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5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 실태 및 현황
1) 실태 및 현황
2) 관련 기사
2. 학교폭력 관련법
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2) 시행령의 주요 내용
3. 지금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1) 한국교육개발원(2007) 초등학생 대상의 기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분석
2) 초등학교 저학년의 역할놀이를 통한 갈등해결 중심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3) 민속놀이를 활용한 초등학생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4)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을 위한 상호작용적 영화치료프로그램
5) 외국의 주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4.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
Ⅲ. 결론
1. 맺음말
2. 한계점
3. 느낀 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영화치료의 기제
심리치료에서 영화의 효과기제는 ‘놀이적인 속성’, ‘심리적 안전거리 유지와 훔쳐보기’, ‘은유’, ‘동일시’로 설명할 수 있다(김수지,2005).
첫째, 예술치료의 한 영역으로써 영화치료는 단지 심리치료를 효과적이게 만드는 대안적인 요소 뿐 아니라 보다 더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기능, 즉 ‘놀이적인 속성’이 있다.(Kramer, 1998). 영화를 보든 만들든 영화는 내담자들에게 잠정공간으로 데려다 주는 기쁨을 준다. 여기서 내담자는 중요한 어린 시절의 관계를 반복할 수 있고, 자신의 성 정체감이나 결핍, 욕망, 환타지를 대리 경험하는 만족을 얻고 때론 숨겨진 정서를 직면하고 정화하며, 현실을 회피 할 수 있다. 내담자는 영화를 보며 자신의 환타지와 현실을 오가며 현재의 문제와 결부된 감정들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영화치료는 이러한 ‘놀이적인 속성’을 다른 예술치료들과 공유하는 동시에 다른 예술치료들과 달리, 텍스트와 심리적으로 매우 안전한 거리가 형성된다는 장점이 있다.
셋째, 영화치료의 또 다른 효과 기제는 영화치료가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측면에서 공 감각적으로 내담자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영화는 새로운 생각과 눈물과 웃음을 자 극하면서(Dermer & Hutchings, 2000), 내담자가 부인하는 감정에 도전하고 인지, 정서, 행동 사이에 연관을 맺어준다(Heston & Kottman1997: Schulenberg 2003: Solomon, 1995). 결국 영화치료를 통해 내담자는 삶의 의미를 회복하고 자신의 행동을 변화하고 통찰을 촉진시키며, 개인적 이해가 심화된다(Wedding & Niemiec, 2003).
넷째, 영화는 또한 관객이 등장인물을 자신과 동일시 할 때 영감을 주고 영향을 미치 며, 우리들로 하여금 삶의 커다란 가치를 확인시켜 주고, 유사한 환경에서 타인은 어떻 게 문제를 해결하였는지, 또는 실패하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다.
(3) 청소년과 영화치료
청소년들의 인지구조는 확고하지 못하며, 내용에서도 정교하지 못하기 때문에 직, 간접 적인 경험이 지속적으로 축적됨과 더불어 질적, 양적으로 변화를 겪게 된다. 특히 이미 지와 영상에 익숙한 청소년들은 영화 이야기를 쉽게 경청하며 영화를 오래 기억하며, 영 화는 청소년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갖고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휴식과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며 평가적 기능을 하며, 바람직한 모델링이 제시될 때 자신 과 동일시함으로 긍정적 성격형성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영화의 파급효과는 일상적인 현실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영화 속 주인공의 옷과 액세서 리 및 헤어스타일을 따라하는가 하면 주인공의 말투를 따라 하기도 한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들의 정서 순화 및 올바른 인간성 함양 교육에 영화를 활용하고 있고,
- 참고문헌
-
IV. 참고문헌
[인터넷]
청소년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단행본]
Nan Henderson·Mike M. Milstein 공저 (2008).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성민선 외 (2010).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논문]
김하강(2010.2)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을 위한 상호작용적 영화치료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Development and Effect of Interactive Cinema Therapy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School Violence Assault
김형우(2009.8)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
서진(2009.2) 초등학교 저학년의 역할놀이를 통한 갈등해결 중심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conflict-resolution-oriented school violence prevent program using role play for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정진희(2009.2)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School Based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최영식(2010.8) 민속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과 학교폭력 행동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Folk Play Programs on Satisfaction and Viol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ir School Lives
자료평가
-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수립에 조금 도움~~~
- ckm***
(2014.04.15 21:18: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아동복지론]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