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SCM)시스템-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특징, 기능,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SCM)시스템-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특징, 기능, 효과
- 목차
-
[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SCM)시스템-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특징, 기능, 효과
목차
*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Ⅰ. 공급망관리(SCM)의 개념
Ⅱ. SCM의 특징
Ⅲ. SCM시스템의 기능과 효과
1. SCM 시스템의 기능
2. SCM 시스템의 효과
1) 재고감소
2) 업무처리 시간단축
3) 안정된 공급
4) 자금흐름개선
5) 상호이익 증가
- 본문내용
-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인터넷의 활용으로 기업의 정보시스템이 점차 외부기업과의 정보공유 및 업무처리 연계 등과 같이 외적인 정보활용이 가능해지면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성장하기 위해 기업들은 지속적인 공급업체와의 정보시스템 통합을 구상하게 되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 무선의 활용도는 급속도로 이루어져 새로운 제품개발이나 새로운 시장창출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공급주기나 물류센터에서의 속도에 대한 경영 및 업무처리가 대단히 중요해지기 시작하였다. 즉 기존 제품들의 상품수명이 점점 더 짧아지고 하이테크 제품일수록 제품의 재고가 상품가치 하락으로 이어져 기업의 부답으로 작용하게 되어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재고를 줄이며 상품의 공급주기를 신속하게 운영하려는 혁신적인 노력이 추구되고 있는 것이다.
I. 공급망관리(SCM)의 개념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원재료공급업체부터 소비자까지 전체과정에서 상품 및 서비스의 물류(material flow)와 현금흐름(cash flow), 그리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정보의 흐름(information flow)으로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공급망과 관련하여 구성요소로는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다. SCM은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들이 상호 협력과 신뢰를 기반으로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공급망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급망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