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커뮤니케이션] 침묵의 나선(Spiral of Silen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0. 들어가는 글

1. 등장배경

2. 정의

3. 가정

4. 노엘레 노이만의 주장

5. 침묵 이유

6. 침묵 시기

7. 장, 단점

8. 한국 사회, 그리고 나선이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과 개인적인 능력과 관련한 가정에는 고립에 대한 두려움(fear of isolation), 동조성(conformity), 준-통계적 능력(quasi-statistical sense) 등의 용어가 등장한다. 개인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고려하고 함께 살아가려는 욕구가 있다는 전제하에, 사회로부터 고립되지 않으려 하며 또한 고립되는 것 자체를 두려워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따라서 주위를 고려하고 사회적 압력에 굴복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심리학자들이 제시하는 동조성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한다. 또한 고립되지 않기 위해 다른 사람의 의견, 분위기(climate of opinion)를 살피게 되는 과정에서 주로 매스미디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된다고 가정한다. 특히 사람들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특정한 의견의 분포, 강도, 성공가능성을 살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한편 협화성(consonance), 누적성(cumulation), 편재성(ubiquity)으로 대표되는 현대 매스미디어의 특성은 수용자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조건으로 지적된다. 저널리즘 가치와 과정의 유사성으로 인해 다양한 매스미디어 채널에서 보여지는 뉴스 내용이 비슷하게 전개되는 것, 그리고 이것이 시간을 두고 계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현상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의 사회 환경 도처에 매스미디어가 자리하고 있어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행사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상시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4. 노엘레 노이만의 주장

노엘레 노이만에 따르면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주위 환경으로부터 고립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사회로부터 격리되지 않고 존경과 인기를 잃지 않기 위해 인간은 끊임없이 자신의 주변을 관찰한다. 또 우리가 어떤 의견과 행동양식이 우세한가를 판단해 그에 따라 의견을 갖고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이 소수의 의견과 같으면 침묵하고 자신의 의견이 지배적이거나 우세해가고 있는 의견, 즉 다수의 의견과 가까우면 자신의 의견을 더욱 자신 있게 표현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고립이 두려워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어떤 견해나 여론이 우세해지거나 열세해지는가를 알기 위해서 항상 자신 주위
참고문헌
9. 참고문헌

박선희, 한혜경, <의견, 여론지각, 지각편향이 공개적 의견표명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169-170, 2008
양승찬, <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신문과 방송 53-59, 2002
박승관, 김예리, <'침묵의 나선'과 '정보의 나선'>, 언론정보연구, 2003
오미영, 정인숙, <커뮤니케이션 핵심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박종민, 신명희, <다원적 무지, 침묵의 나선, 제 3자 효과, 그리고 상호 지향성 모델의 개념적 비교>,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2004
박경숙, 이관열, <정치적 이슈의 여론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방송학보,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 케이블 TV-REALITY PROGRAM(리얼리티프로그램)이 실제 미치는 영향과 비난에 대한 분석
  • 침묵의 나선형 이론을 접목시켜 보자면, 다수의 사람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자극적인 내용에 비난을 하는 것에 대해서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를 따지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그저 이런 프로그램을 나쁘게 보는 것에 대해 “나”는 그런 프로그램을 즐겨 보고는 있지만 다수의 사람들을 따라서 이런 프로그램을 비난해야 한다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오히려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 실제 다수의 사람이 이 프로그램을

  • [커뮤니케이션 이론] 노엘레-노이만 침묵의 나선이론
  •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Gold&Simmons(1965)분석의 단위로 언론기관을 사용,통신사에 대한 의존으로 인해 소규모 지방신문이 다양성을 상실하고 있음을 발견재 조명 연구Grandy(1982)분석의 단위로 개인이 아닌 기구(intstitutions)를 사용Reese&Danielian(1989) 엘리트 언론사들은 특정 이슈를 유사한 시기에 유사하게 보도Witney&Becker(1982) 통신사의 주요의제가 신문사 편집인에게 지대한 영향 미침참고자료김미성 『침묵의나선이론/다원적무지이론/제3자

  • 미디어와사회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 침묵의 나선 이론은 정치학, 사회학,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2, 침묵의 나선 이론의 의의개인들이 새로운 의견에 직면할 때, 각자가 재빠른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때 개인들은 자신이 가진 유사 통계적 감각 기관을 통해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는 개인이 주변의 사회적 환경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감지하고, 자신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을 지지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개인

  • 인터넷 공간이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역할을 수행가능 할 것인가
  • of Public Opinion. in Public of Opinion Quarterly 1(1). 7-23.Davison,W.P.(1983). The Third Person Effects in Communication, Public Opinion Quartely, 47. 1-15.Fields,J. & Schuman,H(1976). Public Beliefs about the Belief of the Public. in the public Opinion Quarterly 40. 427-488.Habermas, J. (1962/1989). The structural transformation of the public sphere. Cambridge, MA: MITNoelle-Neumann,E.(1955). Public opinion and rationality. in T.L. Glasser and C.T. Salmon(Eds.), Public opinion and the communication of consent.NY: The Guilford Press.33-54.Noelle-Neumann,E.(1993). The Spiral of Silence: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군대에 간 남자친구를 둔 여자들 중에서 이제 막 보낸 사람들
  •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효과가 크다는 대인커뮤니케이션) 최소한 1:1의 관계에서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으로 화자가 청자가 되고 청자가 화자가 되기 때문에 상호교환에 요점이 있다. 또한 메시지는 언어, 비언어가 동시에 전달되기 때문에 청자는 이 두 가지를 동시에 파악해야 하며 이는 언어로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 물리적 접근도가 중요하고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서 이뤄지는 대화이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