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수업만족도에 따른 수업참여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조사설계

1. 가설유도

2. 개념정의

3. 설문지구성 및 가설 수정

Ⅲ. 중간 보고

Ⅳ. 현장 조사 실시

1. Pre-test 및 문항 수정

2. 본 조사 실시

Ⅴ. 조사결과

Ⅵ. 결론, 한계점 및 소감


본문내용
2. 개념정의

수업 참여도는 수업에 얼마나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는 가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과제 예습 및 복습, 출석여부, 수업 중 집중도, 수업 내용 필기 여부 등을 통해서 측정하였다. 수업 만족도는 학생이 수강 중인 수업의 강의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수업의 흥미도, 이해도, 집중도, 지적 호기심 충족도 등을 통해서 측정하였다. 교우관계 만족도는 수업 참여시 주변 사람들의 관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조사하였으며 선, 후배와의 친밀도와 같은 수업을 듣는지 여부로 판단하였다. 시설 만족도는 학교 내 컴퓨터 수나 자습 공간, 도서관 이용 등을 기준으로 수업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3. 설문지구성 및 가설 수정

2차에 걸친 pre-test를 통해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배경적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을 보두 계량적 변수로 설정하여 리커트 타입 5점척도로 구성하였다.

한 학기동안의 조사 설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문항 구성이었다. 3번의 가설 수정을 통해 만족도와 참여도의 범위를 좁히는 과정을 거침과 동시에 만족도와 참여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문항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었다. 또한 두 번째 가설이었던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수업참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경우 수업참여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제도에 집중하면서 문항 설정에 애로가 있었다. 제도 만족도와 수업참여도를 기반으로 한 pre-test 및 페이퍼 제출 이후 교수님께 제출한 이후 가설 및 문항 선정은 수업 및 ‘기타만족도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기반으로 바뀌게 되었다.

Ⅲ. 중간 보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의 이상과 현실의 차이점과 대학교육의 문제점 고찰
  • 수업의 질에 대한 만족도 역시 올라 갈 것이다. 16마지막으로 대학생활을 할 때 계층화가 발생함으로써 사람들은 괴리를 느낀다. 그 중에서도 첫째로 대학간 차이를 느낄 수 있다. 2011년 기준 4년제 전국 대학 순위를 보면 1위 카이스트, 2위 POSTECH, 3위 서울대, 4위 연세대 순으로 나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카이스트나 POSTECH처럼 특성화된 대학을 제외하고 주로 우리가 말하는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이란 말은 대학에 관한 사회적인 인식을 반

  • [품질경영] 코레일 과 KT의 6Sigma(6시그마, 식스시그마)
  • 따른 저항은 불가피한 것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혁신 노력이 고객과 회사와 임직원 모두를 위한 것이라는 신뢰 형성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많은 인력이 적극적으로 혁신활동에 동참하게 되고, 각자가 기업에서 가치 있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적극적인 Ownership을 발휘하게 된다. 6시그마 혁신활동에 관련된 사람들이 ‘작은 것’부터 ‘한 가지씩’ 실천하고 치밀하게 준비하는 기업만이 혁신의 성과를

  • [조사방법론]SPSS 사례 분석
  • 조사에 대한 분석을 해 보았다.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그리고 연속형 데이터의 평균, 분산, 표준편차를 구해보고, 코딩변경을 통한 명목변수 전환 등 다양한 SPSS 실습을 해 보았다. 이 보고서를 쓰면서 요새 우리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론조사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해 보게 되었다. 우리는 지금 여론조사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의미 있는 여론조사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겠지만 인터넷의 보장되지 않는 사이트에서 경품의 유혹과 함께 보내는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실태 및 현황
  • 참여함으로서 학교분위기가 눈에 띄게 달라졌다. 우리 사회는 학교 교육을 불안한 미래에 대한 매우 귀중한 방패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지금 학교사회복지나 교육에 투자함으로서 미래의 복지 의존성을 줄이고 예방하며 자립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 차원(자녀의 교육에 부모가 투자하는 것)이나 사회적 차원(사회가 인간에게 투자하는 것)에서 우리는 학교교육에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며 그것이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에게 보다 나

  •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조사하려고 하는 대안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부분 민응규 (2002)과 비행 발생 김연순 (2001)에 관한 부분이다. 문항은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부분은 10문항이며, 비행에 관한 부분은 8문항으로 하였다. 문항 구성은 선행 논문을 참고로 하여 만들었다. 대안학교 입학 전과 현재를 비교하기 위해 답변은 대안학교 입학 전과 현재로 구분하여 한 문항 당 두 번 답하게 하였다. 학교생활 만족도와 관련한 질문은 학교 수업, 학교 교칙, 선생님과 교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