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학업중단 청소년-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해밀`의 문제점과 대안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학업중단 청소년의 개념 및 관점
2. 학업중단 청소년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 요인
4) 지역사회 요인
3. 학업중단 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
4. 학업중단 청소년의 어려움
Ⅲ.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해밀’에 대한 고찰
1. 해밀사업의 추진배경과 시범운영 개요
2. 해밀사업의 지원과정
3. 현 해밀사업의 문제점
1) 기관 연계의 어려움
2)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어려움
3) 대상자 수급의 문제
4) 예산과 전담인력의 부족
Ⅳ.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을 위한 제안
1. 본 보고서에서 제안하는 단계별 지원시스템 모델
1) 지원시스템의 방향성 및 특징
(1) 사전개입 및 심층적 실태 파악
(2) 교사 및 부모 상담
(3) 학업중단 청소년에 관한 업무의 분화와 연계 강화
(4) 지속적인 관리
(5) 학업중단 청소년 우수사례 발굴 및 활용
2) 지원시스템의 세부적인 내용
2. 홍보방안에 대한 제안
3. 예산확보에 대한 제안
4. 전담인력 확보에 대한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학업중단 청소년의 어려움
2004년 청소년 상담 심포지엄에서 연구한 통계 분석에 따르면 학교를 떠난 청소년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잘못하고 있는 것 같은 불안, 생활에 대한 불안정감, 혼자 해야 하는 어려움과 같이 심리적인 영역에서의 어려움이다. 대부분의 청소년이 불안, 소외감, 압박감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가족과 관련하여 부모님께 미안함으로 힘들어하거나 눈치 보임, 수용 받지 못함, 부모의 간섭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부모에게도 적절한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사회적인 편견과 부정적 시각, 비난이나 무시로 불이익을 경험하거나 느낀다. 가족의 격려와 용기, 친구나 선배의 격려 등 주변 사람들의 지지가 청소년의 계획 성취에 도움이 되었다고 보고(금명자 외, 2004)한 것에도 알 수 있듯이, 가정이나 사회의 배려와 존중은 청소년의 보다 건강한 성장을 촉진할 것이다.
넷째, 경제적 영역이나 일자리 영역에서의 어려움이다. 부모에게서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인 경우 경제적 지원과 일자리, 자립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하다.
Ⅲ.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해밀”사업에 대한 고찰
1. 해밀 사업의 추진배경과 시범운영 개요
정부는 학교를 떠나는 청소년의 수가 줄지 않고 양상이 다양해짐에 따라, 학교를 중도 탈락하는 청소년이 계획 없이 학교를 그만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여러 유해환경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을 뿐 아니라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어려움이 발생함을 인식하게 되었다(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그리하여 학교밖청소년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였고 이를 지원하는 법적 근거를 청소년기본법에 두고, 학교밖청소년지원업무를 한국청소년상담원의 업무로 정하였다.
그러한 시점에 2002년 인적자원개발회의에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에게 학교 밖의 공간에서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토대를 마련하여 그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제안과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 결실로 2003년에는 청소년기본법에 학업중단청소년을 지원할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2004청소년상담심포지엄). 그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2004년에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라는 이름하에 경기도, 광주광역시, 제주도 청소년종합상담센터에 “해밀”사업을 시범운영 지역으로 선정하였고, 2005년에는 서울특별시와 대전광역시가 추가로 선정되어 운영되었다. 즉, 해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기도청소년상담지원센터 (2006).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운영보고서.
구은미 외 (2009). 21세기 아동·청소년복지. 학지사.
김광운 (2004).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협의체의 활동방향. 광주보건대학논문집.
김동민 외 (2003).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협의체 구성 및 운영 연구. 청소년상담연구(총서). 한국청소년상담원.
김선아 (2008).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여성가족부 (2010). 청소년백서.
오승근 (2009).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국가 정책의 비판적 고찰 : 보건복지가족부의 정책을 중심으f로. 미래청소년학회지.
이자영 외 (2010).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이 지각한 학업중단의 위험 및 보호요인 탐색 : 개념도 연구법의 활용, 청소년상담연구 제18권 제2호. 한국청소년상담원.
이치열 (2009). 학업중단 청소년 문제에 대한 성찰과 전망. 대안교육연대.
위센터 www.wee.or.kr.
정미경·의원실 (2009). 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와 지원방안 모색. 학업중단 청소년의 성장과 자립을 위한 제언
한국교육개발원 (2005-2009). 교육통계연보.
한국심리학회지 (2008). 우리나라 학업중단청소년에 대한 이해.
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한국청소년상담원 (2004). 학교 밖 청소년 길 찾기.
한국청소년상담원 (2004). 학교 밖 청소년 종합지원체제구축운영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학교 밖 청소년 지원모형 평가와 발전방향.
해밀 센터. www.hemilcenter.or.kr.
홍봉선‧남미애 (2010).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04 청소년 상담 심포지엄 학교를 떠난 청소년의 어려움과 상담전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표본추출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의 숙지가 조사연구 실행에 있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A+]아동 중심 놀이치료 상담 사례.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설정 하기.아동 중심 놀이치료 축어록.아동 중심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반응 연습 보고서.구매 평가:A+
- 산업안전보건법 중 안전보건관리 규정과 안전보건교육의 중요성과 법적 내용과 개인의 대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다세대 가족치료 기법
- 주제 본인 또는 주변의 친구, 이웃들 중 한 명을 선정하여 직무분석을 실행해보고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시오
- [프로그램개발] 유아자녀가 있는 10대 미혼모를 위한 프로그램
-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하신 후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