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방송위원회조직 설계, 소방방재조직 설계, 인사부서조직 설계, 정보통신분야규제기관 설계, 부패방지기구 설계, 미래조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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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방송위원회조직 설계
1. 방송위원회의 조직 설계방향
2. 방송위원회 사무처 조직 설계
1) 정책기획국(4과)
2) 평가조사국(4과)
3) 심의국(4과)
4) 시청자지원국(3과)
5) 총무국(5과)
6) 감사관(1과)

Ⅱ. 소방방재조직 설계
1. 목표 기능의 연계접근
2. 관리단계접근
3. 파트너십 접근

Ⅲ. 인사부서조직 설계
1. 기존 조직의 파괴
2. ‘스툴’ 조직의 설계
1) 서비스팀, 전략팀, 컨설팅팀 등 세 가지 업무군으로 구성
2) 권한위임된 업무 수행

Ⅳ. 정보통신분야규제기관 설계
1. 역사적이고 광범위한 제도적 환경
2. 입법에 의한 재분배적 문제
3. 입법 목표의 정의와 정책결과 측정의 어려움
4. 거래의 속성

Ⅴ. 부패방지기구 설계
1. 목표
1) 부패발생의 사전차단- 사전예방적 통제
2) 부패발생 후 통제의 효율성제고
2. 원칙
1) 독립성 및 중립성 강화의 원칙
2) 경쟁원리에 입각한 견제와 균형의 원칙
3) 효율성의 원칙

Ⅵ. 미래조직 설계
1. 미래 조직설계의 기본방향
1) 이용자지향성축
2) 공생지향성축
3) 개인지향성축
4) 학습지향성축
2. 미래 조직설계의 기본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송위원회조직 설계

1. 방송위원회의 조직 설계방향

방송법은 방송위원회가 공정거래위원회․금융감독위원회․중앙인사위원회와 같은 합의제 행정기관의 모형을 따르되, 위원 선임에서의 정치적 중립성, 사무처 직원 임명에서의 공무원 배제 원칙을 채택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위원장의 국회 답변, 국무회의 출석, 의안제출 건의, 국고예산 사용 및 예산회계법 적용 등은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위원회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나 위원 선임에서의 국회의 참여, 위원장의 직원 임면권 등은 집권정치권력과 행정부로부터의 독립성을 추구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합의제 행정기관이 갖는 기본성격은 첫째, 독립성 또는 중립성이고 둘째, 전문성으로 볼 수 있다. 방송정책과 규제 기능과 준사법적 처분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방송위원회의 사무처(법 제41조)는 방송위원회의 기능을 보좌하면서 법에서 제시된 4개 위원회를 충실하게 보좌할 수 있는 조직체계로 설립되어야 한다. 4개 위원회와 사무처가 별도 조직으로 운영된다면 위원회는 위원장-상임위원회-사무총장 라인을 통해 대부분의 의사결정과 집행이 이루어지게 되어 합의제 기관의 독립성이나 전문성을 살리기 어렵게 된다.
4개 위원회와 사무처가 유기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 위해서는 위원회와 사무처의 국(局) 단위 조직이 연계돼야 하는데, 발전기금관리위원회와 정책기획 업무, 방송평가위원회와 평가조사 업무, 심의위원회와 심의업무, 시청자불만처리위원회와 시청자지원 업무를 실제적으로 연계하여 각 위원회의 결정사항이 사무처의 국 단위 조직을 통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는 체제를 갖춰 각 위원회의 중립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내용이 왜곡되지 않게 집행되고 사후 다시 소관 위원회에 보고됨으로써 사무처의 독주를 사전 예방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유식·정경문 공저(2000), 소방학 개론, 서울 : 동진
2. 송종길(2003), 방송정책권과 방송통신위원회, KBI칼럼
3. 손승길(2000), 초. 중등 정보통신 기술 수준 체계, 교육평론
4. 이종성(1999),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분석, 교학연구사
5. 최재열 외(1996), 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 학문사
6. 최종태(2000),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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