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수업만족도에 따른 수업참여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조사설계
1. 가설유도
2. 개념정의
3. 설문지구성 및 가설 수정
Ⅲ. 중간 보고
Ⅳ. 현장 조사 실시
1. Pre-test 및 문항 수정
2. 본 조사 실시
Ⅴ. 조사결과
Ⅵ. 결론, 한계점 및 소감
- 본문내용
-
2. 개념정의
수업 참여도는 수업에 얼마나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는 가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과제 예습 및 복습, 출석여부, 수업 중 집중도, 수업 내용 필기 여부 등을 통해서 측정하였다. 수업 만족도는 학생이 수강 중인 수업의 강의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수업의 흥미도, 이해도, 집중도, 지적 호기심 충족도 등을 통해서 측정하였다. 교우관계 만족도는 수업 참여시 주변 사람들의 관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조사하였으며 선, 후배와의 친밀도와 같은 수업을 듣는지 여부로 판단하였다. 시설 만족도는 학교 내 컴퓨터 수나 자습 공간, 도서관 이용 등을 기준으로 수업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3. 설문지구성 및 가설 수정
2차에 걸친 pre-test를 통해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배경적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을 보두 계량적 변수로 설정하여 리커트 타입 5점척도로 구성하였다.
한 학기동안의 조사 설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문항 구성이었다. 3번의 가설 수정을 통해 만족도와 참여도의 범위를 좁히는 과정을 거침과 동시에 만족도와 참여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문항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었다. 또한 두 번째 가설이었던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수업참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경우 수업참여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제도에 집중하면서 문항 설정에 애로가 있었다. 제도 만족도와 수업참여도를 기반으로 한 pre-test 및 페이퍼 제출 이후 교수님께 제출한 이후 가설 및 문항 선정은 수업 및 ‘기타만족도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기반으로 바뀌게 되었다.
Ⅲ. 중간 보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