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다중지능이론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설계-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목차
-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1) 언어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2. 논리 ․ 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1) 논리 ․ 수학적 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3. 자연친화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1) 자연친화적 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4.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1) 공간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5.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1) 음악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6. 신체 ․ 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1) 신체 ․ 운동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7. 개인이해(자아성찰)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1) 개인이해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2) 교육적 함의 및 효과
8.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1) 말하기 수업에의 활용
2) 쓰기 수업에의 활용
9. 다중지능이론의 시사점
Ⅲ. 나가며
- 본문내용
-
1) 공간 지능을 이용한 영어교육 교수 ∙ 학습방법
이렇게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을 대상으로 영어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단어나 문장의 조합을 재창조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일종의 ‘아나그램(Anagram: 철자순서 바꾸기)’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를 활용하는 근거는 위 표에서 나타나듯이, 중학교 1학년의 아이들은 연령에 따른 발달특성상 3단계의 공간지능, 즉 가드너에 따르면 물리적 자극이 없더라도 시각적 경험을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만일 오늘 회전하다(spin)라는 동사와 재앙(disaster)라는 단어를 배웠다면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보기를 주고 아나그램을 해보도록 유도할 수 있다. 먼저 다이애나 공주(Princess Diana)는 철자를 바꾸면 오늘 배운 단어 spin을 포함하여 5개의 구(phrase)로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해주고, 타이타닉 재앙(The Titanic disaster)도 5개의 구(phrase)로 사건의 전말을 제시하는 문장으로 나타낼 수 있음을 힌트로 주며 문제를 풀도록 할 수 있다. 이때 시각에 민감한 공간지능이 높은 아이들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그림을 같이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표 2] 아나그램 예시
다이애나 공주(Princess Diana)
→ 최후는 차사고
(End is a car spin)
타이타닉 재앙(The Titanic disaster)
→ 죽음, 그것은 빙하에서 시작된다.
(Death, It stars in ice)
둘째, 단어를 외울 때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병행시키는 방법이 있다.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미술활동을 좋아하며 글자보다는 그림에서 더 많은 것을 얻는다. 따라서 영단어를 단순히 활자체로 제시하기보다는 그림으로 직접 표현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면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가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아래와 같이 그림을 이용한 사전을 제작하여 영단어를 암기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특히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의 흥미를 돋우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표 3] 이미지 사전(Image Dictionary) 예시
1) c_lt_r_
2) _sp_cts
3) f_nd
4) k_lt
뜻:
뜻:
뜻:
뜻:
5) k_e_
6) sh_ld_r
7) ch_ged
8) g_v_rnm_nt
뜻:
뜻:
뜻:
뜻: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1. 단행본
강혜숙 ․ 김충환, 『조기유학 필요 없는 행복영어 공부법』, 북하우스, 2009.
박용호, 『라이언 쌤, 이렇게 가르쳐서 영어수업 대박내다』, 성우, 2007.
임규혁 ․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9.
정동빈, 『유아영어 의사소통 교육론』, 한국문화사, 2002.
함정현 ∙ 오현주,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유아영어교육』, 동문사, 2006.
김명희 외,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정효경,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힘 다중지능』, 이지북, 2008.
2. 논문
김명희 ․ 김양분, 「중학생의 다중지능 분석」,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 연구소, 1996.
이호성,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효과적인 영어 학습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 원, 2005.
조성욱, 「지리교육에서 공간지능의 역할」,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2), 2005.
조항숙,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초등영어 교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