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7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벌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목차
-
Ⅰ. 서 론
1. 발제의 목적
2. 발제의 내용 및 범위
3. 발제를 위한 자료 찾기 방법
4. 학벌주의 개념 정의
Ⅱ. 학벌주의 원인 및 심화 요인과 인식조사
1. 학벌주의 원인과 인식조사
2. 학벌주의 심화 요인과 인식조사
Ⅲ. 학벌주의 문제점과 인식조사
1. 개인적 측면에서 학벌주의 문제점과 인식조사
2. 사회적 측면에서 학벌주의 문제점과 인식조사
3. 기업체 측면에서 학벌주의 문제점과 인식조사
4. 교육적 측면에서 학벌주의 문제점과 인식조사
Ⅳ.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국내․외 관련 제도
1. 미국 기업의 성과주의․능력주의 인사제도
2. 영․미권 국가의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Skill Standard)
3. 평생 직업능력개발 지원 제도
4. 한국의 관련 제도
Ⅴ. 학벌주의 극복 종합 대책과 인식조사
1. 사회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과 인식조사
2. 기업체 인사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과 인식조사
3. 공공기관 인사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과 인식조사
4. 교육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과 인식조사
Ⅵ.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학벌주의 원인과 인식조사
1) 학벌주의 원인
학벌주의의 원인을 사회적 요인, 기업체의 고용 정책관련 요인, 교육관련 요인으로 구별하여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사회적 요인으로는
① 학벌 이외의 다양한 능력에 대한 평가 방법(도구) 부재
② 학연, 지연, 혈연을 중시하는 우리 사회의 연고주의
③ 학문과 이를 통한 출세를 중시했던 유교문화 및 과거제도의 전통
④ 자녀의 출세를 위해 명문대학에 진학시키려는 학부모의 교육열
⑤ ‘우리’만을 중시하고 그래서 타인에 대해 폐쇄적인 집단 이기주의
⑥ 직접․간접 경험을 통한 학벌의 사회경제적 보상 효과에 대한 확신 등을 지적할 수 있다.
기업체의 고용 정책관련 요인으로는
① 학벌을 개인의 종합능력으로 간주하는 기업체의 인사관리 정책
② 학벌을 중시하는 기업체의 채용 및 승진 정책 등을 지적할 수 있다.
교육관련 요인으로는
① 정부의 교육정책
② 명문대학과 비명문대학의 서열화
③ 국립대학에 대한 과도한 정부 지원 등을 지적할 수 있다.
학벌주의의 원인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결론짓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사회의 구성원은 자신의 입장에서 이 현상을 인식하는 경향이 있음을 간과할 수 없고, 또한 과학적으로 이 현상을 구명할 수 있는 방법도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점은 학벌주의의 원인은 다양하며, 따라서 분석과 극복 대책의 탐색에 있어서도 종합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통계연보. 각년도
교육인적자원부(2000). 내부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3). 인수위 보고자료.
김동훈(2001a).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서울: 책세상.
김동훈(2001b). “학벌주의의 극복을 위한 교육 정책적 대안”.
KEDI 교육정책 포럼, 2001년 9월. 한국교육개발원.
김상봉(2001). “학벌없는 사회. 그 이념과 대안”.
‘학벌없는 사회’ 제3회 연구세미나 발제문. http://www.antihakbul.org.
김용숙(1985). “학력․학벌의식의 허상과 실상”. 새교육, 1985년 12월호.
김용숙(1990). 점수병 학교, 학력병 사회 이대로 좋은가. 서울: 성원사.
김용옥(1978). “관료행태와 학벌”. 한국행정학보, 12.
김형준(2001). “21C Digital시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
KEDI 교육정책포럼, 2001년 9월. 한국교육개발원.
두산백과사전(1996). 27권. 두산동아.
신명훈 외(2000). 우리나라 자격제도의 개편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두휴(2003). “우리나라 대학은 서울대와 지방대 두 개뿐이다?”.
교육개발, 30(3).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영만(2001). “학벌문화 극복은 인적자원 개발의 출발점”.
KEDI 교육정책 포럼, 2001년 9월. 한국교육개발원 .
이영호(1998). “한국인의 교육열과 학력사회 상관성에 대한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8(1).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학벌주의: 근원과 발달. 집문당.
이종각(2003). “학력중시사회에서 능력중시사회로의 전환: 학력중시 사회의 실상과 과제”. Krivet HRD 정책포럼, 제15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희승(1998). 국어대사전. 민중사.
정범모 외(1993).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 나남.
정영섭(2002a). “포괄적으로 관찰된 국립대학 내․외부 문제점”.
KEDI 교육정책포럼, 2002년 6월. 한국교육개발원.
조정윤 외(2000). 국가표준직무능력 체제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최윤재(2000). 한비자가 나라를 살린다. 청년사.
한국노동연구원(1999).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http://www.kli.re.kr.
한국토지공사(2003). 내부자료.
한만중(2001). “공교육 위기 극복을 위한 교원노조의 제언”.
KEDI 교육정책 포럼, 2001년 10월. 한국교육개발원.
한준상(2002). “대입제도와 학벌문화-상식으로는 못고친다”.
私學, 봄(99). 서울: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홍영란 외(2002). 기업의 직원 채용 및 승진 등에 학벌이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홍종학(2002). “학벌의 추상성에 대해”. http://www.issuetoday.com.
Barnett, B. G. & Lee, P.(1994). “Assessment process and outcomes: Building a folio” in Jackson, L & Caffarella, R. (Eds.). Experiential learning: A new approach.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Mathis, R.L., & Jackson, J.H.(2000). Human Resource Management (9th edition). South-Western.
Werner, M. C.(1995). Australian key competencies i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Adelaide: NCVER.
국민일보. 2003년 7월 9일자.
대한매일. 2002년 12월 10일자, 2003년 3월 14일자, 2003년 3월 28일자, 2003년 4월 4일자.
동아일보. 2002년 1월 15일자, 2002년 4월 2일자, 2003년 7월 1일자, 2003년 10월 31일자.
매일경제신문. 2001년 3월 7일자.
세계일보. 2003년 7월 21일자.
조선일보. 2003년 1월 10일자, 2003년 1월 17일자.
주간조선. 제1341호. 1995년 2월 16일.
중앙일보. 1996년 12월 12일자.
한겨례. 2002년 11월 28일자.
한국경제신문. 2001년 5월 22일자.
한국대학신문. 2003년 3월 7일자.
http://www.fwl.org/nhcssp/nhcsso1.htm
http://www.usnews.com. 2004 America's graduate school, Top 100 law school.
http://www.klc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