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연구방법론] 스마트폰의 이용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과정

1. 연구배경(기존문헌조사)

2. 연구가설

3. 연구방법론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1) 포커스그룹
(2) 심층인터뷰
2) 측정문항
(1) 포커스그룹
(2) 심층인터뷰

4. 연구결과
1) 선행 연구결과
(1) 사전 연구가설
(2) 포커스그룹 인터뷰내용
(3) 포커스그룹 인터뷰결과
(4) 최종 연구가설
2) 심층인터뷰 결과
(1) 1번 가설
(2) 2번 가설
(3) 3번 가설

Ⅲ. 결 론

1. 연구결과의 함의

2. 연구의 한계
1) 연구방법의 한계
2) 연구결과의 한계
3) 차후 연구에 대한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연구방법론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1) 포커스그룹

포커스그룹은 원칙적으로 12명에서 15명의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기 위해 한방에 모여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해 선정되어야 한다.
교수님께서 우리의 연구 주제와 관련해 선정해주신 6명의 인터뷰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9일 매스컴연구방법론 수업시간을 할애하여 건국대학교 중원도서관 스터디실에서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실시되었다.

포커스그룹 참가자들은 엄격한 확률표집 방법을 통해 선택될 가능성이 낮다. 이 말은 참가자들이 어떤 의미 있는 모집단을 통계적으로 대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지만, 이 연구의 목적은 어떤 결정적인 측면을 기술하거나 설명하는 것보다는 탐색하는데 있다.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면접자가 다른 어떤 형태의 면접보다 훨씬 중재자로서 집단 내의 역학을 통제하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피면접자가 인터뷰의 집단동조 집단동조 : 한 집단의 사람들이 그 집단에서 가장 많은 의견을 표시하여 그 사람의 의견이나 결정 을 그대로 따르는 경향
의 경향을 보이지 않도록 유의하였다. 우리는 이런 현상의 발생 가능성에 유의하며 인터뷰를 할 수 있도록 했고, 모든 이들이 인터뷰 시에 거론되는 모든 질문에 대하여 되도록 모두가 자유스럽게 참여하도록 유도하였다. 다시 말하자면 연구자인 우리 조는 연구대상자들인 인터뷰 대상자들을 한자리에 모으고 그들이 우리의 주제에 대해서 탐구하는 동안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려고 하였다.
포커스그룹의 가장 큰 목적은 우리가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대면적인 관계에서 사회조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해 주는 것이다. 이에 더해 우리가 정한 가설들을 좀 더 공고히 하고 다음 연구조사를 위한 심층인터뷰 항목을 만드는데 훌륭한 도구가 되었다.


참고문헌
◘ 논문

∙김수연·이상훈·황현석,『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0, No.1(pp.29~39), January 2011
∙박인곤·신동희,『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0권4호(2010.12), 192~225面
∙양일영, 이수영,『이용 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
구』,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제55권 1호, 2011
∙양희조,『스마트폰 이용자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2010

◘ 단행본

∙Earl R. Babbie, 『사회조사방법론 제11판』, 도서출판그린, 2011
∙로저 D. 위머, 조셉 R, 도미니크, 『매스미디어 연구방법론 제8판』, 박학사, 2009

◘ 참고자료

∙스마트폰 소비자 관심도, 한국이'1위', <경제투데이>, 2011-06-10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0609211946923&ts=190655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하루 1시간 모바일 인터넷, <부산일보>, 2010-7-15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20000&newsId=
20100715000093
∙아이폰 상륙 1년…‘스마트열풍’ 현주소, <프라임경제>, 2010-11-26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4479
∙http://blog.naver.com/sooji2?Redirect=Log&logNo=140096603429, 2011.6.17 검색
∙KISDI : 스마트폰의 함의와 시사점

* 포커스그룹 인터뷰 자료정리
* 심층인터뷰 자료정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연구회 포럼7. 아바타 마케팅 1. 개념고대 인도 신화에서 신들이 지상에 내려오기 위해 물건이나 동물의 몸을 빌릴 때 이를 아바타로 불렀다고 하며, 가상현실게임 혹은 채팅사이트 등 인터넷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지칭한다. 현재는 인터넷에서는 물론, 휴대폰과도 접목이 되면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며 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을 의미한다.2. 관련용어 공동마케팅, PPL 마케팅, 스타마케팅3. 장점 2003년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일상생활에서의 많은 사례들로 앞에서 말한 자유의 원리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나는 밀의 주장을 통해 내가 기존의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이 바뀌게 되었다. 나의 주장을 숨기고 다른 삶의 주장에 따라가거나 이웃과의 교류를 원하지 않지만 억지로 한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공익이 전제로 내가 원하는 대로, 내 삶의 방식대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

  • 아동비행의 현황과 원인 및 개선방안
  • 이용하여 게임, 혹은 음란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규제방안도 미비한 실정이다. ② 매스컴폭력과 범죄를 포함한 매스컴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유해하여, 모방을 통하여 범죄를 배우는 결과를 초래하고 인간의 가치를 떨어뜨리거나 공격적 행동을 취하게 하는 충동을 준다. 청소년의 경우 성인들에 비해 정보 수용량이 크고, 모방충동이 강하기 때문에 매스컴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③ 아동, 청소년 놀이문화의

  •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 연구
  • 영향을 미치는 주요수단 2)제재집단 따돌림의 주체자가 되는 학생의 태도에 자상한 이해와 칭찬과 함께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에 대해서 제재3) 학급회의집단 따돌림에 대처하는 규칙들의 발전과 명료화, 규칙위반에 대한 제재의 선택 등을 토론집단따돌림 정의원인실태 & 유형 대처방안개인집단 따돌림의 주체가 되는 학생과 희생자 그리고 학부모와의 대화자 살1. 자살에 대한 이론 2. 원인 3. 대안자 살 이론원인대안자 살 이론원인대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생활 보호권은 일반적으로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지칭한다. 2) 우리나라의 개인정보보호법5)사실 프라이버시권에 대한 개념과 범위는 어느 나라도 정확하게 정의하거나 한계지우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사생활의 범위를 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와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를 수집, 보유,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일상화되고 필수불가결하게 됨에 따라 정보공개권 혹은 알권리의 개념과 상충되는 경우도 수시로 발생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