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행정론] 부산시 지식관리시스템 `e-등대`베트남 호치민시 전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지식관리와 지식관리시스템
2. 지식관리시스템 도입시 고려사항

Ⅱ. 부산시의 지식관리시스템 "e-등대 시스템" 소개
1. 추진배경
2. 추진과정
3. 'e-등대' 시스템 소개
1) 'e-등대' 시스템
2) 전수 세부시스템 소개
(1) 업무편람
(2) 학습하고 연구하는 조직문화 CoP
(3) 외부 전문지식으로 행정의 품질 제고 - "e-Library"

Ⅲ. 베트남 호치민시 분석
1. 베트남 개황 및 특성
2. 호치민시 개황 및 특성

Ⅳ. 세부 전수계획 [전수시나리오 설정]
1. 1단계 [교류기반 확립단계]
1. 2단계[시스템 전수단계]
2. 3단계[피드백 및 유지보수단계]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Ⅶ. 부록

본문내용
∎한계 및 성공을 위한 요건
지식동아리는 특히나 조직구성원들의 활동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지식의 연구와 생산활동을 통해 지식을 축적하고 공유한다. 또한 이는 자율성의 원칙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는 제도라는 점에서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없다면 제도의 효과가 미약할 수 있다. 지식동아리 활동을 위해 필요한 조직문화는 각종 온ㆍ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서 토론하고 연구할 수 있는 개방적인 토론문화이며 능동적인 조직문화라고 생각된다. 베트남 호치민시의 공무원들에게 이런 문화가 부족하다면 제도 도입이 효과를 발휘하기에는 한계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사전에 이런 제도를 도입하기 이전에 공무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여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제도도입방안에서 구체적으로 언급될 것이지만 공무원들에게 외부인사를 초청하여 능동적인 참여 마인드를 키워주는 방안도 고려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현재 부산시가 제도 활성화를 위해 도입ㆍ시행하고 있는 여러 인센티브제도를 다양화하여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도 제도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된다고 생각한다. 현재 부산시는 우수 지식동아리를 선정하여 포상하고 있으며 학습활동비를 지원하고, 교육과 학습활동의 상시학습을 인정하고 있다.

❇ 실제 부산시 지식동아리 우수사례 [붙임 1,2 참고]

(3) 외부 전문지식으로 행정의 품질 제고 - "e-Library"
"e등대"에는 정부안에서의 지식순환ㆍ공유뿐만 아니라 민ㆍ관ㆍ학ㆍ연의 지식순환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 있다. 대표적으로 "e-Library"가 있다. 내부에서 창출한 지식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따라서 외부 전문지식의 상시 활용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였다. "e등대" 에서는 외부 기관의 연구 자료를 원문으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제공되는 자료들은 대학, 학회, 연구기관 등의 학술 원문 자료들로 이루어져 있다. 외부 전문지식의 활용은 내부의 축적된 행정지식에 사회 각 분야 전문 지식이 가미되어 행정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기대하게 한다. 시와 16개 자치구군의 16,000여명의 직원들에게 연구논문 등 60만여편의 학술원문 DB와 국내ㆍ외에 출간되는 우수 도서 요약본을 상시 서비스 하고 있다. 또한 연구기관에 발주하는 학술연구 용역 결과물을 지식관리시스템에 구축하였다.
민ㆍ관ㆍ학ㆍ연의 지식순환의 원리가 적용된 제도는 "e-Library"뿐만 아니라 다양하다.
외부전문가의 정책자료 채널을 운영하여서 각종 세미나, 포럼, 워크샵, 공청회 등 참석 전문가의 발표자료, 동영상, 교육자료 및 직원 개인수집자료 등을 등록ㆍ공유하고 있으며, 연구자료 및 행정 전문지식을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SKT사례를 통한 중국이동통신서비스 시장 진출방안에 대한 분석
  • 발전략, 법인회계감독과 수익목표관리 등과 같은 것이 주가 된다. 중국소비자의 성장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HP는 더 좋은 제품개발과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넷째로, HP 사내의 문화가 중국에서의 성공에 일부 기여를 하였다. ꡒHP식으로(HP way)ꡓ 라는 말은 모든 직원이 근면하고 창조적이란 믿음이 가고 주어진 적합한 환경 제공과 개개인이 뛰어날 수 있게 한다. HP는 안정적이고 온건한 성장괘도를 지향하고 성급한 성

  • [국제마케팅] 롯데시네마의 베트남 진출
  • 베트남 입성은 첫 디딤발을 뗀 단계이지만 현지에서 활동하였던 DMC라는 한국 기업을 인수한 후 현지 인력을 그대로 채용하여 시장정보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였다. 이는 다년간 축적한 노하우를 전수받음으로써 전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환경적인 Risk 관리나 현지의 문화, 관행 등에 대한 정보 입수가 빠르게 하여 해외기업으로서 불리한 점을 극복할 수 있었다. (7) 마케팅 조직 및 인력의 현지화 현황 지사 관리자는 한국 본사 과장급 이상이

  • [국제경영전략](주)태평양화장품 베트남시장 진출전략
  • 베트남에서 재래시장에서 춤을 추며 실시하는 다양한 메이크업 서비스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큰 화제를 불러일으킬 것 이다. 베트남의 관습과 문화에 맞는 화장품을 개발,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까만 피부의 베트남 여성들이 진한 색상 보다는 연하 고 은은한 색상을 선호한다는 것과 더운 날씨로 인해 생기는 땀내를 없애는 향수 류가 인기를 끈다는 것 등을 마케팅에 활용 할 수 있다.8.조직망 및 인적관리ProductFinanceHuman resourceSales,A/Smarketin

  • [국제경영사례]LG생활건강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
  • 발전의 토대가 되고 있다. 또한 LG생활건강은e-business 신사업의 실시와 핵심기술 개발, 고부가가치/고기능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기존 인체용품, 가정용품, 화장품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현재 세계 유수의 기업과 경쟁하여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제고 시키려는 노력을 꾸준히 시행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1997년 8월 베트남에 진출하여 5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동안 랑콤, 시세이도와 같은 세계 유수의 브랜드를 제치고 화장품업계에

  • [조달및구매관리] 글로벌 소싱
  • 조달 및 구매 관리글로벌 소싱목 차제 1 장 개요 제 2 장 선행 연구 분석제 1 절 글로벌 소싱의 의미와 중요성 제 2 절 글로벌 소싱 발전 단계 제 3 절 글로벌 소싱 분야 제 4 절 글로벌 소싱시 국가 선정과 해외 업체 선정 기준 제 5 절 글로벌 소싱시 문제점 제 6 절 의류 분야의 글로벌 소싱에 관한 연구 제 3 장 현황 분석제 1 절 글로벌 소싱의 현황 제 2 절 국내의 글로벌 소싱 현황 제 4 장 활용 방안제 1 절 글로벌 아웃소싱 추진 방향 제 2 절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