, 펀)’을 선호하는 반면, 자유주의적 견해를 선봉하는 참가자는 명백하게 ‘리비도’ 유형의 유머(병적이거나 성적인 유머)를 높게 평가하였다.(G. D. Wilson & Patterson, 1969) 일반적으로 불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일 합격] 2024년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요약서
  • 위한 직업상담- 내담자와의 관계 → 인지적 명확성/동기에대한 사정 → 예/아니오 → 직업상담/개인상담þ 상담사의 비밀보장-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도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라도 위급한상황이 아니라면 비밀유지를 파기해서는안됨þ 상담에서 비밀보장 예외의 원칙- 상담자가 슈퍼비전을 받아야 하는 경우- 심각한 범죄 실행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내담자가 자살을 실행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상담을 의뢰한 교사가 내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위한 논쟁으로 그칠 수 있음`배당된 수업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깊고 폭넓은 토론을 하기 어려움불만-요구-만족 표현의 수업모형1. 목적`어떤 하나의 행위에는 반드시 크고 작은 장단점의 양면적 가치가 동시에 내포되어 있음을 인식할 수 있게 함`인간관계에서 야기되는 갈등은 타인과 자신의 가치관이 다르다는 데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게 함`인간 관계에서의 가치 갈등의 상황을 명료화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긍정적 수용적 태

  • [교육심리] 다중지능이론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설계-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 중심으로
  • 심리학』, 학지사, 2009.정동빈, 『유아영어 의사소통 교육론』, 한국문화사, 2002.함정현 ∙ 오현주,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유아영어교육』, 동문사, 2006.김명희 외,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정효경,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힘 다중지능』, 이지북, 2008.2. 논문김명희 ․ 김양분, 「중학생의 다중지능 분석」,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 연구소, 1996.이호성,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효과적인 영어 학습에 관한 연구」, 단국대

  • [정신건강] 창의성
  • 개선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관련 제품(또는 서비스나 공정)의 속성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거나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다.이 기법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데 유용한 기법이다. 이 기법은 한편으로는 교실에서 학생들의 토론을 촉진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도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공정과 제품 또는 서비스 개선 기회를 찾기 위한 아이디어 창출기법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등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기법이

  • 집단 발달 단계 사례(집단사회복지사, 사회화집단, 사회기술훈련집단,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여 상황에의 적응력을 높여 가출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며 원활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2)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사회기술훈련은 몇 가지 이론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사회기술에 내재하는 가치는 교육의 분야에서 개발되어 심리학과 정신치료에 응용된 인본주의적 접근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사회기술훈련에서 사용되는 방법들은 인지-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