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스타벅스 - 문화 제국주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2002 파일입니다.
목차
서론 : 본 논의에 앞서

논의

1.스타벅스라는 미국 기업의 세계적 성장을 미국 제국주의의 침략이라고 볼 수 있는가?

2. 세계화가 곧 미국화인가?

3. 우리의 문화가 중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결론 :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서론 : 본 논의에 앞서

거리를 다니다 보면, 한손에 일회용 컵을 들고 다니며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요즘처럼 길에서 커피를 마시는 Take-out 문화는 아마도 기성세대들에게는 그리 익숙하지 않은 모습일 것이다. 이전의 커피 문화라 하면 우선 그들의 머릿속에는 다방에서 마시던 커피가 떠오르게 되기 때문이다. 몇해 전까지만 해도 커피를 마시는 공간은 다방이라는 장소로 매우 한정적이었으며, 음료의 종류도 적은 편이었다. 그러나 요즈음의 커피숍을 살펴보면 상당히 다양하고 고급화된 메뉴가 즐비하다. 또, 커피는 반드시 커피숍에서만 마신다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일회용 컵에 커피를 담아 팔기도 함으로써 작은 공간에 수용할 수 있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할 때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제는 전략적으로 매우 협소한 장소만을 확보하여 커피를 판매하는 전문적인 Take-out 판매점도 많이 생겨났다. 이러한 현상은 커피숍 내부의 손님뿐 아니라 거리의 모든 사람들이 커피를 판매 할 수 있는 잠재적인 소비자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근래의 이러한 우리나라의 커피 문화는 스타벅스라는 초국적 기업에 의해 주도적으로 형성되었다. 스타벅스는 1997년 법인을 설립하고, 1999년에 1호점을 설치하며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스타벅스가 비싼 이유1079.4 인터넷발달에 의한 윤리문제 109* 서론1099.4.1. 사이버문화의 개념 109* 본론1109.4.2. 인터넷 익명성의 이해

  • [문화인류학산책] 문화 인류학 산책
  • 1주차# 학습목표1. 인간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제도들의 보편적인 특징2. 이들 제도의 실제 내용이 가지는 다양성을 이해3. 다른 문화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넓힘4. 인간의 삶의 양식인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문화가 다양한 사회마다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가능하는 지,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5. 이질적인 문화들을 이해하는 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지 → 알아보려는 목표도 함께 가짐# 왜 문화인가?(문화인류학

  • [인문학] 문화적 절대주의와 제국주의에 관한 고찰0k
  • 문화적 절대주의와 제국주의에 관한 고찰0k각 나라의 문화는 주어진 환경, 삶의 생활사태, 가치관에 따라 각지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서론간의 이해의 부족으로 대립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극단적인 문화충돌이 일어나면 전쟁까지 발전되기도 한다. 19세기 후반에 문화 절대주의적 관점으로 시작된 문화 인류학은 20세기 초반에, 특히 미국에서, 문화 상대주의로 선회하였다. 특히, 베네딕트를 비롯한 미국 문화 인류학자들은, 19세기의 사색적이

  • 문화 인류학 산책 - 중간고사 범위
  • 1주차# 학습목표1. 인간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제도들의 보편적인 특징2. 이들 제도의 실제 내용이 가지는 다양성을 이해3. 다른 문화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넓힘4. 인간의 삶의 양식인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문화가 다양한 사회마다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가능하는 지,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5. 이질적인 문화들을 이해하는 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지 → 알아보려는 목표도 함께 가짐# 왜 문화인가?(문화인류학

  • 세계화 -그 보편성과 다양성에 대하여
  • 사회적, 문화적 특성들이 국민국가라고 하는 전통적인 경계로부터 탈영토화 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즉 세계화는 세계적 규모의 이민증대, 국제교역, 해외투자, 자본이동 수준의 증대, 생산과 분배의 탈국가화, 세계적 수준의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교류의 증대 등 전 세계적 사회관계가 강화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화의 진행에 대한 세 부류의 견해가 있다. 첫 째, 세계화는 점진적으로 증가되어 왔는데 최근에 갑작스럽게 가속화된 것이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