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다중지능이론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설계-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1) 언어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2. 논리 ․ 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1) 논리 ․ 수학적 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3. 자연친화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1) 자연친화적 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4.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1) 공간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5.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1) 음악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6. 신체 ․ 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1) 신체 ․ 운동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7. 개인이해(자아성찰)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1) 개인이해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8.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1) 말하기 수업에의 활용
2) 쓰기 수업에의 활용
9. 다중지능이론의 시사점

Ⅲ. 나가며

본문내용
1) 공간 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이렇게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을 대상으로 영어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단어나 문장의 조합을 재창조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일종의 ‘아나그램(Anagram: 철자순서 바꾸기)’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를 활용하는 근거는 위 표에서 나타나듯이, 중학교 1학년의 아이들은 연령에 따른 발달특성상 3단계의 공간지능, 즉 가드너에 따르면 물리적 자극이 없더라도 시각적 경험을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만일 오늘 회전하다(spin)라는 동사와 재앙(disaster)라는 단어를 배웠다면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보기를 주고 아나그램을 해보도록 유도할 수 있다. 먼저 다이애나 공주(Princess Diana)는 철자를 바꾸면 오늘 배운 단어 spin을 포함하여 5개의 구(phrase)로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해주고, 타이타닉 재앙(The Titanic disaster)도 5개의 구(phrase)로 사건의 전말을 제시하는 문장으로 나타낼 수 있음을 힌트로 주며 문제를 풀도록 할 수 있다. 이때 시각에 민감한 공간지능이 높은 아이들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그림을 같이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표 2] 아나그램 예시


다이애나 공주(Princess Diana)
→ 최후는 차사고
(End is a car spin)
타이타닉 재앙(The Titanic disaster)
→ 죽음, 그것은 빙하에서 시작된다.
(Death, It stars in ice)


둘째, 단어를 외울 때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병행시키는 방법이 있다.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미술활동을 좋아하며 글자보다는 그림에서 더 많은 것을 얻는다. 따라서 영단어를 단순히 활자체로 제시하기보다는 그림으로 직접 표현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면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가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아래와 같이 그림을 이용한 사전을 제작하여 영단어를 암기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특히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의 흥미를 돋우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표 3] 이미지 사전(Image Dictionary) 예시
1) c_lt_r_
2) _sp_cts
3) f_nd
4) k_lt




뜻:
뜻:
뜻:
뜻:
5) k_e_
6) sh_ld_r
7) ch_ged
8) g_v_rnm_nt




뜻:
뜻:
뜻:
뜻: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단행본

강혜숙 ․ 김충환, 『조기유학 필요 없는 행복영어 공부법』, 북하우스, 2009.
박용호, 『라이언 쌤, 이렇게 가르쳐서 영어수업 대박내다』, 성우, 2007.
임규혁 ․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9.
정동빈, 『유아영어 의사소통 교육론』, 한국문화사, 2002.
함정현 ∙ 오현주,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유아영어교육』, 동문사, 2006.
김명희 외,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정효경,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힘 다중지능』, 이지북, 2008.


2. 논문

김명희 ․ 김양분, 「중학생의 다중지능 분석」,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 연구소, 1996.
이호성,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효과적인 영어 학습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 원, 2005.
조성욱, 「지리교육에서 공간지능의 역할」,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2), 2005.
조항숙,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초등영어 교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이론을 실제교육에 적용하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피아제 이론은 교사들이 교수를 설계하고 실행할 때 학생들의 발달적 요구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1. 추상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해주는 구체적인 경험,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예)제 2외국어를 효과적으로 배움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그 기능이나 원리를 스스로 깨우쳐 가는 과정에 있다. 가령, 영어를 배우는

  • [특수아행동교정] 영재아
  • 방법이 있다. 4. 원인 및 출현율* 유전적 요인 부모의 지능이 높을 때 영재가 된다는 가설- X 염색체에 지능 유전인자가 있음이 발견아들은 어머니의 지능을 100% 유전받고, 딸은 어머니와 아버지 50%씩 유전 받음 임신 중의 태교로 인해 영재가 된다는 가설- 임산부의 경제적 지위와 사회 심리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 는 것이라고 믿음* 환경적 요인 조기교육으로 인해 영재가 된다는 가설- 0세에서 2세 사이의 영유아기에

  • [현대사회가족]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교수의 조사에 따르면 과잉언어증 아이들은 보통 2세 이전, 심지어 출생 직후부터 부모에 의해 한글이나 영어학습용 비디오 등에 하루 3시간 이상 노출됐다. 방에 있는 놀잇감도 대부분 글을 배우는 학습용 교재들이었고, 어머니는 계속적으로 책이나 한글카드를 보여주며 아동의 문자학습을 유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들의 조기교육 열풍과 상술이 빚어낸 이러한 신종 정신질환은 미국이라고 예외가 아니다. 미국 소아과학회는 최근 2세 미만 어린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교육수준, 방언의 변이 문제 등이 코퍼스 수집 판단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미국의 교육 과정은 주마다 다르게 설계되며 학교 교육은 이에 의거해 실시된다. 뉴욕과 캘리포니아의 표준 영어 교육 제시 방향을 예로 들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뉴욕 주 유치원 전 시기부터 12학년까지의 영어 과목에 대한 일반적 언어 학습 표준(Language Standards)에서는 각 학년에 해당되는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표준 영어 관례, 언어지식, 어휘 습득과 활용을 자세히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