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중소기업의 개념 ․ 본질
3. 중소기업 경영실태
4. 경 영 전 략
5.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통합되어 국경 없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세계적으로 통합된 시장에서는 수많은 기업들 중 경쟁력이 뛰어난 일부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의 기업경영 체계를 보면 일부 대기업의 무분별한 문어발식 경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최근 우리나라 경제에 큰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재벌은 그 동안 족벌위주의 경영, 정경유착 성향, 과도한 업종 다각화와 대형화, 금융기관의 지배 내지 사금고화, 언론매체 분야 지출 등으로 물의를 빚어왔고 97년말 경제위기의 직․간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처럼 대기업위주의 경제구조가 더 이상 우리나라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가까운 일본, 중국의 경제 시스템을 비교해 보자면, 일본은 교과서적인 경제 시스템으로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영향력이 균형적인 시스템을 보이고 있고 중국은 연성적인 경제 시스템 형태로서 자본주의 체제가 아닌 사회주의 체제 속에서 대기업의 영향력이 낮고 중소기업의 영향력이 높은 형태의 경제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국가가 경제성장에 끼친 영향력이 가장 강성한 경제체계로서 대기업의 영향력이 높고 중소기업의 영향력이 낮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는 대기업 하나가 무너질 때마다 경제에 엄청난 문제를 야기 시키는 것이다. 만약 우리나라도 일본이나 중국의 경제처럼 대기업에 편중한 경제체계가 아니었다면 삼성자동차나 대우사태의 문제가 우리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지난 30여년간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성장위주의 개발 전략을 추구하여 대기업에 편중 지원한 결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격차확대, 그리고 산업구조면에서 부문간, 지역간, 계층간, 소득간의 불균형을 심화시켰고 우리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낙후는 우리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의 한계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과 경제의 급속한 성장 및 산업구조변화 등은 대기업위주의 양적성장이 아닌 중소기업의 수적증가와 질적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점진적으로 중소규모기업에 대한 정책적 배려로도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경제발전적 측면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형적인 성장의 필요성, 중소기업의 중요성이
자료평가
- 잘봤어요
- tsri***
(2008.04.22 16:16: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