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개념과 발생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 및 피해자 지원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18 / 2023.04.1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폭력
2. 언어폭력
3. 따돌림
4. 금품갈취
5. 성폭력
6. 강제심부름
7. 사이버폭력

(3)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및 대처방안

(4) 정부의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5)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어울림 프로그램(교육부)
2. 청소년폭력예방재단(민간)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의 법률적(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정의는 '학교 내 ․ 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력,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명예훼손 ․ 모욕, 공갈, 강요 ․ 강제적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 문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항상 존재해 왔다. 예를 들면 조선 중기 유학자 위백규(誤伯端)가 뜬 정현신보(政績新譜)에 당시 학교의 모습이 잘 나타나있다.
잉글랜드의 상류층 중등교육기관인 퍼블릭 스쿨(Public School)에서도 19세기 이전부터 학교폭력, 폭동,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숙사동별 운동 경기인 하우스 매치(House Match)를 도입해 좋은 성과를 거줬다는 기록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교폭력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폭력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제2절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제3절 학교폭력의 원인과 배경제3장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제1절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실태제2절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체계제4장 우리나라 청소년 학교폭력의 문제점제1절 학교폭력 관련 법・제도적 차원제2절 체계적・종합적인 예방대책 기구 차

  • 부부폭력 문제에 대한 법적 조치와 해결 방안 제안 -가정폭력방지법과 장애인부부폭력, 해결방안 제시
  • 폭력 뿐만 아니라 장애인 부부폭력도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보고서의 앞부분에서는 가정폭력방지법 내 부부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에 대해 먼저 다루고, 뒤따라 장애인 부부폭력의 발생원인과 정책적 해결 방안에 대하여, 그리고 끝으로 부부폭력에 대한 해결방안을 정책적인 면 중심으로 논하려고 한다.Ⅱ. 가정폭력방지법 내 부부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가정폭력방지법: 가정 폭력을 예방하고 가정 폭력의 피해자를 보호함으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
  • 및 여학생 증가(5) 다양화(6) 우발성(7) 죄책감의 결여(8) 우수학생의 증가(9) 부유층과 실부모 생존학생 증가2)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1)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2) 대처할 수 있는 방안가. 경찰․학교․가정의 학교폭력 발생 원인에 대한 이해 구축나. 협조체제 개선과 갈등관리를 통한 협력기반 마련다.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와 피해학생 보호라. 신고활성화를 통한 가해자․피해자 조치 및 지원 조기 개입Ⅲ. 결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20점). 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장.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1. 학교폭력의 개념 폭력의 사전적 정의는 “난폭한 힘”, “무법한 완력”, “강력”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는 폭행, 구타, 금품갈취 등의 신체적․물

  •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가해자 피해자에게 어떤 것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무엇을 학습시켜야 하는지
  • 학교폭력 예방 차원에서의 법교육(2) 인성교육2) 피해자(1) 우울증 예방을 위한 치료 및 상담(2)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및 지원(3) 부정적 대인관계의 경험에 따른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다양한 정책과 지원방안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피해학생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효과적인 지원 시스템과 시설을 구축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학교폭력피해는 학교에서 폭력 사안에 대하여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