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농촌지역 결혼 이민 여성의 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로그램 제목
2. 대상
3. 프로그램 목표
4. 기간
5. 코스 스케줄
Ⅰ. 마인드 맵.
Ⅱ. 강의
Ⅲ. 영상 보기
Ⅳ. 상황극
Ⅴ. 토론하기
Ⅵ. 설문지
- 본문내용
-
농촌지역 결혼 이민 여성의
적응을 위한 교육
세계화의 추세 속에, 우리나라로 이주하는 외국인의 수는 점점 증가고, 다문화 가정의 수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남성과 동남아시아 지역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은 1990년대 말부터 농촌 지역에 불기 시작한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붐에 의해 본격화되더니 2004년에는 전체 농어촌 지역의 결혼 건수의 27.4%에 해당할 만큼 그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인해 몇몇 문제가 발생했다. 우선 다문화 가정의 자녀 문제이다. 이들은 학교에 부적응하고, 성취 수준이 뒤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자녀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이주여성들 또한 비슷한 문제들을 겪고 있다.
이 교육프로그램은 농촌 지역 다문화 가정의 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사회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1. 프로그램 제목 : 농촌지역 결혼 이민 여성의 적응을 위한 교육
2. 대상 : 사회적, 문화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의 결혼 이민 여성.
(10명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적당)
3. 프로그램 목표
① 이민 여성들이 우리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②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긍정적인 사람이 된다.
→ 이를 통해 우리나라 사회,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4. 기간 : 2011년 1월 3일 ~2월 21일 8주 동안 진행 / 매주 월요일 am.9:30~pm.12:20.
(농촌사람들이 바쁘지 않은 겨울을 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