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분양제도]후분양제도의 정착가능성, 후분양제도와 주택개발금융, 후분양제도의 문제점, 후분양제도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후분양제도의 정착가능성
1. 정착 가능성 검토
2. 관건은 주택 개발금융의 활성화

Ⅲ. 후분양제도와 주택개발금융
1. 주택금융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개발기능 분리를 통한 자금조달 통로의 다변화
2) 프로젝트의 수익성에 근거한 자금 조달
3) 주택사업의 개발이익과 위험을 분담하는 방법을 통하여 다양한 금융 조달기법과 금융상품을 활용
4) 선분양자금을 대체하는 자금조달원으로 자본시장을 적극적으로 활용
2. 활성화 방안 도출

Ⅳ. 후분양제도의 문제점

Ⅴ. 후분양제도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3/4분기까지 전국에서 총 1,531천 필지, 1,588,080천㎡(4억8천만 평)의 토지가 거래된 것으로 집계되어 지난해 같은 기간의 1,301천 필지, 1,560,802천㎡(4억7천만 평)대비 필지 수는 17.6%, 거래면적은 1.8%가 각각 증가하였으며, 특히 아파트 등 주거용 토지거래가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전체 토지거래의 증가를 주도하였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지역(31.0%)의 토지거래가 기타 지방지역(6.5%)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래가 크게 증가하였고, 용도별로는 주거지역 등 도시지역(28.3%)의 거래가 크게 증가한 반면, 비 도시지역(△3.6%)은 거래가 소폭 감소하였으며 건물 유형별로는 아파트, 단독주택 등의 거래 증가로 주거용 건물(32.3%) 토지거래 증가가 상대적으로 두드러졌진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가격은 10%내외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고, 하반기에 들어서서 상승세가 점차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주택매매가격은 재건축 아파트가격 상승, 전세수요의 매매전환 등에 따라 금년 3/4분기까지 상승세가 크게 확대되었으나 재건축 아파트가격이 최근 약세로 돌아서고, 경기불안 등으로 매수 관망세가 점차 늘어나면서 상승폭이 크게 둔화되었고 주택전세가격은 수급불안, 전세의 월세전환 증가 등으로 이사철을 주기로 비교적 큰 폭의 상승세를 이어갔으나, 그 동안 지속된 물량부족이 다소 완화되면서 주택 신규 입주가 많은 서울 등 수도권지역을 중심으로 점차 약세로 전환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건축과 환경(94년 8월호)
◎ 이중희·조상형(1995), 주택 후분양제도의 도입을 위한 정책과제, 주택금융 95년 8월호, 주택은행
◎ 이래영(2009), 부동산경제론(양장), 삼영사
◎ 중앙일보, 하남풍산지구 아파트 분양시동
◎ 조주현(1996), 주택시장분석(아파트)
◎ 후분양제도 도입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http://blog.naver.com/richard_shi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미분양 주택(아파트) 해결전략]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미분양 주택(아파트) 해결전략
  • 주택시장의 개념 4. 주택시장의 특성 5. 주택가격의 의의 6. 주택경기 7. 주택시장과 건설사8. 주택할인 분양 미실시의 이유Ⅲ.아파트 미분양의 원인 및 문제점1. 주택 선분양방식과 미분양 2. 주택분양가 규제제도와 미분양 3. 주택시장 동향과 특징 4. 주택 이분양 증가의 원인5. 주택 미분양의 영향6. 미분양 적체 및 장기화 파급효과7. 건설사 & 금융시장의 신뢰구축Ⅳ.미분양 해결방안 1. 주택구매 수요의 회복 2. 공급물량의 조절 3. 지방도시

  • 리츠의 조세현황과 문제점 검토
  • 효과를 갖도록 하여 유동성이 보통 주식 또는 수익증권과 유사하다.리츠의 자금 차입방법을 보면 무담보회사채, 주택저당담보증권 및 은행 차압 등의 방식으로 자금을 모아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종전의 증권 투자회사와 유사하나 자산운용대상이 부동산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이와 유사한 제도인 부동산 신탁은 투자자로부터 부동산을 위탁받아 담보, 관리, 개발, 처분을 통해 얻는 수익을 배분하는 것으로 금전이 아닌 부동산을 위탁하는

  • 831 부동산 주택정책1
  • 주택시장을 둘러싼 여러 문제는 그동안 공공임대 주택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정책이 빈약했고 주택공급의 대부분을 시장에 맡긴 데서 발생했다. 그럼 왜 우리 정부는 주택공급을 시장에 맡겼는가. 그것은 국력의 문제이다. 즉 정부의 재정 부담 능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시장주의는 정부가 돈을 들이지 않고 민간에 의한 주택공급을 추진하는 제도이다. 불행하게도 시장주의는 가격상승을 전제로 할 때만 효과적으로 작동한다. 현재 전국 주택보급률이

  • 후분양제도 정착 방안
  • 후분양제도 정착 방안2003. 04과 목 : 부동산학 이론목 차Ⅰ. 현 분양제도 현황 3Ⅱ. 현 주택금융의 문제점1. 현 황 52. 주택금융의 문제점 6Ⅲ. 후분양제도 활성화 방안1. 기본 방향 102. 부동산 지분투자펀드의 활용

  • 후분양제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
  • 후분양제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전 공 : 부동산 행정학과과 목 : 부동산학 이론목 차연구의 목적 3선분양제도의 개념 및 도입배경 4후분양제도의 개념 및 도입배경 5후분양제의 장점 및 단점 6 후분양 폐혜를 최소화 함이 관건 7금융활성화에 대한 낮은 인식이 문제점 8후분양제 정착을 위한 선결과제 9후분양제의 도입시기 14결 론 14참 고 문 헌 주택산업 연구원 (장성수 선임연구위원)“부동산 시장의 메가트렌드7” LG경제연구원 (1999.4 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