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선정 작품과 선정 이유

2. 선행 조건

3. 두 작품 소개

4. 러브하우스 포맷 분석
1) 장르와의 유기성
2) 서사구조 분석
3) 소결론

5. 집드림 포맷 분석
1) 장르와의 유기성
2) 소구 실패
3) 소결론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 작품 : MBC 『러브하우스』 & MBC 『집드림』


선정 이유 : ‘건축’이라는 동일한 소재를 다루면서 서로 다른 포맷(각각 ‘러브하우스’는 비포애프터 포맷, ‘집드림‘은 서바이벌 포맷을 차용)을 선택함으로써 명 암이 엇갈린 두 프로그램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각각의 포맷에 대해 자세히 학습하고 포맷 선택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선행 조건 :

전문가 중심형 성공
A
B
실패
C
D
수용자 참여형


본 조는 위의 표에서 B(수용자 참여형 방식으로 성공한 사례)에 MBC의 『러브하우스』를, D(수용자 참여형 방식으로 실패한 사례)에 MBC의 『집드림』을 선정하였다. 특히, 두 프로그램 모두 “건축”이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다는 커다란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데, 동일한 소재를 서로 다른 포맷을 이용해 풀어냈다는 점이 둘의 성패를 결정짓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판단하여 둘의 포맷을 비교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논문>

「TV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의 변화 - 2000년대 지상파 방소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차찬영, 박주연. 2012.09. 언론과학연구)

「TV포맷의 유형화 탐색」 (배진아, 박주연. 2010.4.28.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기사 자료>

http://www.hani.co.kr/arti/culture/entertainment/490740.html

http://tvdaily.mk.co.kr/read.php3?aid=1310941629179714019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107171812431001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10713000218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4&c1=04&c2=04&c3=00&nkey=201107110944163&mode=sub_view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10711000298&md=20120422123940_A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
  • 프로그램 형식 측면에서의 비평4.2.1. 비공개코미디로서의 도약4.2.2. 쌍방향 코미디로서의 분석4.2.3. 패스티쉬 기법 분석제 5장 결론 및 대안 제시5.1. 대안 제시5.2. 결론 및 요약제 1장 서론1.1. 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및 연구 범위 및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TV 방송시청의 과정에서 가장 많은 편성량과 가장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는 장르는 오락 장르이다(방송위원회, 2006a, 2006b, 2006c) 김재화(2007), 「TV코미디 선

  • 방송 프로그램 장르 평가 -주말 예능
  • 오락 프로그램이 제작되고, 그 결과 프로그램 간 시청률 경쟁이 심화되었다.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시청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또한 시청자들의 오락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흥미 위주의 소재를 선택하고 자극적인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추세이다. 앞으로 본론에서 다룰 내용은 주말 예능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편성에서부터 3사 방송사의 대표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예능 장르에 대한 전문가 비평과 종합 평가이다. 종합 평가에

  • [대중예술의이해] TV 드라마를 통해 본 대중예술
  • 오락거리가 아니라 대중예술로서의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그래서 TV드라마를 대중예술, 대중문화의 한 분야로 분류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TV매체 중에서도 드라마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다른 예능이나 다큐멘터리에 비해 그 비중이 높으며, 방송사에서 가장 주력하여 제작하고 있는 분야이며, 우리가 대중예술이라고 인정하고 있는 분야인 영화, 문학, 연극과 비슷하지만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어 비교를 통

  • [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
  • 론 - CJ E&M의 한계와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 Ⅰ. 서론 - 슈퍼스타K와 슈퍼기업 CJ E&M2011년 하반기는 슈퍼스타K3의 시기였다. 어딜 가나 사람들은 슈퍼스타K의 후보자들에 대해서 얘기하였고, 그들은 이미 아마추어가 아니라 스타였다. 팬클럽이 결성되고, 그들의 노래가 음원차트 10위안에 무더기로 랭킹 되는 이변도 일어났다. 이제는 우리나라 예능프로그램의 대표적 포맷이 되어 버린 ‘오디션’ 포맷의 원조 슈퍼스타K. 값비싼 스타들이 등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Ⅰ. 서 론서바이벌 예능이 요즘 대세로 올라서고 있다. 필자도 이 프로를 즐겨보고 있다. 일주일마다 경쟁자를 물리치고 새로운 스타가 탄생되는 모습을 보면 다음 주 방송이 기대되고 어려운 과정을 이겨낸 모습이 감동적이다. TV만 틀면 온통 서바이벌이다. 한국도 미국도 마찬가지다. 한 때는 훈훈하고 감동적인 미담을 찾아내는 것이 예능 프로그램의 트렌드이던 시절이 있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