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의 폐쇄적인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학교 조직의 특성

Ⅱ. 본론

1. 폐쇄적 구조의 단점

2. 학교의 폐쇄적 구조의 실태
1) 학교의 잘못된 제도 고발
2) 학교 폭력의 심각성
3) 학벌주의와 사립학교의 폐쇄성이 낳은 성적비리

3. 폐쇄적 구조의 사례
1) 교감의 자살
2) 학생들의 두발 자유화

4. 개방적 구조의 사례
1)개방적 송도 국제학교

5. 우리들의 프로그램


Ⅲ. 결론


1. 향후 학교 전망
본문내용
2. 학교의 폐쇄적 구조의 실태
(1) 학교의 운영 반대시위

교장의 독자적 결정과 학교운영으로 인하여 불만을 품고 시위를 하는 장면이다. 학교의 잘못된제도 개선을 요구해 봤자 외면하거나 무시하고 심하면 체벌까지 하는 실정이다 보니 익명성을 이용해 자신의 신변을 지키면서 의견을 표출할 수 밖에 없는 현실
(2) 학교폭력의 심각성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누가 봐도 암울하다. 학생들은 학교를 믿지 못하고, 학교의 권력은 주먹을 쓰는 양아치들에게 집중되어 있다. 학교 폭력이나 왕따가 하루 이틀 일이 아니고 전 국민 중 모르는 사람이 없다. 문제는 왜 해결이 안되는가다.
첫번째로 학교 조직의 폐쇄성을 들수 있다. 학교는 폐쇄적이고 변화가 없다. 20년전 학교를 다닐때와 지금의 학교는 선생님부터 교육시스템까지 변한 게 없다. 더 큰 문제는 그 때와 마찬가지로 학교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전혀 들여다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군대만큼 폐쇄적인 곳이 학교라고 생각한다.
학교폭력이 수 십 년이 지나도 해결이 안 되는 것은 법이라는 것이 학교에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게다가 학교의 폐쇄적인 구조가 학교폭력을 더욱 활성화 시키고 있는 양상이다. 학교에서는 피해자는 내버려두고 가해자를 숨기기에 볼 수 없게 하 바쁘다. 학교의 폐쇄적인 구조가 교내 범죄를 숨겨주는 것은 물론 학교 안의 일을 전혀 들여다 고 있다.
미성년자라는 이유를 범죄가 면책이 되는가? 아이들이 몰라서 폭력을 휘두르는 것일까?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있다. 그런대 왜 피해자는 내버려두고 가해자를 숨기기에 바쁜것일까? 학교 내에서의 범죄도 정확히 법의 적용을 받아야 하며, 교내 범죄에 대해서 정당한 법의 대가를 치루게 해야한다. 그것이 공정한 룰이고, 학교폭력을 근본적으로 근절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학벌주의와 사립학교가 낳은 성적비리
M고 답안지 대리작성․위장전입 비리, B고 성적조작 비리, C중 답안지 대리작성 비리, S대 입시비리, A예고, S예고 편입비리 등등... 작년 말부터 연이어서 성적비리가 터지면서, 교육계 큰 이슈로 부상하였다. 수능부정이라는 대형 사건 직후에 터진 일이라서 어느 때보다도 세간의 관심이 높았으며, 그 원인진단에서부터 개선방안까지 여러 가지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성적비리 문제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서열화된 대학체제로 인한 학벌․학력주의이다. 3점만 오르면 인생이 바뀌는, 즉 어떤 대학을 가느냐가 한 사람의 일생을 좌우하는, 학력이 사회적 권력 구성의 핵심적 지표가 되는 사회를 우리는 학력주의 사회라고 한다. 이러한 학력주의가 일선 학교에서는 성적 지상주의로 나타난다. 어떤 방법을 쓰던지, 점수만 올리면 된다는 것이다. 한국과 같이 대학이 고도로 서열화된 사회에서 사는 우리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편법, 불법적인 방법으로 점수를 올리는 것이 더욱 더 이익이라는 것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물론 들키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여기에 더하여 이번 성적비리의 또 하나의 특징을 든다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영삼 정부와 김대중정부의 비교 고찰
  • 폐쇄적 지배연합 구조를 일반 국민과 노동계급을 포용하는 개방적 구조로 변화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셋째, 이와 함께 국민들에게 제공되는 복지혜택이 국가의 시혜가 아니라 주권자인 국민이 당연히 누려야 하는 사회권(social right)이라는 점이 폭넓게 인식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복지국가의 발전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그렇다면 민주화의 진전과 복지민주주의의 발전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가?가 쟁점이 될 수 있겠다. 이 문제에

  • [유럽영화의이해] 증오(La Haine) 작품 분석
  • 사회당은 서민층을 지원한다는 목표 아래 방리유에 값싼 HLM을 대량으로 건설했고, 그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스포츠센터, 공공복지시설 및 상업 중심단지를 건설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하지만 이러한 방리유 정책은 정책입안자들의 기대와는 정반대로 방리유 문제를 개선하기보다는 방리유 자체의 자급자족구조를 만들어 오히려 그들을 방리유안에 가두어버리는 부정적 효과를 가져왔다. 대도시, 메트로폴리스에 속해 있으면서도, 그들은 대도시로

  • 학업계획서 동아대 호텔경영학과 자기소개서
  •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장 실습을 잘 활용하여 세계화 시대에 맞춰 국제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울러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환학생제도를 통해 미국에 설립된 휴스턴 대학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처음 호텔사업을 시작한 서구에서 좀 더 체계적으로 관광을 이해하고 싶은 욕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곳에서 타국의 문화배우고, 전반적인 사회분위기를 잘 간파해 한국 문화와의 대립차이를 좁혀 나가고 싶습니다.마

  • 레포트- 생명윤리 및 철학 과제-비판적사고
  • 학교내의 정신상담 프로그램이 아니라 일류대학만을 추구하는 사회분위기를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좋은 대학을 가는 게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 할 수 있도록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직업교육을 철저히 해야 한다. 일류 대학만을 추구하는 사회 분위기도 바뀔 수 있도록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다. 아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대학에서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 참여정부의 정책의 형성 결정 집행 평가비판
  • 사회협약기구로 만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노무현은 현 정부가 노사정위를 사실상 방치함으로써 비싼 대가를 치렀으며 단순히 노동계와 재계의 특수이익이 아니라 사회전체의 목소리를 담겠다고 밝혔다.교육정책은 학벌중심의 연고사회, 학벌주의 사회구조가 존재하는 한 일류대학을 향한 입시경쟁은 불가피한 만큼 권력분산과 사회적 합리화를 통해 이를 개혁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고교평준화의 기본원칙은 유지하되 학교교육의 질을 향상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