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중소기업의 개념 ․ 본질

3. 중소기업 경영실태

4. 경 영 전 략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통합되어 국경 없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세계적으로 통합된 시장에서는 수많은 기업들 중 경쟁력이 뛰어난 일부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의 기업경영 체계를 보면 일부 대기업의 무분별한 문어발식 경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최근 우리나라 경제에 큰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재벌은 그 동안 족벌위주의 경영, 정경유착 성향, 과도한 업종 다각화와 대형화, 금융기관의 지배 내지 사금고화, 언론매체 분야 지출 등으로 물의를 빚어왔고 97년말 경제위기의 직․간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처럼 대기업위주의 경제구조가 더 이상 우리나라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가까운 일본, 중국의 경제 시스템을 비교해 보자면, 일본은 교과서적인 경제 시스템으로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영향력이 균형적인 시스템을 보이고 있고 중국은 연성적인 경제 시스템 형태로서 자본주의 체제가 아닌 사회주의 체제 속에서 대기업의 영향력이 낮고 중소기업의 영향력이 높은 형태의 경제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국가가 경제성장에 끼친 영향력이 가장 강성한 경제체계로서 대기업의 영향력이 높고 중소기업의 영향력이 낮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는 대기업 하나가 무너질 때마다 경제에 엄청난 문제를 야기 시키는 것이다. 만약 우리나라도 일본이나 중국의 경제처럼 대기업에 편중한 경제체계가 아니었다면 삼성자동차나 대우사태의 문제가 우리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지난 30여년간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성장위주의 개발 전략을 추구하여 대기업에 편중 지원한 결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격차확대, 그리고 산업구조면에서 부문간, 지역간, 계층간, 소득간의 불균형을 심화시켰고 우리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낙후는 우리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의 한계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과 경제의 급속한 성장 및 산업구조변화 등은 대기업위주의 양적성장이 아닌 중소기업의 수적증가와 질적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점진적으로 중소규모기업에 대한 정책적 배려로도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경제발전적 측면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형적인 성장의 필요성, 중소기업의 중요성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어요
  • tsri***
    (2008.04.22 16:16:42)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경영론 - sj테크
  • 중소기업경영론 - sj테크목차1. 주제선정사유2. 환경분석3. STP 전략4. 4P 전략5. 경쟁업계의 마케팅사례 비교6. 결론7. 시사점1. 주제 선정 사유1. 주제 선정 사유신소재 / 신기술 개발을 통한 차별화 원가 경쟁력 극대화글로벌 역량 강화SJ테크란?1. 주제 선정 사유휴대폰부품, 자동차부품, 전자부품 생산 및 판매SJ테크의 특징은?우리나라 산업의 가장 큰 주축인 휴대폰, 태블릿PC, 자동차 부품을 Targeting 대표 지분 70%의 높은 경영 안정성과 연 20%

  • [경영전략론] Bellwave성공전략분석과 향후 대응방안
  • Bellwave성공전략분석과 향후 대응방안Team : 경영전략론 Member : - 목 차 -서론기업 선정 동기 기업 소개 본론1. Bellwave 의 외부환경 분석 (1) 국내 외부환경 분석(2) 국외 외부환경 분석2. Bellwave의 내부환경 분석 (1) Bellwave의 핵심역량(2) Bellwave의 경영자원 (3) Value chain을 통한 경영자원 분석 3. 사업부 전략 Bellwave의 경쟁우위 (차별화 우위 전략)VRIO분석을 통한 경쟁우위 분석Bellwave의 경쟁전략4. 기업전략 결론성공요인분석향후 대응 방안(Suggestio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 다국적기업 경영 전략, 벤처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대기업 경영 전략 분석
  • 다국적기업 경영 전략, 벤처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대기업 경영 전략 분석Ⅰ. 다국적기업 경영 전략1. 세계경제와 한국경제의 위상2. 한국의 국토개발경영전략1) 남북한의 연결철도망2) 아시아 화물과의 관련성3) 항만개발 계획4) 항공망 구축5) 지역연결화 계획6) 고속도로망 구축7) 주택공급 계획Ⅱ. 벤처기업 경영 전략1. 창업기2. 창업자에 의한 성장초기3. 경영관리에 의한 성장중기4. 권한이양에 의한 성장가속기5. 협조에 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