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피해자와 가해자 집단치료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상담 케이스 사례
※ 리더 및 구성원의 역할

Ⅰ. 준비단계

1. 연구의 필요성

2. 프로그램 개요

Ⅱ. 시작 단계

1. 집단 구조화

2. 집단에 대한 사정

Ⅲ. 중간 단계

Ⅳ. 종결 단계

본문내용
사회복지실기론 집단 보고서



※ 상담 케이스 사례 (왕따 피해자, 가해자 집단치료)
선정이유 : 현재 학교 폭력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내외적인 사회문제이다. 학교폭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와 방안들은 학교, 지역, 사회, 국가 차원에서 다면적으로 이루어졌지만, 해가 지날수록 그 심각성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상담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문제의 본질은 보지 못한 채 임시방편적으로 사건을 덮기에 급급해지고, 같은 문제가 해마다 되풀이 되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될 뿐이다. 따라서 우리 그룹은 왕따 피해자와 가해자가 함께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가해자와 피해자들 간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치료프로그램을 통하여 문제의 해결과정을 그리고자 하였다. (사례는 2013년. 1월 중 방영한 sbs ‘학교의 눈물’을 모티브로 하여 접근하였다.)

※ 리더 및 구성원의 역할
리더의 역할 : 우선적으로 리더에게 중요한 과업은 각 구성원들간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신뢰를 형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초기, 구성원간의 응집력강화와 신뢰형성을 위하여 모임마다 어색한 분위기를 깨뜨리기 위한 가벼운 위트를 날리고, 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등의 시간을 가졌다.
다음으로 어느 정도 친밀감이 형성된 후에는 본격적으로 우리 모임의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마다 과업을 설정하였으며 리더로서 전체적인 방향성과,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신이 가장 강점을 가질 수 있는 분야에 특화할 수 있도록 역할을 적절히 분담하였다. 또한 구성원간의 소통을 위하여 중간에서 의사소통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각각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전체 과업이 통일성을 가지고, 효과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 개념과 치료및 예방 프로그램
  • 집단따돌림 피해자로 만들 수 있는 부모 유형나. 집단따돌림 가해자로 만들 수 있는 부모 유형Ⅳ. 집단따돌림의 실제 사례 Ⅴ. 집단따돌림의 예방 과 지도 Ⅵ. 집단따돌림의 심리 치료 Ⅶ. 집단따돌림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1. 프로그램개요2. 프로그램 목적.목표,하위목표3. 프로그램 세부추진계획4. 프로그램 평가방법Ⅷ. 결 론 집단따돌림의 이론적 배경과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Ⅰ. 서론왕따란 따돌

  • 청소년기의 집단 따돌림의 피해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 왕따폭력 그리고 어른들이 해야 할 일들, 살림터, 2012이규미 외, 상담사례를 통해 본 왕따 현상, 서울 청소년상담연구Ⅲ: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 접근, 서울: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 상담실, 2000이옥수, 자기노출 및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국민학생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이원진, 무심한 엄마 무관심한 선생님 : 어른들을 위한 내 아이 왕따 대처법, 21세기북스, 2013이은정, 초등학생의 집단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정리하고,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치료를 해 주어야 한다.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상담과 집단 상담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피해학생의 심리ㆍ정서적 지지 및 피해에 대한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정서적 안정을 찾게 되고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가해학생을 대상으로 가해자의 심리적 저변에 깔려 있는 분노, 적대감, 가학성 등의 감정 상태를 스스로 자각ㆍ통제 할 수 있도록 돕는 개별상담ㆍ집단 상담을 병행 실시한다. 예비피해자, 가해자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실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 집단따돌림으로 인하여 피해자만이 고통을 받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고통당하는 동료들을 보면서 결국 가해자는 물론 동조자까지도 느껴야할 정신적 고통도 많을 것이다. ‘한번 따돌림을 당하면 영원히 따돌림을 당한다’는 분위기, ‘따돌림 당하지 않기 위해 따돌림을 시킨다’는 생각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제는 누구라도 집단따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따돌림을 가하는 주체가 되기도 한다. 본 글은 집단따돌림의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 연구
  • 치료센터의 설립과 치료프로그램의 개발-정의-원인-실태 및 유형-대처방안청소년 따돌림정의원인실태 & 유형 대처방안집단따돌림 정의‘집단으로 특정한 사람을 따돌리는 현상’은어로 왕.따.정의원인실태 & 유형 대처방안집단따돌림 매스컴사화의 빠른 변화사회억압의 역작용학교의 무책임정의원인실태 & 유형 대처방안집단따돌림 원인집단따돌림 정의원인실태 & 유형 대처방안실태 및 유형1.왕따 현상이 가장 심하게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