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사회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8 / 2024.03.2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미디어와사회
공통 - 과제명 :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을 찾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ex. 유튜브 환경에서 침묵의 나선이론은 적용가능한가? (A4 기준 2매, 15점)
(2)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 자신이 사용한 미디어 기기와 콘텐츠를 각각 구분해서 서술할 것),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기준 2매, 15점)
하고 싶은 말
미디어와사회

과제명 :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을 찾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ex. 유튜브 환경에서 침묵의 나선이론은 적용가능한가? (2)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 자신이 사용한 미디어 기기와 콘텐츠를 각각 구분해서 서술할 것),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침묵의 나선 이론
2, 침묵의 나선 이론의 의의
3, 침묵의 나선 이론의 적용
4, 한국 사회 현상 분석
5,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한계
6,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
7, 연대기 작성의 감상 서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미디어와 침묵의 나선" 이론은 독일의 심리학자 엘리자베스 노이먼(Elisabeth Noelle-Neumann)가 1974년에 제안한 이론으로, 대중 의견 형성 과정에서 개인들이 다수의 의견에 동조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숨기는 경향을 설명한다. 이론은 또한 어떤 의견이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매우 강력한 힘이 있다고 주장한다. "침묵의 나선"은 다음과 같은 원리에 기반한다. 첫째, 우위의 원리(The Spiral of Silence)로 개인들은 주변의 다수의 의견에 비해 자신의 의견이 다른 경우, 사회적으로 격렬한 반대나 비난을 받을까 두려워한다. 이런 두려움으로 인해 개인들은 자신의 의견을 숨기고, 다수의 의견에 동조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의견이 소수인 경우 침묵하게 되고, 주류의 의견을 받아들이게 된다. 둘째, 미디어는 대중의 의견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매스 미디어는 특정 의견을 강조하고 확대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개인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미디어에서 주류의 의견이 강조되면 개인들은 자신의 다른 의견을 숨기게 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이러한 과정은 순환적으로 작용하여, 주류의 의견이 강조되고 그에 따라 개인들이 자신의 의견을 숨기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의견에 동조하게 된다. 이에 따라 소수의 의견은 더욱 침묵하게 되고, 주류의 의견이 강화된다.

이론은 특히 정치, 사회, 문화 등의 분야에서 개인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거나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고민할 때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이론은 언론의 역할과 영향력을 이해하고 사회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미디어와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침묵의 나선이론
  • 현대사회에서 개개인의 의견을 표현하는 동인, 사회적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 그 과정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에 대해서 이론을 정립한 이가 E. Noelle-Neumann이다. 이 글에서는 Noelle-Neumann이 정립한 침묵의 나선이론의 배경과 가설 그리고 검증 연구방법 등을 살펴보고, 유사이론으로서 다원적 무지 이론과 제3자 효과이론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간략하게 이번 황우석 사건과 그 결과에 침묵의 나선이론을 적용해서 논하여 보겠다. 2.

  • [뉴미디어] 새로운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오마이뉴스 토론방을 중심
  • 이론적 무장Ⅰ. 들어가며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테크놀로지의 급격한 성장을 통해 다양한 생활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과거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발명이 정보의 폭발적 대중화를 낳았듯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등장한 인터넷 매체는 당시의 충격적인 사회변동 이상으로 현 사회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인 여건들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는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문서를 저장

  • [매스커뮤니케이션] 강효과이론
  • 미디어는 강력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다. 매스 미디어의 강효과 이론은 Noelle-Neumann의 침묵의 나선이론이 제기됨으로써 활발하게 논의되기 시작하였고 그에 잇달아 논제설정 이론, 배양효과 이론이라고도 하는 문화계발 이론이 논의 되었고 이 밖에도 미디어체계 의존 이론, 지식격차 이론, 다원적 무지 이론, 제 3자 효과 이론 등 많은 이론들이 현대 사회 매스 미디어의 강력한 효과를 뒷받침하고 있다.2. 주요 이론들1) 침묵의 나선 이론‘침

  • [매스컴조사] 양분화 된 언론의 편향적 보도와 사회 양극화
  • 나가는 전체로 볼 수 있다. 이때 갈등을 지니는 문제나 주체를 어떻게 인식하는가는 그 사회를 이해하고 사회 운영의 방향을 잡는데 있어서 기초가 된다. 강명구 (1994) 「한국 저널리즘 이론」, 나남, p.434다시 말해 특정 이익집단이 아닌 일반 사람들이 갈등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관여하느냐에 따라 쟁점에 대한 사회적 중요도와 공론화 결정된다는 의미이다. 커뮤니케이션학 분야에서 언론 매체와 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언론기관으로서의 당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미디어에 밀려 점차 (구독률)이감소하고 있다.문제 38) 신문은 시대와 변화와 (석간신문)이 쇠퇴하고 조간신문이 등장하면서 저녁의TV뉴스와 역할분담을 하게 되었다.문제 39) 현재 인쇄신문이 당면한 문제들을 벗어나기 위한 방안들을 생각해 보자.문제 40) 기존의 인쇄신문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지 않으면안되게 되었다.문제 41) 기존 신문의 배달체제를 변경한 것이 (전자신문)과 (인터넷신문)이다.문제 42) 정보사회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