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행정] 청계천 복원사업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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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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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청계천 소개 – 청계천의 명칭 유래 및 역사
2.청계천 복원사업 - 복개 사업과 복원사업
3.복원사업의 기대효과와 성과
4.복원사업진행 전, 후의 문제점 – 동영상 자료
5.청계천 복원 사업의 의미 및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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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미관을 해치는
흉물스러운 구조물과
산업화에 따른
생활오수 유입
깨끗한 복개도로가 생김
복개도로 연변의 새로운 상가형성
광복이후 급증한 서울인구로 인한 교통난
도심을 관통하는 도로가 생겨 도심의 차량흐름의 효과적 증진을 보임.
심포지엄에서 제시한 비용은 6,400억원 정도
이명박 전시장의 오랜 경험으로 3,600억원 까지 가능
큰 액수지만 복개, 고가도로를 걷어내는 것만이 안전을 보장하고 비용을 줄이는 근본적인 방안
철거작업은 해체와 운반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을 줄이고 공사지역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초점
반출된 구조물들은 12곳에서 분쇄하였고,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는 도로공사의 기층재료로 사용, 철근은 재활용을 위해 제철소로 보냈다.
한국 근대사의 자취를 보존하기 위해 하류의 교각 3개를 남김
서울시의 다리복원을 하지 않겠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로마식 분수대를 설치한다는등으로 시민단체의 강력한 비판을 받음
청계천의 옛 다리의 복원 문제는 치수의 안정성 문제로 이어졌지만 정동양 교수의 「광교와 수표교의 복원과 홍수의 통수 문제」라는 연구논문에 의해 안정성에는 문제 없음이 밝혀 졌음
2004년까지 논쟁을 이어가다가 마침내 광교와 수표교가 발굴된 유구를 중심으로 옛 모습대로 재현돼 복원되는 것으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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