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의 기본이 되는 성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6 / 2023.05.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수자는 평생교육자로서 교육방법론의 근본이 되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교육 방법론적으로 교수자는 자기주도성을 갖고 창의적이며, 유동적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하며, 중재적이며 직관적인 지식을 사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를 위하여 강의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학습자를 위하여 수업을 준비하고 수업 준비를 위하여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예견하고 평가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기술적인 강의법이 강조되었던 1970년대보다는 강의계획서를 작성하는 작업은 그 중요성을 상실하였지만 강의를 계획하는 것은 강의를 표준화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교수자는 평생학습자의 특성, 학습자의 의지, 학습자의 삶의 맥락을 고려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강의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교육방법을 계획할 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면을 중시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파울로 프레이리와 그의 저서 교사론 - 교사론을 읽고 다시 생각해보게 된 나의 길
  • 교육이 세상의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을까? - 나의 답은“가능 할 것이다. 참다운 교육을 위해 정진하는 교사가 많을수록 우리 삶의 질은 높아질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프레이리는 교사들이 교육을 위해 더욱 열심히 배우며, 겸손하고 개방적인 자세로 끊임없이 이전의 생각을 재고하고, 자기 입장을 기꺼이 수정할 용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나도 가르치는 일 뿐만 아니라, 죽는 날까지 배우고, 또 돌아보는 교사가 되리라 다짐 하게 되었다. 평생을

  • 평화지향적 인류 미래문명의 창조와 한국 교육의 과제2
  • 성인교육의 기회 확대로부터 고등교육의 기회확대, 학습내용의 다양화, 국가차원의 직업능력인증의 개발, 인간자원을 자본으로서 인식하는 재정적 투자가 그것이다.1). 국민의 권리로서 성인교육 확대가. 모든 이를 위한 성인교육 - OECD를 비롯한 국제적 규모의 각종 교육회의에서는 평생교육의 새로운 발전과 가능성을 위한 전략이 강구되어 왔다. ‘모든 이를 위한 교육(Education of All)’ 에 관한 국제회의를 화두로, 세계인들의 기본적 학습욕구를

  • 무용의 개념, 무용의 가치, 무용지도(무용학습, 무용교육)의 방향, 무용지도(무용학습, 무용교육)의 학습참여, 무용지도(무용학습, 무용교육)의 교사자질, 무용지도(무용학습, 무용교육)의 효과적수업과 제언 고찰
  • 대한 감상력을 기르게 하고 정서적 성장을 깊게 하고 세련되게 한다. 무용은 교육의 목적이 되는 전문교육보다는 완성된 인간형성에 그 목적을 두게 되면서 무용교육의 적용 범위도 유아에서 시작하여 성인의 교양교육까지 평생교육으로 넓어졌다. 학교에서의 예술교육이 그 중요성을 인정받게 되면서 무용도 다양한 예술 중의 한 장르로서 교육적 기능을 발휘하게 된 것이다. 교육에서 기본 숫자 개념이나 글의 의미를 깨우치는 지식교육이 가장 기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정의,발달, 교육사회학의 교육행정,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사상가,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분석
  • 되는 구체적 특성과는 차이가 크다. 아동은 제시되는 개념에 저항할 만큼의 기초 지식이 없으므로 암시를 받기 쉽고 교사는 학생보다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며 자연적으로 교사의 영향은 필요한 실효성을 거두게 된다. 이때 교사는 기본적으로 의지력을 가지고 내부로부터 우러나는 도덕적 권위가 있어야 한다. 교육은 교사와 부모 즉 성인세대가 아동세대에게 미치는 영향을 말하는 것이며 교육학은 교육현상을 반영하여 사고하는 하나의 방법으

  • [평생교육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와 학습과정모형
  • 평생교육사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공부를 위해 석사과정을 밟게 된다. 피면담자는 학부 공부만으로는 지식이나 전문성의 한계를 느꼈다고 진술하였고, 평생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석사과정을 공부하였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그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일을 하고 있다. 3. 학습참여모형가. 참여모형 설명 및 적용성인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