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따돌림 가해자에 대한 집단상담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이란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특성
2. 집단따돌림의 실태
3.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특성
4. 집단따돌림의 요인
5. 집단따돌림의 가해자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사회극이 중학생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2) 집단따돌림 가해아동을 위한 공감향상훈련
3) 학급 집단따돌림 예방교육 집단상담
6. 집단따돌림 가해자와 피해자의 집단상담 축어록
1) 집단상담 의뢰 사유
2) 집단상담 회기별 내용
3) 집단상담에 대한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가정에서의 행동
- 화를 잘 내고 이유, 핑계가 많다.
- 부모에게 이유 없이 반항을 한다.
- 참을성이 없고 말투가 거칠다.
- 방이 지저분하다.
- 밤늦도록 잠을 자지 않는다.
- 친구에게 받았다고 하면서 비싼 물건을 가지고 다닌다.
- 비밀이 많고 부모와 대화가 없다.
4. 집단따돌림의 요인
집단 따돌림은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학교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과 가정 및 사회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다. 집단따돌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개인, 가족, 학교, 사회적 요인이 있다.
첫째, 개인적 요인으로 학생이 자신을 객관화시켜 바라보는 능력이 없다는 것으로 친구를 괴롭히는 것에 대해 죄의식, 죄악감을 갖지 않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집단따돌립 가해 학생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거나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는 능력인 공감능력이 부재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족구성원간의 갈등이나 부모의 욕구 좌절감이 자녀에게 공격적으로 표출될 경우 행동양식을 자녀가 습득하게 된다. 지나치게 명령적이거나 비난적인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타인을 조절하려하거나 공격적 행동전략을 가르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핵가족화에 따른 과잉보호, 결과와 업적 중심의 가치 체계가 청소년들의 자기중심적 개인주의를 조장하고 있다. 최근에 만연된 지나친 개인 중심 경향은 청소년들의 타인 수용 능력을 약화시켜 공동체적 삶의 태도를 발전시키는 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는 집단따돌림을 가하거나 방관하는 청소년들에게 피해 학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공감능력의 결핍을 초래함으로써 집단따돌림 현상을 심화시키기도 한다.
셋째, 학교적 요인으로는 현재 교과 중심의 교육제도와 획일화된 교육 방법, 그리고 학급당 인원수의 과다문제 등을 들 수 있고, 이러한 학교적 특성은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지 못하고 비인간화를 조장할 뿐이다. 교과 교육에 발이 묶여 인성 교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 최윤정·진혜경·김종원. 학령기 집단따돌림 피해 및 가해아동의 인격성향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 12권 제 1호. 2001
▪ 한영주. 중·고등학교 집단따돌림(“집단따돌림”) 가해자 및 피해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정정분·김종미. 공감향상훈련이 집단따돌림 가해아동의 공감과 가해정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학연구 제 12권 제 1호. 2005
▪ 김은경. 사회극이 중학생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김애순.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시그마프레스. 2005
▪ Edufare의 학교 상담 이야기. 2004
▪ 박성규. 왕따 리포트. (주) 가우디.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