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따돌림 가해자에 대한 집단상담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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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이란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특성

2. 집단따돌림의 실태

3.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특성

4. 집단따돌림의 요인

5. 집단따돌림의 가해자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사회극이 중학생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2) 집단따돌림 가해아동을 위한 공감향상훈련
3) 학급 집단따돌림 예방교육 집단상담

6. 집단따돌림 가해자와 피해자의 집단상담 축어록
1) 집단상담 의뢰 사유
2) 집단상담 회기별 내용
3) 집단상담에 대한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가정에서의 행동
- 화를 잘 내고 이유, 핑계가 많다.
- 부모에게 이유 없이 반항을 한다.
- 참을성이 없고 말투가 거칠다.
- 방이 지저분하다.
- 밤늦도록 잠을 자지 않는다.
- 친구에게 받았다고 하면서 비싼 물건을 가지고 다닌다.
- 비밀이 많고 부모와 대화가 없다.


4. 집단따돌림의 요인

집단 따돌림은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학교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과 가정 및 사회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다. 집단따돌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개인, 가족, 학교, 사회적 요인이 있다.
첫째, 개인적 요인으로 학생이 자신을 객관화시켜 바라보는 능력이 없다는 것으로 친구를 괴롭히는 것에 대해 죄의식, 죄악감을 갖지 않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집단따돌립 가해 학생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거나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는 능력인 공감능력이 부재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족구성원간의 갈등이나 부모의 욕구 좌절감이 자녀에게 공격적으로 표출될 경우 행동양식을 자녀가 습득하게 된다. 지나치게 명령적이거나 비난적인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타인을 조절하려하거나 공격적 행동전략을 가르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핵가족화에 따른 과잉보호, 결과와 업적 중심의 가치 체계가 청소년들의 자기중심적 개인주의를 조장하고 있다. 최근에 만연된 지나친 개인 중심 경향은 청소년들의 타인 수용 능력을 약화시켜 공동체적 삶의 태도를 발전시키는 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는 집단따돌림을 가하거나 방관하는 청소년들에게 피해 학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공감능력의 결핍을 초래함으로써 집단따돌림 현상을 심화시키기도 한다.
셋째, 학교적 요인으로는 현재 교과 중심의 교육제도와 획일화된 교육 방법, 그리고 학급당 인원수의 과다문제 등을 들 수 있고, 이러한 학교적 특성은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지 못하고 비인간화를 조장할 뿐이다. 교과 교육에 발이 묶여 인성 교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최윤정·진혜경·김종원. 학령기 집단따돌림 피해 및 가해아동의 인격성향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 12권 제 1호. 2001
▪ 한영주. 중·고등학교 집단따돌림(“집단따돌림”) 가해자 및 피해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정정분·김종미. 공감향상훈련이 집단따돌림 가해아동의 공감과 가해정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학연구 제 12권 제 1호. 2005
▪ 김은경. 사회극이 중학생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김애순.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시그마프레스. 2005
▪ Edufare의 학교 상담 이야기. 2004
▪ 박성규. 왕따 리포트. (주) 가우디.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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