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보육교사의 자질
1) 건 강
2) 소명의식
3) 인내심과 이해심
4) 인간에 대한 애정과 신뢰감
5) 판단력과 주의력

2. 보육교사의 역할
1) 보육교사의 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교수자의 역할
(3) 환경조성자의 역할
(4) 훈육자의 역할
(5) 의사결정자 및 문제해결자의 역할
(6) 평가자의 역할
(7) 상호작용자의 역할
2) 연령별 보육대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1)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① 보육교사는 영아에게 사랑받고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해야 한다;
② 보육교사는 영아가 발달단계에 따른 특정기술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③ 보육교사는 영아가 안전하게 주변환경을 탐색하도록 도와준다.
④ 보육교사는 영아에게 적합하고 충분한 영양소를 제공하며 위생에 주의한다
(2) 유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3. 보육교사의 전문성
1) 전문성의 기준
2) 전문가로서 보육교사의 자세와 역할
(1)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갖추어야 한다
(2) 모든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3) 안전하고 질서가 있으며 흥미롭게 환경을 구성한다
(4) 아동의 욕구와 생각을 존중하고 주의를 기울여 아동과 대화한다
(5)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대해 끊임없이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3) 전문성 확보를 위한 보수교육의 필요성
4) 보육교사의 자기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권영례. (199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양서원.
김영모․표갑수․홍금자․김진이․백선희․장영인. (1999). 아동보육개론. 서울: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김옥련․박찬옥. (1990). 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과학사.
배소연. (1990). 교사의 전문성과 사전교육. 한국어린이교육협회 1990년도 가을세미나 자료집.
서영숙․김경혜. (1996). 보육학개론. 서울:양서원.
오영희․이성희. (1997).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장관찰 및 참여. 서울:양서원.
유가효․이소희․한성심․장명림․장미경․조은영. (1997). 보육학개론. 서울:동문사.
유희정. (1997). 보육교사 보수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97 연구보고서 240~245.
이기숙․심성경 (역). (1995).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이화여대 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 좋구, 참고해서 잘활용하겠습니다.
  • 35276***
    (2020.03.17 13:04:00)
회원 추천자료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보육교사는 전문적인 자질을갖추어야 하는데 과거에 비해 보육의 질이 중요시되면서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자정부에서는 보육 정책을 개정하였다. 2004년 1월 29일자로 전면 개정된 영유아 보육법이 바로 그것이다. 국가에서는 보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개정법 제 21조와 22조에서보육교사의 국가 자격증제도를 도입하였다.본고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다루어 본 다음 보육교사가 갖추어야할 역할 및 자질에 대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수시로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교육을 받아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형) 어린이집연수에 대해설명하고 현재본인이 속한지역의 연수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교사이다. 방학을 활용하여 틈틈이 연수교육을 받고 있다. 필자는 서울시 교육청 소속되어 연수교육을 받고 있다. 그럼 보육진흥원을 중심으로 연수교육이 운영되고 있는 내용을 잠시 소개하고자 한다.1) 보육진흥원 연수운영보육진흥원에서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기개발보급한 프로그램 중 6개 과정을 기존의 연수 과정과 차별화된 콘텐츠로 새롭게 제작하였으며, 2017. 하반기에 7개 과정을 추가 개설 했으니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의 적극적

  • 급변하는 현대사회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함양을 위한 바람직한 전문성 개발방법
  • 보육교사론급변하는 현대사회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함양을 위한 바람직한 전문성 개발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현대사회 보육교사 전문성의 중요성2. 현대사회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함양의 필요성 및 목적3.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함양을 위한 방법1)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2) 교사 재교육과 자기개발3) 교육전문가로서 역할 수행4) 업무와 관련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4. 자신의 주관적 견해와

  • [2020 교직실무 3A]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① 주요 역할유치원 교사의 업무는 교수ㆍ학습 준비, 교수ㆍ학습 실제, 교수ㆍ학습 평가, 전문성 신장, 유아 보호 관련 업무, 학부모 관련 업무, 행사 관련 업무, 사무 관련 업무, 시설ㆍ설비 관련 업무, 대인관계 및 사회적인 업무를 비롯하여 유치원 교사의 역할은 실제적으로 매우 다양하다.첫째, 유치원 교사의 기본적이고도 공통된 역할을 보면 환경제공자, 관찰자, 프로그램 계획자, 연구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