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성장 신체적 발달과 보육프로그램(영아,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에 따른 연령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성장 신체적 발달과 보육프로그램(영아,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에 따른 연령별 월간, 주간 보육프로그램).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영.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2. 영아의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1) 만1, 2세 (36개월 미만) 영아의 발달
(1) 신체 및 운동능력 발달
(2) 감각-인지발달
(3) 말하기와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2) 만1, 2세 (36개월 미만) 영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
(1) 만 1, 2세 영아를 위한 연간 보육계획안
(2) 만 1, 2세 영아를 위한 월간 및 주간 보육계획안

3. 유아의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1) 만 3.4.5세 유아의 발달
(1) 신체적 특징과 운동 능력 발달
(2) 인지발달
(3) 말하기와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2) 만 3.4.5세 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
(1) 만 3, 4세 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
(2) 만 5세 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영.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 발달은 타고난 유전적 특성과 성장 환경간의 상호작용이다.
- 걷기, 말하기, 생각하기, 사람 사귀기 등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능력들은 모두 이 시기에 습득된다.
- 전인적인 발달이 중요, 전인발달이란 신체, 운동, 지각-인지, 사회성, 언어발달 등의 제 영역이 평형을 이루며 고루 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 개인차의 문제 모든 영유아들은 각기 자신만의 독특한 기질을 갖고 특별한 가족과 가정, 지역사회, 문화와 같은 생태학적 환경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위와 같은 것들을 고려한 영. 유아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발달에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

2. 영아의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1) 만 1, 2세 (36개월 미만) 영아의 발달
- 만12개월을 지난 영아는 걷기, 말하기 등의 기본 기술을 익히는 시기
- 만12개월 - 24개월 영아는 급속한 언어 발달 ( 자신의 의사 표현 )
- 만 2세 영아는 미운 세살, 구제불능 두 살이라는 표현이 있듯 고집을 부리며 떼를 쓰고 짜증을 내서 어른들을 당황스럽게 한다. 새로운 기술과 행동들을 학습하는 능력과 기억력이 눈에 띄게 좋아지며 타인의 질문에 대해서 비교적 정확한 대답을 하게 되면서 사회적인 관계가 생기기 시작한다.

(1) 신체 및 운동능력 발달
- 만 12개월 : 출생 시 몸무게의 3배정도/ 소근육 - 물건을 스스로 집었다가 놓을 수 있게 되면서 장난감을 이리저리 옮기는 것을 좋아한다. 간단한 던지기도 할 수 있고 처음에는 방향을 잡아서 던지지 못하다가 좀더 익숙해지면 두 팔을 이용해서 큰 공을 원하는 방향으로 던질 수 있게 된다. 컵으로 마시기, 숟가락 잡기 등 시도

참고문헌
이소희 외 6명,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1999.
박정문, 아동복지와 보육사업 이해, 보육사, 2001.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보육학개론,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안전관리 레포트6
  • 영유아들은 지식이나 기술, 위험 인지 능력이 부족함에 따라 교사는 물론 가정에서도 꾸준히 가르쳐주고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시기이다. 영유아기부터 안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교육하고 습관을 형성하게 할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 되고 있기 때문에 예방적 기능을 바탕으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어린이집 교사들은 연령별 발달특성과 이에 따른 안전사고 유형을 인지하고 알맞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영유아들에게 꾸준히 교육해주어야

  • 보육서비스의 정책 과정에 대한 활성화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 보육이라는 것은 영아에서 초등학교 연령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가 직장에 나가서 일하는 동안 하루 중의 일부 혹은 하루 종일 그들의 자녀를 보호 교육하여 주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보육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돌보아주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영유아보육이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 영유아 보육과정
  • 유아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영 유아 보육과정은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영아기와 유아기를 차별화하여 구성,운영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통합적이고 반응적이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종일제 보육프로그램이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운영되어야 한다-영유아보육과정은 보육재상의 범위가 넓다발달수준에 따른 영유아보육과정,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 따른 구분5)운영 주체에 따른 구분6)보육대상에 따른 구분7)재원에 따른 구분4.보육시설 종사자의 역할1)보육교사의 역할2)사회복지사의 역할5.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과 과제1)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2)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과제Ⅲ.결론Ⅰ.서론보육은 아동의 신체적 발육과 지적 교육, 정서의 건전한 발달을 위하여 노력하는 일을 말한다. 아동은 심신의 발육이라는 큰 특징을 갖는다. 아동의 몸과 마음의 성장을 장애하는 요인을 없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0
  •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보육교사는 유아들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통해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