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행사)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과 사례분석(제빵왕 김탁구)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과 사례분석(제빵왕 김탁구)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파워포인트 작업본도 함께 올렸습니다.
목차
1.서론

제1절 인간관

제2절 기본가정

2.본론

제3절 주요개념

제4절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3.결론

제5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결론 및 평가

사례관리
(제빵왕 김탁구 사례분석)


본문내용
1. 서론
※자아심리이론에 대해
성격발달의 원인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보던 Freud의 이론과는 달리 자아심리이론에서는 원인을 사회문화적 환경으로 보고 있다.
분석의 범위는 인간의 전 생애이며, 연령을 기준으로 발달단계를 나눈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학자는 Erik Erikson이며, 이러한 심리 사회학의 영향으로 개인의 성격과 상황적 요인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 대해 다시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제 1절 - 인간관
Erikson은 인간을 다음과 같은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 갈등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탐색,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합리적인 존재, 창조적 존재
- 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 됨
-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됨 ‣ 사회적 힘(social forces)
-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달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
⇒ 즉, 총체적 존재, 환경속의 존재(person in environment)

제 2절 - 기본가정
Erikson은 행동이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려 함으로써 동기화 된다는 Freud의 관점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Erikson은 인간의 행동이 ①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② 유능성에 대한 욕구(환경을 지배하려는 욕구) ③ 사회적 사건의 구조와 질서에 관한 욕구라는 세 가지 사회적 충동에 의해 시작된다고 보았다.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적인 가정
• 발달은 생리, 심리, 사회적 속성을 지니며, 전체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 생물학적 요인에 의하여 발달이 추진되긴 하지만, 개인적 정체감은 사회조직과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다.
• Ego는 환경에 대한 유능성과 지배감을 확보하려고 하기 때문에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제도와 보호자는 개인적 효과성(personal effective)의 발달에 긍정적 지지를 제공한다. 그리고 개인의 발달은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

참고문헌
김돈중, 권중돈(2010),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이인정, 최해경(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개정 2판, 나남출판
· 홍숙기(2009), 성격심리(상)-수정2판, 박영사
· 고지희 외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
· Rovert W. Lundin(2001), Adler 상담이론, 학지사
· Walter Mischel(1995),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
· Charls S. Carver, Michael F. Scheier(2005), 성격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k0
  •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0k각각의 이론에 대한 배경부터 현재 이론을 바라보는 의의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비교 분석하시오.프로이드는 1차 대전 이후에 국제적 인지도를 얻기 시작하였고, 정신 분석학은 정신 의학이나 사회 과학 뿐만 아니라 문학, 미술, 윤리학, 교육과 같은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였다. ‘잠재 의식’이나 ‘자아’란 말은 일상적인 말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아동들이 성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주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에릭슨은 독일 심리학자로서, 1902년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태어나, 유태인 부모 밑에서 자라났다. 그는 대학의 정식 학위가 없는 학자로, 하버드 대학원의 교수직을 갖고 있는 예외적인 사람이었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프로이드와는 달리 아동의 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노인들의 경제적 욕구 해결을 위한 일자리 사업
  • 제빵업체 이용현황⒝ 카페창업 시 이용 여부⒞ 카페창업 시 바라는 내용6) 이론적 배경사업의 이론적 배경으로 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살펴보고 이 이론들을 기반으로 노인들의 경제적 욕구 충족과 여러 기대효과들을 얻을 수 있음을 보고자 한다.(1)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① 주요 개념인간관 인간의 본성은 원래 선함 인간은 자유롭고 자율적이며 인간행동은 내면으로부터 나오지만 무의시적 동기의 산물이 아님

  • 생활속의마케팅(중간고사 1~7주차 분량)
  • 이론으로 설명이 시도된바 있다.2주차 2교시. 귀가 솔깃한 설득★ 학습목표- 설득에 약한 소비자 심리의 취약성을 이해하고,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시장에서 흔히 목격되는 현상들을 통하여 소비자의 심리가 어떻게 통제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똑똑한 소비자?- 중간이 안전하다는 믿음- 빚을 졌다는 생각- 다양성에 대한 선호- 믿는 것만 보는 마음- 첫인상 맹신★ 도입사례“이제 소비자가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