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지적장애아동 치료방법, 지적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28 / 2017.02.2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보고서는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라는 논제를 바탕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이며,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과제하시는데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 장애의 정의

2.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

3.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1) 동기유발 부족
2) 의존적인 경향
3) 부정적 자아개념
4) 사회 행동적 특성
5) 말과 언어의 지체
6) 신체 건강상 특성
7) 지적장애아의 학습 특성

4.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원예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론

인간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집단생활의 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되며 ,그 안에서 일상생활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주의를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안전한 지적장애인의 경우는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특히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은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여러 문제행동과 지체된 적응행동을 가져오게 된다. 문제행동의 유형은 과제이탈행동, 주의산만 행동, 상동행동으로서 타인에게 혐오감과 두려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대인관계기능과 학습과제의 성취, 생활지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과제이탈행동이란 과제수행행동의 기준에서 벗어난 행동으로 비록 잠시라도 교사나 활동에서 시각적으로 벗어난 행동을 말한다. 이 과제이탈행동은 또한 대답이나 지시에 적절하지 않은 언어적,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과잉행동은 몸을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무언가를 만지거나 상황에 맞지 않게 뛰어다니기, 끊임없이 활동하기를 말하며, 과제이탈의 원인으로 과잉행동과 주의산만을 들 수 있고, 과잉행동은 특히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학교생활과 교우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주의집중은 적절한 관련 자극을 선택하고 관련 없는 자극을 무시하는 능력의 부재에서 오며, 주의산만 아동은 충동통제가 부족하고 사고과정에 문제를 나타내어 학습에 중요한 시각, 청각자극을 조직화하고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낸다. 상동행동은 자기자극행동으로도 말하며 신체의 어떤 부위를 특별한 목적 없이 변함없이 반복하는 행동으로 몸 흔들기, 머리 흔들기, 손이나 허공, 전등을 응시하거나 손가락 꼬기, 손으로 탁탁치는 행동 등을 말한다. 상동행동은 일상생활과 학습의 기술습득과 수행을 방해 하여 사회적 적응행동에 지체를 가지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지적장애 아동들이 특수학교 또는 일반학교에서 또래와의 관계 및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중재와 치료가 필요하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종태, 김종애 저,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공감교육, 홍익재, 2013.
김형일 저,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이소현(대학교수), 박은혜 저,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강혜경, 김미선 외 6명 저,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학지사, 2015.
송준만, 강경숙 외 2명 저, 지적장애아교육, 학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1)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Ⅰ. 서론 지적장애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피하기 위해서 정신 박약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었으며, 다시 정신지체로 명칭이 바뀌었다. 하지만 정신지체는 장애를 가진 개인의 결함으로 보면서 개인의 능력과 기능에서 적합성을 보아야 한다는 생태학적 관점에 따라 지적장애로 변경되었다.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집단생활에 필요한 다양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1)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 서론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구성원들과 함께 어울려 적응 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사회기술과 일상생활에서의 자유로운 활동을 통해서 나타나는 것이 기본적인 삶을 살아가는 태도라고 볼 수 있다. 지체 되어 있는 아동들은 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비장애인들의 고정관념이라 할 수 있다.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 서론장애인 복지법에는 정신과 능력이 지체되어 완전하지 못하고 불충분하여 사회생활과 정상적인일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를 지적 장애라 할 수 있다. 지적장애는 발달 단계 동안 발생하여 지적, 기능 결핍으로 사람을 정의 한다. 문제해결과 계획 등의 학습으로 지적 기능의 결핍을 검사하여 개인적 독립과 사회적 책임에서 오는 발달

  • [상담이론] 정신분석
  • 기술이기 때문에 내담자들 역시 구체적인 목표를 성정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한다. 따라서 내담자에게 상담목표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내담자가 목표설정과정에 좀 더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로 참여하게 할뿐만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협력관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즉 내담자가 생활 속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내담자가 원하는 바를 확인하여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의 변화를 통해 창조적이고 자율적인 성장

  •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 - 아동기 정신병리, 특수아동의 이해, 문제행동, 이상발달의 정의, 이상발달의 분류와 진단
  • 아동기 이상행동은 아동 자신, 가족, 사회적 환경 등의 상호 영향 흑은 상호 작용 방식으로 아동의 발달을 형성한다. 또한 아동은 여아와 남아가 각기 다른 심리적 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주로 생물학적 차이, 성숙, 사회화 과정 등의 상호 작용에 의한 것이다. 아동 • 청소년기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정신장애 특수아동의 유형을 보면 아래와 같다.표 1 특수아동의 분류3. 특수아동의 이해아동 중에는 지적 기능, 사회적 기술, 의사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