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수업만족도에 따른 수업참여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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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사설계 ---------- 조사 목적과 가설설정


2.조사과정 -----------pre-test과정


3. 조사 방법---------- 설문조사 방법 및 문항 분석


4. 조사결과 -----------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가설검증


5. 결론
본문내용

4. 개념 정의

수업 참여도 : 수업에 얼마나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는 가를 조사함. 과제, 예습 및 복습, 출석여부, 수업 중 집중도, 수업 내용 필기 여부 등을 통해서 측정함.
수업 만족도 : 수강 중인 수업의 강의 만족도를 조사함. 수업의 흥미도, 이해도, 집중도, 지적 호기심 충족도 등을 통해서 측정함.
인간관계 만족도 : 수업 참여시 주변 사람들의 관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조사. 선, 후배와의 친밀도, 같은 수업을 듣는지 여부로 판단함.
시설 만족도 : 학교 내 컴퓨터 수, 자습 공간, 도서관 이용 등을 기준으로 수업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함.


8. 분석방법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한 타당성 있고 신뢰도 있는 문항 추출
역의 값을 지니는 문항들 코딩 변경하여 분석
만족도를 서열변수로 바꾸어 다변량, 일변량 분산분석
파일 분할 후 T검증을 이용하여 성별과 학년에 따른 가설관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활용한 관련성 및 영향력 분석



a1, a4, b3, b5, c3, c4, d1, d3, d5, d10 문항의 타당성이 낮아서 제외

a(수업만족도) : a1(수업시작시 피곤), a4(수업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었는지)
b(인간관계만족도) : b3(선후배간 대화시 긴장 정도), b5(지인이 많은 수업의 집중도)
c(시설만족도) : c3(도서관 장서 이용 만족도), c4(빔프로젝트 사용수업 만족도)
d(수업참여도) : d1(과제 수행여부), d3(수업시간), d5(지각여부), d10(시험공부시 필기노트만 참고하는지)

b4, c1, c2의 경우 부정적인 반응을 측정하는 문항이므로 이후 검증을 활용할 때 값을 반대로 코딩 후 사용
5. 가설설정

가설 1. 수업관련 요인의 만족도가 높을 수록
수업 참여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1-1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수업참여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1-2 시설만족도가 높을수록 수업참여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1-3 인간관계만족도가 높을수록 수업참여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2-1. 여성이 남성보다 수업참여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2-2. 고학년일 수록 수업참여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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