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농촌지역 결혼 이민 여성의 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제목

2. 대상

3. 프로그램 목표

4. 기간

5. 코스 스케줄


Ⅰ. 마인드 맵.

Ⅱ. 강의

Ⅲ. 영상 보기

Ⅳ. 상황극

Ⅴ. 토론하기

Ⅵ. 설문지


본문내용
농촌지역 결혼 이민 여성의
적응을 위한 교육

세계화의 추세 속에, 우리나라로 이주하는 외국인의 수는 점점 증가고, 다문화 가정의 수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남성과 동남아시아 지역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은 1990년대 말부터 농촌 지역에 불기 시작한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붐에 의해 본격화되더니 2004년에는 전체 농어촌 지역의 결혼 건수의 27.4%에 해당할 만큼 그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인해 몇몇 문제가 발생했다. 우선 다문화 가정의 자녀 문제이다. 이들은 학교에 부적응하고, 성취 수준이 뒤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자녀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이주여성들 또한 비슷한 문제들을 겪고 있다.

이 교육프로그램은 농촌 지역 다문화 가정의 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사회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1. 프로그램 제목 : 농촌지역 결혼 이민 여성의 적응을 위한 교육

2. 대상 : 사회적, 문화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의 결혼 이민 여성.
(10명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적당)

3. 프로그램 목표
① 이민 여성들이 우리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②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긍정적인 사람이 된다.
→ 이를 통해 우리나라 사회,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4. 기간 : 2011년 1월 3일 ~2월 21일 8주 동안 진행 / 매주 월요일 am.9:30~pm.12:20.
(농촌사람들이 바쁘지 않은 겨울을 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족 을 위한 사회 법제적 지원 방안 연구
  • 사회적인 관심 역시 늘어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구분초등중등고등합계2005. 105,3325832066,1212006. 036,7959242797,998표 2-3 학교 급별 국제결혼 이미자 자녀 학생 수 출처: 교육인적자원부 이렇게 다문화가족이 증가하는 배경으로 다문화가정인권지원센터. http://cafe.naver.com/koreanhumanligh/4첫째, 편중된 성 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둘째,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셋째, 한국 여성의 결

  • 다문화 가정의 지역사회 참여 및 정체성 찾기 프로그램
  • 교육을 실시한다. 이러한 교육 및 참여를 통하여 다문화가정으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간다. 프로그램의 부가적인 효과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도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가질 수 있는 것이며, 또한 지역사회 전체 주민과 함께 참여하는 지역축제를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1.2 대상 집단 정의 및 개념 설명1) 다문화 가정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국제결혼가정, 외

  • 다문화가족의 문제와 지원정책과 서비스 및 개선방향
  • 이민자들이 우리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접할 기회를 주고 정신적 ․ 물질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최근 들어서 정부적 차원에서 결혼이민자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며 법적 ․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이러한 제도적 장치에 기반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과 다문화 가족 지원 사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의 개념, 형성배경 및 현황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위한 부모 자녀 통합 교육 - “엄마와 함께하는 우리말 놀이”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 - 최근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활성화와 국내 여성의 농촌거주 기피로 농촌 총각들의 국제 결혼의 증가, 국내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등으로 가정의 한 형태인 다문화 가정의 수가 증가 하고 있다. 이런 증가 추세와 함께 결혼이민자여성을 비롯한 다문화 가정 내 여성의 문화적 부적응으로 인한 여러 사회 문제들 역시 발생하고 있어, 지역 사회 내 다문화 가정

  • [프로그램개발] 다문화 가정의 30대 이주 여성 프로그램
  • 이민자들은 건강보험이나 운전면허 등 사회보장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특히 농촌지역 결혼 이민자들은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하고, 빈곤, 사회적 배제 등의 고통이 크다. 이들을 위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더라도 시부모나 남편들의 협조를 얻어내기가 쉽지 않다. 3. 프로그램의 필요성삶을 개척할 의지를 갖고 코리안 드림을 안고 한국에 온 여성들은 가정 폭력과 성적학대, 인격모독, 경제적 빈곤, 체류문제와 관련한 신분상의 불안, 한국사회의 적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