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 구조 속에서 대기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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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내 시장의 현주소와 정부의 친기업 정책
1) 국내 시장의 현주소
2) 정부의 친기업 정책
2. 대기업의 국내 시장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와 그 사례
1) 대기업의 긍정적 효과
2) 국내 대기업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사례
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4. 중소기업의 발전 가능성
5. 이론적 분석
1) 신자유주의
2) 슘페터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사회적기업
최근에는 사회적 기업이라 불리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형태도 생겨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이란 불평등, 빈곤, 소외 등 사회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여러 사안들에 대해 보건, 예술, 문화, 고용, 주택, 복지, 교육, 환경, 자원재활용 등의 사업 활동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에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의 서비스를 새로운 방법을 통해 제공하며 수익창출을 위해 새로운 전략을 구사한다. 국내에서는 취약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육성에 나서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현재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 수는 501개다. 이는 지난 2007년 7월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실시되고 사회적 기업 인증을 실시한 첫해 54개였던 사회적기업의 수가 4년 새 10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여기에 고용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을 받은 예비사회적기업의 수가 1,600여개에 이르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 공식적으로 활동을 인정받는 사회적 기업은 2,100여개에 달한다. 종사자수도 크게 늘어 2007년 2,539명에서 지난해 1만3,535명까지 증가했다. 고용부는 2012년까지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은 곳을 1,000개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동안 분기별로 실시해오던 사회적기업 인증 등을 연중 상시 실시하는 것으로 바꿔 인증에 참여하는 기업의 확대를 유도할 방침이다. 사회공헌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대기업들이 늘면서 일부 그룹들은 몇 년 전부터 관련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으며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기업들도 등장하고 있어 사회적기업의 토대는 더욱 굳건해질 전망이다.
이러한 사례로 지난 2월 24일 삼성그룹은 사회적기업인 희망네트워크를 출범시켰다. 희망네트워크는 취약계층의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공부방에 지도교사를 파견하는 사회적기업이다. 이에 앞서 현대기아차그룹은 지난해 이지무브를 설립했으며 SK그룹과 교보그룹은 2007년에 각각 행복도시락과 교보다솜이라는 사회적 기업을 세웠다. 이들 기업은 현재까지 활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명헌. 「재벌과 한국경제」. 나남출판. 1996

․ 조동성. 「한국재벌」. 매일경제신문사. 1997

․ 허부영.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추진양상에 대한 연구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의 비교를 중심으로」,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2010

․ 이장우. 「중소기업 대 대기업 경쟁전략, 경영학 연구」. 1998

․ 탁충습. 「자본주의 경제에 관한 슘페터적 고찰」. 순천향대 사회과학연구소. 2008

․ 성낙선. 「슘페터, 경제발전 그리고 기업가의 역할」. 한국경제학회. 2005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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