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국주의] 스타벅스의 세계진출이 세계화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1 - 스타벅스의 세계 진출 전략이 세계화인가?
본론2 - 스타벅스의 제국주의적 경제침략
본론3 - 스타벅스 세계진출의 대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J는 늘 그렇듯이 Cappuccino Tall size를 주문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Grande는 너무 큰 것 같다. 가격은 6000원, 좀 비싼 것 같지만 스타벅스니까. 하긴 요즘은 다른 커피 점을 가도 그 정도는 하지. 종업원이 주는 커피를 쟁반에 담고 빈자리를 찾는데. 없다. 2층으로 올라가볼까? 창가에 있는 자리에는 벌써 자리가 모두 찼지만 다행히 안쪽 자리가 하나 남아있다. ‘예전엔 사람도 적고 그랬는데, 요즘은 아무나 온단 말이야.’ 쟁반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책을 꺼낸다. 삭막한 도서관보다는 깔끔한 인테리어와 조용한 음악이 흐르는 이곳에서 더 공부가 잘된다. 책을 펴고 Cappuccino를 한 모금 마신다. 시나몬과 커피가 어우러진 맛이 그만이다. 역시 스타벅스야!
지난 10년간 2200%의 성장을 이뤄낸 기업, 연간 4천억 잔의 커피를 파는 기업, 바로 스타벅스이다. 혹자는 맥도날드가 가졌던 세계화의 왕관을 스타벅스에게 넘겨줘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위 일화는 대학생 J의 일상을 재구성해본 것으로 스타벅스는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커피전문점이 되었다. 또한 스타벅스는 커피전문점의 역할 뿐 아니라 미국의 문화의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매장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같은 인테리어와 같은 메뉴를 제공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스타벅스를 찾는 사람들은 좀 비싼 가격이지만 맛있는 커피 뿐 아니라 선진국의 문화를 맛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먼저 스타벅스의 세계진출 전략을 세계화로 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다음으로 스타벅스의 고도성장의 이면에 있는 제국주의적 경제침략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 후 마지막으로 스타벅스의 획일적인 세계전략에 맞서 문화적 다양성과 경제적인 독립성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볼 것이다.
참고문헌
1. 번 슈미트, 알렉스 시몬스. 『미학적 마케팅 Marketing Aesthetics』, 한언, 1999.
2. 김승환. 「문화자본 [직지]와 문화권력에 관하여」, 중앙일보.
3.「모든 문화의 상품화를 경계하라」, 한양대학교 신문, 2001.12.4.
4.「스타벅스와 신자유주의」, 동국대학교 신문, 2002.9.30.
5. 강만길. 『국제화시대의 민족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카콜라가 인류에 미친 영향
  •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그러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자국에서 벗어나 전 세계로 시장을 넓힘에 따라서 곧 코카콜라는 오늘날 지구적인 미국문화, 소비문화의 상징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코카콜라의 문화적 영향은, 초기부터 1940년대까지 코카콜라 사의 광고를 통해 대변되는 미국의 소비문화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이어서 냉전 초기를 거쳐 미국 문화산업의 세계화에서의 코카콜라의 주도적 역할을 개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 [조직커뮤니케이션] 맥도날드가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전략
  • 문화 포용하라!직접적으로 맥도날드에 위기를 가져다 준 웰빙(Well-being)운동을 비롯, 세계 각 지역에서 반 맥도날드 운동이 벌어질 때, 맥도날드는 이를 외면하지 않았다. 세 번째로 언급할 맥도날드의 대처법은 조직적인 움직임이라기보다 마케팅적인 접근이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기본적으로 효율성 중심으로 모든 것을 은폐하고 기계적인 공정을 가지고 있던 맥도날드가 제품 성분과 영양 정보를 공개하고 직영점을 40%정도 줄이면서 현지의

  • [문화인류학산책] 문화 인류학 산책
  • 1주차# 학습목표1. 인간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제도들의 보편적인 특징2. 이들 제도의 실제 내용이 가지는 다양성을 이해3. 다른 문화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넓힘4. 인간의 삶의 양식인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문화가 다양한 사회마다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가능하는 지,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5. 이질적인 문화들을 이해하는 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지 → 알아보려는 목표도 함께 가짐# 왜 문화인가?(문화인류학

  • 문화 인류학 산책 - 중간고사 범위
  • 1주차# 학습목표1. 인간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제도들의 보편적인 특징2. 이들 제도의 실제 내용이 가지는 다양성을 이해3. 다른 문화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넓힘4. 인간의 삶의 양식인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문화가 다양한 사회마다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가능하는 지,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5. 이질적인 문화들을 이해하는 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지 → 알아보려는 목표도 함께 가짐# 왜 문화인가?(문화인류학

  • [국제경영] 코카콜라의 세계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뿐만 아니라 문화와 연예 행사의 후원 활동과 제품을 제휴하는 독특한 마케팅 기법을 선보였다.코카콜라社의 스포츠 마케팅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활발한 공식 후원사 계약이다. 후원사 계약은 코카콜라사가 대내외적으로 ‘공식적인’ 입장에서 체계적인 스포츠 지원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근본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코카콜라社는 기업 이미지 고양 및, 제품 패키지, 디자인, 광고, 소비자 프로모션, 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