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상담의 역사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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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


1.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상담의 역사 이해
1) 구약시대 상담
2) 신약시대 상담
2. 목회적 돌봄(pastoral care)을 통한 상담의 역사 이해
1) 초대 및 중세시대의 목회적 돌봄
2) 종교개혁 시대의 목회적 돌봄
3) 종교개혁 이후의 목회적 돌봄
3. 목회 상담(Pastoral Counseling)을 통한 상담의 역사 이해
1) 목회상담의 태동 배경
2) 목회상담의 출발
3) 목회상담의 성장
(1) 목회 상담의 1세대들
(2) 목회 상담 2세대들
(3) 1970~현재까지 목회 상담
4. 기독교 상담시대를 통한 상담의 역사 이해
1) 기독교 상담의 출현
5. 통합(Integration)을 통한 기독교 상담의 역사 이해
1) 통합의 역사
2) 신학과 심리학의 통합 유형
3) 바람직한 통합 유형
6. 한국 기독교 상담의 역사 이해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목회적 돌봄(pastoral care)을 통한 상담의 역사 이해
1) 초대 및 중세시대의 목회적 돌봄
초대교회의 목회적 지도자들은 그리스도인들의 정체성과 교회공동체 확립 과정에서 당시의 그리스도인들이 겪는 핍박과 고통의 문제에 위로와 돌봄의 사역 즉, 목회적 돌봄을 하며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초대교회의 목회적 돌봄은 공동체적인 차원의 성격을 갖고 있었으며 세속적인 세상의 긴장 가운데 사는 개인들로 하여금 신앙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였다.

2~3세기에 이르러 로마제국의 문화적 상황은 기독교 공동체에 대해 점점 적대적이 되어가고, 그리스도 재림에 대한 기대의 긴박성은 점차 사라져가게 되면서, 기독교 공동체는 문화적인 갈등과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공동체의 신앙을 지탱해야 할 필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이러한 이유로 기독 목회지도자들은 공동체를 위한 목회적 돌봄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로마제국의 침입에 대항해서 공동체의 테두리를 벗어나 교회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독교인을 징계하는 것이 중요한 목회적 관심이 되며, 공동체와 개인에 대한 돌봄이 교회의 규칙을 따르는데 실패한 공동체의 구성원을 징계하는 형태와 결합하면서, 공동체 내의 목회적 돌봄은 화해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즉, 신앙을 지킨 사람들과 실패한 사람들을 화해시키는 것이 중요 문제가 되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참회와 고해가 목회적 돌봄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 이 시기에 목회적 돌봄은 공동체의 행동 기준을 설정하고 강화하는 지도자의 권위와 규율을 강화하고 상처 치유와 화해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4세기에는 로마의 Constantine황제가 기독교를 허용함으로써 박해의 시대가 종식되며, 교역자와 평신도의 수형적 관계를 수직적 차원으로 변형되었다. 기독교가 로마제국의 사고형태로 문화화되면서 공적인 예배 행위가 목회자의 주된 업무가 되었고, 목회적 돌봄 또한 교회 사제의 일상적인 임무에 포함되었다. 특히 4~5세기에는 신학적인 정통성을 확립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났는데(아리우스 논쟁, 네스토리우스 논쟁, 니케아 회의 등), 이러한 논쟁들과 결정들은 목회적 돌봄과 공동체의 돌봄이 발달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서방교회의 Augustine이 표명한 삼위일체 신학이 전통적인 중세 신학의 주요한 기초가 되었다.
6세기 무렵, 목회의 개념에 새로운 변화와 이해가 도래되었다. Augustine이 중세신학의 터를 다졌다면, Gregory는 기독교 공동체 안에 목회의 기본적인 양식을 만들었다. Gregory는 로마와 시실리에 큰 재산을 소유한 귀족가문에서 출생하였는데, 로마의 운명이 기울며 여러 민족에게 공격을 당하는 역사적 비극은 그에게 세속적 권력에 대해 염증을 느끼게 했고 출세의 가도를 달렸음에도 모든 재산을 청산하고 수도원 생활을 선택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그는 590년 2월 교황으로 추대되었다. 그가 교황이 된 뒤 첫 번째로 집필한 책이 “목회규율”인데, 이 책은 감독들을 위해 쓰여졌으나 표준적인 목양서로도 목회지도자들에게 널리 활용되었다. 그의 신학의 핵심적인 특징 중에 하나는 도덕신학인데, 그는 인간에게 은혜가 먼저 임재하면 선한 행동이 뒤따르게 된다고 보아 참회를 만족설로 연결시켰다.

중세초기의 목회적 돌봄에 대해서 주목할 만한 두 가지는, 첫째로 영혼과 육체의 돌봄 사이의 상관성에 초점을 둔 인간의 영적인 요구와 훈련에 관한 사고방식이 발달했다는 점이다. 즉, 영적 건강이나 영적 질병과 같은 용어가 흔하게 사용됨으로 성직자는 영혼의 의사로 비유되었다. 둘째는 영혼의 의사로서의 성직자와 육체의 의사로서의 의사 사이의 유추가 중세초기에 시작되었다면, 중세 절정기에는 이 유추가 더욱 과장되었다. 그래서 다양한 의례적 행위들이 강조되었고, 돌봄의 신학적 근거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은 채 성직자들의 고행성사의 집행에 관한 초기의 책들은 더욱 정교해졌다.
그리고 고해성사의 부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대표적인 목회적 돌봄의 통로로 활용되었으며 신자들의 내면의 혼란을 회복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고해성사는 710년, 모든 신자들은 일 년에 한 번 교회에 성직자에게 의무적으로 하도록 규정되었고, 이 제도는 시간이 흐를수록 목회적 돌봄의 기능보다는 교권을 강화하는 제도로 전락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에도 Francis와 같은 성직자는 권력을 추구하지 않고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을 겸손히 섬기는 삶을 살며, 고해성사의 잘못을 벌주기보다는 자만심을 낮추고 이기적이지 않은 삶을 살도록 격려하였기에 추종자들이 많았으며 그의 돌봄은 서민들을 위한 삶의 모델이 되었다.



2) 종교개혁 시대의 목회적 돌봄
종교개혁 시대는 목회적 돌봄에 가장 급진적인 변화가 있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을 통하여 만인제사장설과 성경을 모든
참고문헌
7. 참고문헌
- 김용태(2006), 통합의 관점에서 본 기독교 상담학, 학지사
- 류혜옥, 기독교상담의 정체성과 사회적 과제, 『신앙과 학문』, 제 12권 2호(20007. 8), 27-44
- 오윤선(2010), 기독교 상담심리학의 이해, 예영B&P
- 장원철(2008). 정정숙 교수의 기독교 상담학 이해. 한국성경적상담학회
- 정희성, 상실의 관점에서 읽는 욥기 – 목회상담적 연구, 한국기독교신학논총70집(2010. 6), 337-359
- 기독교 상담의 신학적 이해
- 한국 기독교상담∙심리치료 학회(2010). 기독교 상담 학회지. 제 2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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